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사상, 몬테소리교육철학과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 몬테소리교육방법 및 몬테소리교육의 실제 분석
- 몬테소리 교육철학과 교육내용 및 몬테소리교육 한계점과 나의평가
- 몬테소리 교육철학과 프로그램 연구
- 엘렌케이와 듀이 교육철학(교육사상), 니일과 몬테소리 교육철학(교육사상), 마르틴부버 교육철학(교육사상), 킬패트릭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사상,교육철학]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나토르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니일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위네트카안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
- 본문내용
-
1. 몬테소리 교육법이란?
로마에 빈민자제를 대상으로‘아동의 집’을 창설하고 자신이 창안한 장난감을 이용하여 교육을 실시한 방법이다. 철저한 자유교육에 입각한 방법으로, 공작물에 의한 자연교육, 감각의 자유로운 표현교육, 장난감을 이용한 교육 등을 특징으로 한다.
1) 몬테소리장난감을 이용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2) 몬테소리 법은 아동의 자유 활동에 호소하여 심신의 유기적 능력을 연습시키는 것에 기초한 방법이다.
3) 자유, 정리된 환경, 감각교육을 중시하였다.
4) 아동은 단순한 놀이보다 작업을 좋아하기 때문에 공작물에 의한 자연교육을 주장하였다.
5) 장난감을 이용한 감각의 자유로운 표현교육을 중시하였다.
6) 유형의 활동과 경험(식탁 차리기, 음식 나르기, 옷 입기 등)을 중시하였고 실제적, 형식적 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소리와 냄새를 식별하는 활동들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였다.
2. 마리아 몬테소리 [Montessori, Maria, 1870.8.31~1952.5.6]의 생애 및 배경
2-1.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1870년: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안코나(Ancona)주의 끼아라 발레(Chiaravalle)라는 작은 도시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1875년: 부모님이 삶의 터전을 로마로 옮기며 몬테소리는 드리어 1875년 국립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이 무렵 이탈리아의 일반 민중들은 가난하여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다. 그러나 몬테소리의 어머니는 독실한 가톨릭 신자여서 높은 교육열을 가지고 계신 분이었다.
1890년: 평소 수학과 자연 과학에 흥미를 보이던 몬테소리는 기술자가 되기를 원하여 1883년 기술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러나 중도에 기술자가 되기를 포기하고 의사가 되기를 희망하게 된다.
1896년: 이 당시 여자가 의학을 전공하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게다가 강력한 아버지의 반대 역시 큰 난관이었다. 그러나 몬테소리는 이러한 상황에 굴복하지 않고 모든 이들을 설득하여 의과 대학에 진학하게 된다. 의과 대학에서 여학생이라는 이유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을 겪었으나 훌륭하게 극복하고 1896년 이탈리아 최초의 여자 의사가 되었다. 같은 해에 베를린에서 열린 여성 권리대회에 참석하여 남녀 불평등에 관한 그녀의 생각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1901년: 의과 대학 졸업 후 로마에서 정신과 의사로 근무하던 몬테소리는 정신지체아의 문제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들이 가진 문제는 단순히 의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교육적인 문제라는 결론을 내렸다. 1900년 국립 특수 아동학교가 설립되면서 이 학교의 관리를 맡게 되었다.
1904년: 이 기간 동안 몬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몬테소리 프로그램 내용분석과 장단점 및 나의평가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 갈래,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듀이,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부데,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몬테소리,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마르틴부버, 현대 교육철학자 킬패트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