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국가의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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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해석학과 지식사회학
3. 교육과정사회학과 잠재적 교육과정
4. 문화재생산 이론
5. 학교지식과 문화적 헤게모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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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교육사회학에서 지식과 교육의 과정에 대한 연구는 학업성취도와 사회화 연구 전통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학업성취도 연구 전통에서는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지식 자체를 문제로 삼지 않는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주어진 것이며 보편적인 것이라 여긴다. 따라서 무엇이 가치 있는 지식인가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하지 않은 채 학업성취를 측정하고 분류하여 서열화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였다. 이런 전통에서는 학생하위문화, 교육자원의 불평등한 분배, 학생의 사회적 배경 등 학업성공․실패와 관련된 변인들을 밝혀내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맥락에서 학교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학업성취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학업성취도 연구는 학교의 교육과정을 완전히 ‘블랙박스(black box)'로 남겨두고 있다. 이 블랙박스 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무엇을 가르치는가, 학생과 교사는 무엇을 경험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밝혀주지를 못한다.
사회화 연구 전통에서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에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주요 관심사는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사회규범과 가치이다. 이 전통에서는 사회의 가치를 주어진 것으로 설정하고, 사회기관인 학교가 어떻게 학생들에게 합의된 가치와 규범을 사회화시킬 것인가를 탐구한다. 드리븐(Dreeben)의 『학교에서는 무엇을 학습하는가』는 이러한 연구경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저서이다. 사회화 연구는 사회적 합의를 가정하고 있고, 사회에 의해서 ‘주어진’ 가치가 학교에서 어떻게 가르쳐지고 있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어 기능주의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한편 ‘신(新)교육사회학’ 또는 ‘교육과정사회학’은 과거 교육사회학에서 블랙박스로 남겨놓았던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학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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