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아이즈너의 교육적상상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2.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들
3. 교육과정의 개념, 분류 그리고 정의
4. 교육과정의 유형
5. 실질적인 분류
6. 교육의 목적, 목표 그리고 그 밖에 교육이 의도하는 것
7. 교육과정 기획의 이모저모
9. 수업의 기술
10. 평가의 기능과 그 유형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교육은 그 발전 단계에서, Edward Thorndike와 John Dewey에 의하여 지적인 영향을 심대히 받고 있는데, 그들 두 사람은 교육적 실천의 지표에 가장 신빙성 있는 수단은 과학에 있다고 보았다. Thorndike가 학교에 대하여 품고 있었던 일반적인 희망은 교육의 실천에 필요한 과학의 창조였다. 그는 경험을 통하여 학습의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고 믿었고, 그래서 교사들은 그들의 직감이나 우연한 기회, 예술적 수완, 또는 재능에 기댈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을 조절하는데, 실험된 원리나 과정을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믿었다. Thorndike는 교육 심리학자들에게 교육적 연구를 실험적으로 처리하는 개념을 심어주었고, 그것이 결과적으로는 예측 가능도가 높은 과학적 교육으로 발전하였던 것이다. Dewey도 또한 탐구에 관한 최대의 모형은 과학적인 모델이라고 보고 있다. Thorndike와 Dewey에 의해서 선도된 전통을 전수해 온 교육과정 학도들은 교육과정의 평가나 구성에서 사용되어 왔던 기본적인 이론의 가정에 어떤 수정도 가하지 않았다.
우리는 Tyler의 업적을 주의하지 않고는 교육과정이 어디에 와 있는지는 언급할 수가 없다. Tyler는 교육과정 이론은 학습의 표증으로서 관찰할 수 있는 행위를 필요로 하고, 사회과학이 교육학적으로 유용하다는 생각했고, 경험이 중요한 조건으로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교육과정 기획에 대한 Tyler의 업적이 영향력이 있는 것은 그의 필치가 명료하고 뚜렷한 특질 외에 그가 같이 일할 기회를 가졌던 사람들 때문이기도 하다. Tyler와 그와 함께 일한 사람들은 그들의 사고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과학적이고, 절차에 있어서 조직적이며, 교육적 계획에 있어서 목적-수단이라는 경향을 띄고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디즈니 경영분석
  • 교육 등 제반 시설을 갖추며 세계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것이다. 디즈니랜드와 디즈니월드가 1928년 만화주인공 미키마우스를 캐릭터로 이미지구축을 한 이후 끊임없는 변신으로 전 세계 관광객을 끌어 모으면서 또 한편으로는 지식 수출로 새로운 도약을 하고 있는 것이다. 92년 프랑스 파리 외곽에 Disneyland Paris와 2001년 일본 도쿄 Disney Sea, 2005년에는 홍콩 디즈니랜드를 개장할 예정이다. 디즈니랜드는 향후 4년 내 미국, 유럽에 이어 아시

  • 미디어교육공학의 영역
  • 공학의 연구 영역은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미디어교육의 교수학습설계를 어떻게 하고, 그를 위한 인적, 컨텐트 개발을 어떻게 하며 그 과정에 대한 관리와 제도화의 실천과 과정 및 결과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수행할까에 대한 것이 포함될 수 있다. 이에 미디어교육공학의 영역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측면으로 나누어 각 영역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설계기존에 사회 단체 및 일부 학교가 적용해 오던 미디어교육 커리큘럼은 교육적 철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교육론에서 명확하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즉, 1단계에는 의지, 제 2단계는 감정, 3단계는 사고가 발달시킴으로써 의지, 감정, 사고를 지닌 ‘자유로운 인간’이 양성된다는 것이다.3. 기질론과 12감각론1) 기질론교육은 인간에 대한 앎에 기초해야한다는 슈타이너의 입장을 보면 개개의 어린이가 타고난 천성을 알 필요가 있다. 슈타이너의 기질론은 어린이 교육의 중요한 근거로 제시되며 기질을 올바로 이해하고 교육적 처방이 달라야한다고 말한다.

  •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의 예술적 접근
  • 전국 기독교교육(학)과 학생 연합회 학술제대 주제: “기독교교육의 현대적 접근”소 주제: “기독교교육의 예술적 접근”- 목 차 -Ⅰ. 서론A. 연구의 문제제기 및 목적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Ⅱ. 현 시대적 상황A. 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징B. 현재 교육의 현실C. 예술적 접근의 필요성1. 기독교교육과 예술의 관련성2.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3. 상상력의 중요성 대두Ⅲ. 예술의 이해A. 예술의 정의B. 예술적 인식C. 예술과 뇌 과학적 연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