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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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몬테소리 교육법이란?
로마에 빈민자제를 대상으로‘아동의 집’을 창설하고 자신이 창안한 장난감을 이용하여 교육을 실시한 방법이다. 철저한 자유교육에 입각한 방법으로, 공작물에 의한 자연교육, 감각의 자유로운 표현교육, 장난감을 이용한 교육 등을 특징으로 한다.

1) 몬테소리장난감을 이용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2) 몬테소리 법은 아동의 자유 활동에 호소하여 심신의 유기적 능력을 연습시키는 것에 기초한 방법이다.
3) 자유, 정리된 환경, 감각교육을 중시하였다.
4) 아동은 단순한 놀이보다 작업을 좋아하기 때문에 공작물에 의한 자연교육을 주장하였다.
5) 장난감을 이용한 감각의 자유로운 표현교육을 중시하였다.
6) 유형의 활동과 경험(식탁 차리기, 음식 나르기, 옷 입기 등)을 중시하였고 실제적, 형식적 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소리와 냄새를 식별하는 활동들을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였다.

2. 마리아 몬테소리 [Montessori, Maria, 1870.8.31~1952.5.6]의 생애 및 배경
2-1. 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1870년: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8월 31일, 이탈리아 안코나(Ancona)주의 끼아라 발레(Chiaravalle)라는 작은 도시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1875년: 부모님이 삶의 터전을 로마로 옮기며 몬테소리는 드리어 1875년 국립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이 무렵 이탈리아의 일반 민중들은 가난하여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다. 그러나 몬테소리의 어머니는 독실한 가톨릭 신자여서 높은 교육열을 가지고 계신 분이었다.
1890년: 평소 수학과 자연 과학에 흥미를 보이던 몬테소리는 기술자가 되기를 원하여 1883년 기술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러나 중도에 기술자가 되기를 포기하고 의사가 되기를 희망하게 된다.
1896년: 이 당시 여자가 의학을 전공하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게다가 강력한 아버지의 반대 역시 큰 난관이었다. 그러나 몬테소리는 이러한 상황에 굴복하지 않고 모든 이들을 설득하여 의과 대학에 진학하게 된다. 의과 대학에서 여학생이라는 이유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을 겪었으나 훌륭하게 극복하고 1896년 이탈리아 최초의 여자 의사가 되었다. 같은 해에 베를린에서 열린 여성 권리대회에 참석하여 남녀 불평등에 관한 그녀의 생각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1901년: 의과 대학 졸업 후 로마에서 정신과 의사로 근무하던 몬테소리는 정신지체아의 문제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들이 가진 문제는 단순히 의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교육적인 문제라는 결론을 내렸다. 1900년 국립 특수 아동학교가 설립되면서 이 학교의 관리를 맡게 되었다.
1904년: 이 기간 동안 몬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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