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조직적 통제] 언론사의 조직체계가 언론인에게 끼치는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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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언론의 조직적 통제] 언론사의 조직체계가 언론인에게 끼치는 영향력

Ⅰ. 개념과 유형

Ⅱ. 언론사조직의 특성

Ⅲ. 조직구성원과 조직적 통제

Ⅳ. 개선방향과 방지책
본문내용
[언론의 조직적 통제] 언론사의 조직체계가 언론인에게 끼치는 영향력

1. 개념과 유형

언론의 조직적 통제란 언론사의 조직체계가 언론인에게 행사하는 영향력을 의미한다. 조직적 통제는 언론의 정치적 통제, 경제적 통제, 사회적 통제, 문화적 통제와 같이 조직 바깥에서 조직 안으로 행사되는 영향력이기 때문에 내적 통제라고 부른다. 학자에 따라서는 조직적 통제를 구조적 통제라고 개념화하기도 한다.
조직적 통제는 사주에 의한 통제, 사시나 사규에 의한 통제, 회사정책에 의한 통제, 수문장에 의한 통제로 유형화된다. 이러한 4가지 유형들은 상호 독립되어서 작용한다기보다는 상호 연계되어서 작용하는 특성을 가진다.
사주에 의한 통제는 사주의 권위와 제재에 의한 통제, 사주의 경영철학, 정치적 이념성향, 언론관, 기대수준 등에 의한 통제, 사주의 개인적인 성격, 신념, 태도, 취향 등에 의한 통제 등을 포괄한다.
사주에 의한 통제는 경제적 통제부분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조직외적 통제와 조직 내적 통제를 동시에 포괄하는 유일한 통제유형이라 말할 수 있다.
사시와 사규에 의한 통제는 회사가 대내외적으로 표방하는 기본방향인 사시에 의한 통제와 사시로부터 도출되는 회사의 각종 세부적인 규정이나 규칙에 의한 통제를 포괄한다. 회사의 세부적인 규정으로서는 인사규정, 조직규정, 재정규정 등 다양하게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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