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국가의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해석학과 지식사회학
3. 교육과정사회학과 잠재적 교육과정
4. 문화재생산 이론
5. 학교지식과 문화적 헤게모니
본문내용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교육사회학에서 지식과 교육의 과정에 대한 연구는 학업성취도와 사회화 연구 전통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학업성취도 연구 전통에서는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지식 자체를 문제로 삼지 않는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주어진 것이며 보편적인 것이라 여긴다. 따라서 무엇이 가치 있는 지식인가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채 학업성취를 측정하고 분류하여 서열화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였다. 이런 전통에서는 학생하위문화, 교육자원의 불평등한 분배, 학생의 사회적 배경 등 학업성공․실패와 관련된 변인들을 밝혀내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맥락에서 학교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학업성취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학업성취도 연구는 학교의 교육과정을 완전히 ‘블랙박스(black box)'로 남겨두고 있다. 이 블랙박스 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무엇을 가르치는가, 학생과 교사는 무엇을 경험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밝혀주지를 못한다.
사회화 연구 전통에서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에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주요 관심사는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사회규범과 가치이다. 이 전통에서는 사회의 가치를 주어진 것으로 설정하고, 사회기관인 학교가 어떻게 학생들에게 합의된 가치와 규범을 사회화시킬 것인가를 탐구한다. 드리븐(Dreeben)의 『학교에서는 무엇을 학습하는가』는 이러한 연구경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저서이다. 사회화 연구는 사회적 합의를 가정하고 있고, 사회에 의해서 ‘주어진’ 가치가 학교에서 어떻게 가르쳐지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어 기능주의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한편 ‘신(新)교육사회학’ 또는 ‘교육과정사회학’은 과거 교육사회학에서 블랙박스로 남겨놓았던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학교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 4장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교육제도는 세계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각 시대마다 교육은 역사적,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면서, 동시에 역사적, 사회적 조건이 가해온 제약에 대응하면서 그 모습을 만들어 간다. 혹독한 일제 식민지의 무력지배 하에서 조차도 이 땅의 주민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교육을 만들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었다.   이 장에서는 이와 같은 학교제도의 발전과정과 아울러 학교제도 개혁론을 사회문화적

  • [교육학]신교육시대의 열쇠, 평생학습도시
  • 사회의 발전 등에 관한 구체적인 사업들이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로 넘어가고 있으며 지역주민들도 더 이상 국가에 모든 것을 기대지 않고 자체적으로 발전을 추구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셋째, 국민의 학습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형성되었다. 전통적으로 교육에 관한 권리는 국가의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국가가 국민을 육성하기 위해 교육을 시키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으며, 이에 따라 국민 개개인의 자아실현은 궁극적으로 국가와

  • 교육의 사회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의미 교육사회학의 필요성 교육사회학의 변천
  • 교육 불평등과 사회, 경제, 문화적 불평등의 관계를 규명하려 하고 인간적이며 평등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주력한다. 즉, 이렇게 불평등이라는 현실사회의 최대문제에 주목하고 평등사회를 지향하는 학문으로서 교육사회학은 여러 집단이 함께 살아가는 이 사회 안에서 꼭 필요한 학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론 > 1. 교육사회학의 변천 교육사회학은 서구사회에서 출현하였으며 국가별 독특한 주제와 방법론을 통해 발전하였다.

  • 평생학습과 평생학습도시
  • 교육영아기 교육유아기 교육소년기 교육청년기 교육성인기 교육노년기 교육그림1-1. 수평적 교육의 통합그림1-2. 수직적 교육의 통합평생학습의 영역◇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 및 교양교육◇지식,기술의 변화에 대응하는 직업기술교육자유로운 표현과 사회문화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의 습득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능력, 행동을 발달시키는 광범위한 교육기초적인 보건지식교육, 응급처치, 공해, 공중위생 등과 관련한

  • 11장 교육사회와 담론의 확장
  • 교육개혁- 신자유주의, 신우파지향성④ 세계화에 대응하는 각국의 논의경쟁지향적 교육정책 채택 → 국가간 경쟁에서 뒤떨어지지 않기위하여경제의 세계화 → 노동자의 국제적 이동 확대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초국가적 움직임 → 고등교육학위, 학력인정에 대한 국제적 협약2. 여성주의남성우월주의와 남성중심관점은 여전히 우세하다.1) 여성주의적 관점성(sex)생물학적으로 여성과 남성 규정젠더(gender)사회적으로 형성된 성인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