핵심서비스와 부가서비스(정보서비스, 자문서비스, 주문서비스, 환대서비스, 예외사항 해결서비스, 청구서비스, 지불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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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서비스와 부가서비스
과거에는 주로 핵심서비스에 대해서만 관심이 있었다. 그러나 경쟁업체가 나타나면 핵심서비스는 즉각 모방되며, 품질과 가격도 비슷해지기 때문에 핵심서비스만으로는 차별화를 이를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따라 부가서비스가 차별화의 원동력이자 경쟁무기로 등장하게 되었다.
부가서비스도 개발되어 차별화전략에 이용되면 경쟁기업에 의해 모방된다. 또 고객은 그러한 부가서비스를 점차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 핵심서비스의 일부로 보게 된다. 따라서 계속적인 부가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게 된다. 부가서비스의 종류로는 정보서비스, 자문서비스, 환대서비스, 예외사항 해결 서비스, 청구서비스, 지불서비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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