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 행정관리의 의의, 관리계층별(최고관리층, 중간관리층, 일선관리층) 의의와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행정관리의 의의

Ⅰ. 행정관리의 의의

1. 현대사회와 관리
2. 행정관리의 의의와 계층

Ⅱ. 관리 계층별 의의와 기능

1. 최고관리층의 의의와 기능
1) 최고관리층의 의의
2) 최고관리층의 기능
3) 최고관리자의 자질과 능력
4) 한국의 최고행정관리자
2. 중간관리층의 의의와 기능
1) 중간관리층의 의의
2) 중간관리층의 기능
3) 중간관리자의 자질과 능력
3. 일선관리층의 의의와 기능
1) 일선관리층의 의의
2) 일선관리층의 기능
3) 일선관리자의 자질
본문내용
행정관리의 의의

1. 행정관리의 의의

(1) 현대사회와 관리

현대사회를 '관리의 시대'라고 부른다. 가정관리, 집단관리, 학교관리, 교회관리, 기업관리, 정당관리, 행정관리, 국제기구관리 등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관리가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 침투해 있으며, 관리 없이는 현대사회가 유지되기 어려울 것이다.
관리(管理, management)란 보통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인력, 예산, 물자, 정보 그리고 시간 등 제 자원을 합리적으로 체계화하는 조직의 행동과정"을 의미한다.
농업사회에서 관리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조직의 규모가 작아서 계층도 낮고 분화도 적었다. 법에 의한 관리보다는 예나 덕에 의한 관리가 강조되었다. 그러나 고대국가나 중세국가에서는 주로 정부 내에서, 비록 좁은 범위였지만 관리가 어느 정도 기여를 하였으며, 대면적인 의사전달과 직접적인 의사결정이 강조되었다.
공업사회가 되면서 기업의 순자가 많아지고 규모도 커갔다. 대규모 조직의 등장으로 관료제(bureaucracy)의 원리를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 초기에는 과학적 관리(科學的管理)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기계적 능률성이 강조되었으나, 과학적 관리가 한계에 부딪히자 인간관계론이 등장하였고 조직인의 사회적 측면이 강조되었다. 관료제조직에서는 사람에 의한 지배보다는 법규에 의한 지배가 요구되었으며, 서류에 의한 의사전달과 집권적인 의사결정이 강조되었다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조직의 다양성, 환경의 변화와 복잡성 등으로 인해 다양한 관리방법과 기법이 동원되고 있다. 임시조직에 의한 관리가 강조되고 있으며, 의사전달은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우편(e-메일)이 활용되고 있고, 의사결정의 속도가 발라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행정]우리나라 공무원평정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관리하도록 한다. 인사평가는 곧 연봉과 직결된다. 능력급 평가에서 최고점수인 가등급을 받은 경우 능력급의 최대 130%까지 지급된다. 반면 최하위 등급인 마등급을 받을 경우 기본급도 제대로 받지 못한다. 최소한 다등급을 받아야 평균 연봉을 챙길 수 있다.구분직군전사공통 핵심역량전직군 공동평가 항목계층별 핵심역량직군별 핵심역량R&P디자인영업/마케팅기술제조지원표 직군에 다른 핵심 역량사원간부가치혁신/고객중시/전

  • [인사관리론]기업사례-하얏트호텔 인사관리제도
  • 최고의 호텔리어가 된다.The best hoteliers impressing guest best( 고객으로부터 신뢰 받는 프로로서의 자부심과 열정을 잊지 않는다.Professionals having guest’s trust and keeping pride and passion in mind( 고객보다 앞선 행동과 밝은 미소로 세계 최고의 롯데 호텔을 만든다.Making Lotte Hotel the best in the world with our delicate care and bright smileMotto( Heart to Heart마음에서 마음으로( ‘우리의 신조’ 개정 배경첫째, 얼마 전 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최고, 동양제일 또는 세계최고 아

  • [경영혁신] 혁신의 종류 및 GE사례분석
  • 일선 종업원들이다. 그들에게는 감독방법이나 관리방법에 관한 지식보다는 우선 자기직무에 직접 관계 있는 기술이나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 우선 과제이다. 이처럼 일선종업원의 교육훈련은 작업능률을 올리는 이외에 부서 내 종업원간에 호환적 직무수행능력을 양성하고, 직무수행의 대행자를 미리 준비 하는 데에도 필요하다. 훈련 방법으로 강의와 세미나, 도제훈련방식, 직무순환 훈련방식, 수련훈련 방식 등이 있다.③ 감독관리층의 훈련방법작

  • [비영리조직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
  • 기능과 서비스마케팅의 관계1. 병원의 개념과 특성병원은 전문적 인력과 시설을 가진 복잡한 조직으로서 주민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환자를 맞이하게 되고 인력, 재료, 시설 등이 제공되어 전환과정으로서 공식, 비공식의 진료 및 관리업무들이 투입요서들을 적절히 혼합 배정하여 최종적으로 산출물로서 환자들에게 건강을 부여하게 된다. 이런 병원 조직은 거의 사람에게 직접 간접으로 편익을 주는 의료연구 및 교육기관으로 발전

  • [의료 마케팅 전략] 의료 마케팅 전략
  • 행정기관, 도서관 등의 의료 마케팅에 관한 연구가 보고된 바 있다.의료 마케팅에서의 촉진의 목표는 고객들에게 서비스 상품을 알리고 상표에 대한 인식을 창출시키며 긍정적인 이미지는 증진시키는 것이다. 또한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여 최종적으로 서비스의 구매 행동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구매를 하도록 권유할 수 있게 하려는 목표도 있다.제 2 절 병원의 기능과 의료 마케팅의 관계1. 병원의 개념과 특성병원은 전문적 인력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