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 의 등장 배경과 개념

Ⅲ.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에 미친 영향

Ⅳ.우리나라 교육에의 영향

Ⅴ.다른 사상과의 비교 및 분석

Ⅵ.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학파와 이론에 대한 소개

Ⅶ.포스트모더니즘적인 대안과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

Ⅷ. 비판점

Ⅸ.결어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전 박영진 교수님께서 한완상 前교육부총리의 창의력부족 한탄의 예를 들며 창의의 시대에 발맞취 나아가야 한다는 현실 상황의 예가 떠오릅니다. 현재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는 어떤 시대적 특성과 변화가 예전보다 더욱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소위 지식기반 시대 라고 불리우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을것입니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닌데, 이에 따라 이 시대에 나타나는 교육의 현실또한 그 위치와 상태가 더욱 급격한 변화와 과정을 거쳐야 하는 상황인 것입니다.
그에 발맞춰 우리 6조의 중요조사과제는 현재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사조에 따라 교육적 변화와 과정이 진행되어 가고있는 상황을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과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에 미친영향 에 대해서, 우리나라 교육에의 영향 그리고, 우리가 그동안 수업했던 5개의 사상과 비교 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학파와 이론에 대한 소개 , 이에 따라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앞으로의 대안 과 나아갈 방향 과 이에 대한 비판에 대한 내용입니다.

1.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

포스트모더니즘이 하나의 운동으로 발생한 곳이 미국이냐 유럽이냐, 아니면 남미냐 하는 논란이 있으나, 미국의 비평가(S.Sontag, L.Fidler, I.Hassan등)들에 의해 폭넓게 사용되었고 이론적 체계가 섰다는 것이 통설입니다.1)
오늘날의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화,예술 전반을 기술하는 용어입니다. 이 포스트 모더니즘을 알기위해서는 먼저 모더니즘을 알아야합니다. 모더니즘은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합니다.
참고문헌
권택영(1992),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서울:민음사
김욱동(1994),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 서울:현암사
윤종건(1998), 『포스트모던시대의 교육행정과 학교경영』, 서울:원미사
이승훈(1991),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서울:세계사
목영해(1991),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적 인간상』, 서울:교육학연구
윤자정(1990), 『포스트모더니즘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 「미학」5집:한국미학회
매일경제지식프로젝트팀(1998), 『지식혁명보고서』 , 매일경제신문사
김효근(1999), 『新지식인보고서』 , 매일경제신문사
김경환,강성보(1997) 『교육학개론』 서울:전영사
김인회(2001), 『새시대를 위한 교육의 이해』 , 서울: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조사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교장, 교감, 교목의 소속교단을 질의하여 이를 검토해 보려 하였으나, 학교행정가 몇 사람의 소속교단이 그 학교의 신학적 특성을 드러내는 것은 아니라는 판단 하에, 교회에서 설립한 학교들에 대해서만 유관 교단을 확인하였다.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합동)의 관련을 맺는 학교 수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2-2 학제편성학제편성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초/중, 중/고, 초/중/고로 나누어 주사되었다. 학교가 12년

  • 기독교 신앙의 창으로 본 교육학
  • 교육학의 체제와 그 영역에 대해 각자 관심 있는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의 개선점을 논의해 보세요.● 읽을거리1. 박진규, 주영흠, 남현우 공저,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서울: 지선사, 1999.2. 엄태동,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서울: 학지사, 2006.3. 한미라 외, 『기독교교육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6.● 볼거리1.스티븐 헤렉(1995)2.피터 위어(1989)3.거스 반 산트(1997)● 주제어:

  • [기독교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열린 예배 그 비판적 고찰
  • 포스트모더니즘 개론」(서울: 한신문화사, 1991년), 165쪽.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가 있지만 시기적으로 구분해 볼 때, 19세기 중엽을 풍미한 사조는 리얼리즘이요, 20세기 초엽을 풍미한 사조는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사조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티(postmodernity)는 현대문화의 정서구조이며 그것을 지배하고 있는 하나의 거대한 흐름으로 강명구, 「소비대중

  • 페미니즘 교육 레포트
  • 사회화(sex role socialization)(1) 개념정의(2) 특징7. 성이데올로기8. 성차별(sexism)페미니즘 교육의 주요 이론1. 보수주의적 관점2. 자유주의적 관점3. 급진주의적 관점4. 사회주의적 관점 5.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양성평등교육1. 양성평등과 양성평등교육(1) 양성평등의 의미(2) 양성평등교육의 의미 (3) 양성평등교육 실시목적(4) 양성평등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① 교육내용구성의 측면② 수업방법의 측면③ 교육과정 운영의 측면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포스트모더니즘(PM) : 인간과 사회에 대한 기존의 모든 이론체제나 사고체제에 있어서 그것이 갖는 객관적 확실성을 부정하고, 그들이 가졌던 권위의 허구성을 드러내고 기존 체제를 해체하고자 하는 입장.-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 포스트모더니즘은 절대적 인식, 정초주의, 합리주의의 특징을 보이는 모더니즘과 상당히 구별되는 다음의 특징을 보인다.①인식론적 상대주의 : 지식의 보편성과 객관성을 부정. 보편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