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아이즈너의 교육적상상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과정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2.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들
3. 교육과정의 개념, 분류 그리고 정의
4. 교육과정의 유형
5. 실질적인 분류
6. 교육의 목적, 목표 그리고 그 밖에 교육이 의도하는 것
7. 교육과정 기획의 이모저모
9. 수업의 기술
10. 평가의 기능과 그 유형
- 본문내용
-
1. 교육과정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교육은 그 발전 단계에서, Edward Thorndike와 John Dewey에 의하여 지적인 영향을 심대히 받고 있는데, 그들 두 사람은 교육적 실천의 지표에 가장 신빙성 있는 수단은 과학에 있다고 보았다. Thorndike가 학교에 대하여 품고 있었던 일반적인 희망은 교육의 실천에 필요한 과학의 창조였다. 그는 경험을 통하여 학습의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고 믿었고, 그래서 교사들은 그들의 직감이나 우연한 기회, 예술적 수완, 또는 재능에 기댈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을 조절하는데, 실험된 원리나 과정을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믿었다. Thorndike는 교육 심리학자들에게 교육적 연구를 실험적으로 처리하는 개념을 심어주었고, 그것이 결과적으로는 예측 가능도가 높은 과학적 교육으로 발전하였던 것이다. Dewey도 또한 탐구에 관한 최대의 모형은 과학적인 모델이라고 보고 있다. Thorndike와 Dewey에 의해서 선도된 전통을 전수해 온 교육과정 학도들은 교육과정의 평가나 구성에서 사용되어 왔던 기본적인 이론의 가정에 어떤 수정도 가하지 않았다.
우리는 Tyler의 업적을 주의하지 않고는 교육과정이 어디에 와 있는지는 언급할 수가 없다. Tyler는 교육과정 이론은 학습의 표증으로서 관찰할 수 있는 행위를 필요로 하고, 사회과학이 교육학적으로 유용하다는 생각했고, 경험이 중요한 조건으로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교육과정 기획에 대한 Tyler의 업적이 영향력이 있는 것은 그의 필치가 명료하고 뚜렷한 특질 외에 그가 같이 일할 기회를 가졌던 사람들 때문이기도 하다. Tyler와 그와 함께 일한 사람들은 그들의 사고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과학적이고, 절차에 있어서 조직적이며, 교육적 계획에 있어서 목적-수단이라는 경향을 띄고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통의 부재로 오는 사건사례--
- 29영아발달평가 만2세 1학기 8명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선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찾아 정리하시오
- 석보상절 형태소 분석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중국차와 술 레포트
- [감상문] 심보선의 슬픔이 없는 십오 초
- 윤동주 시인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