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평가모형 - 의사결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1p

☆서 론☆ …………………………………………………………………… 2p

☆본 론☆

Ⅰ . Stufflebeam의 CIPP 모형 …………………………………………… 3p
1. 발달 배경
2. 평가모형의 구조
3. 평가모형의 사용 사례

Ⅱ. Alkin의 CSE 평가 모형 ……………………………………………… 8p 1. 발달 배경
2. 평가모형의 구조
3. 평가모형의 전제

Ⅲ. 의사결정 모형의 특징 ………………………………………………… 11p
1. 평가의 정의
2. 평가의 목적
3. 평가자의 역할
4. 평가의 유형
5. 평가 판단 준거

Ⅳ.의사결정 모형의 장점과 제한점 ……………………………………… 13p
1. 평가모형의 장점
2. 평가모형의 제한점

☆결 론☆ ……………………………………………………………………… 14p

☆참 고 자 표☆ ………………………………………………………………… 15p
본문내용
-서 론-

교육평가에서 평가모형이란 평가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특정 탐구 방식을 적용하여 평가방법 및 절차를 체계화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평가 모형이란 원해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 평가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나, 근래에 들어서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이 확대됨에 따라 학업 성취도 평가를 비롯하여 수업평가, 학교평가, 교육정책평가, 교육시설평가를 하는데 적용되고 있다.

교육평가의 모형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Tyler(1942), Hammond(1969)를 중심으로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목표달성 모형, Scriven(1967), Stake(1967)를 중심으로 전문가에 의해 평가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초점을 두는 가치판단 모형, Suttlebeam(1971), Alkim(1974)이 제안한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돕는 과정으로 설명하는 의사결정 모형이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는 의사결정 모형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평가를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돕는 과정으로 설명하는 의사결정론적 교육평가의 정의를 정보처리론적 정의라고 하는 것과 같이 의사결정모형(decision-oriented model)을 정보처리모형(information process model)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의사결정 모형은 고전적 평가모형(classic evaluation model : Tylerian 평가모형)으로 해결할 수 없는 평가문제의 대두로 그 대안적인 평가모형들이 개발되었으며, 그 대표적인 평가모형의 예로 평가를 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 및 개선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활동으로 개념화한 의사결정지향 평가모형이 있다. 교육평가의 결과는 교육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론]평가인정모형의 이해
  • 평가인정 모형의 일반적인 특성 Ⅲ. 마무리하며 - 평가인정모형의 한계점과 유의점1. 한계점 2. 유의점 - 참고자료 -Ⅰ. 들어가며교육평가에 대한 견해와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많은 학자들이 서로 다른 평가모형을 제안하고 있다. House(1980)는 평가관과 평가목적을 준거로 하여 8개 범주로 구분하였다. 8개 범주에는 체제분석모형, 행동목표모형, 의사결정모형, 탈 목표모형, 예술비평모형, 자격공인모형, 배심비판모형, 실행과정모형 등이 있다. 변

  • 교육학 논쟁 문제 수업 모형
  • 모형4. 논쟁문제 개념5. 사회과에서 논쟁문제의 교육적 중요성6. 논쟁문제의 특성Ⅱ. 논쟁문제 교수의 이론적 기초1. 선행연구의 고찰2. 가치분석의 기준과 사회의 기본가치3. 교사의 역할 유형Ⅲ. 교수모형1. 논쟁문제 교수 목적2. 교육과정 구성 3. 교수 단계4. 교수 방법5. 평가Ⅳ. 수업지도안Ⅴ. 평가 / 앞으로의 과제1. 종합평가2. 비판3. 앞으로의 과제일반사회교과 교육론 논쟁문제 수업모형Ⅰ. 논쟁문제 수업모형 1. 序 의사결정모형이

  •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합리적 의사결정력,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메타인지, 고등정신기능 블룸 교육목표분류학 분석
  •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합리적 의사결정력,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메타인지,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 분석Ⅰ.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1. 창의성의 정의2. 문제해결의 정의3. 창의적 문제 해결4. 창의적 문제 해결의 요소/위계 모형1)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반2) 창의적 문제 해결의 과정5. 창의적 문제 해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1
  • 교육을 통해 성취하기를 바라는 바람직한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를 교육목표로 설정하는 것이며, 이러한 행동의 변화가 학생에게 실제로 어느정도 일어났는가를 가늠하는 것이 교육평가인 것이다. 2. 스터플빔의 경영적 접근(의사결정적 접근)투입과 산출을 기준으로 운영되는 경영체제에서의 효율성을 가늠하는데 평가과정의 초점.- 평가 :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을 돕는 과정으로 정의스터플빔의 CIPP 모형 의사결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교육철학, 경험주의 학습이론에 토대를 둠2.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1) 핍스(Phipps)의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기술 개발 지침a. 문제상황의 인식 b. 문제상황으로부터 문제의 구별 c. 분명한 목표 정의 d.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력, 상상력 개발 e. 관련된 정보의 수집 f. 타인의 해결책 제안에 대한 개방적 자세 g. 제안된 해결책에 대한 신중한 평가 h. 문제 해결을 위해 타인과 협동 i. 성급한 결론 회피 j. 스스로의 실수 가능성 인정 k. 주관적인 감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