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체육교육과] 초등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육상활동 내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졸업논문입니다.

이번에 제출한 논문입니다...수정없이 가능할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

Ⅱ. 이론적 배경..................................................................................3
1. 교육과정.....................................................................................................3
2. 체육교육과정.............................................................................................3
3. 초등학교 7차 체육교육과정에서의 육상활동 내용.........................5

Ⅲ. 제 7차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 육상활동 내용 분석..................6
1. 육상활동 내용 분석................................................................................6
2. 걷기 내용 분석........................................................................................8
3. 달리기 내용 분석...................................................................................10
4. 이어달리기 내용 분석...........................................................................12
5. 오래달리기 내용 분석...........................................................................14
6. 장애물달리기 내용 분석.......................................................................16
7. 던지기 내용 분석...................................................................................17
8. 멀리뛰기 내용 분석...............................................................................19
9. 높이뛰기 내용분석.................................................................................21

Ⅳ. 결론.............................................................................................23

※참고 문헌..........................................................................24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체육이란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개인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지적으로 최적의 발달을 도모하게 하는 교육과정의 일부이며, 잠재된 신체적 능력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운동욕구를 실현하여 건강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에 관한 교과이다.(윤명희, 1998)
그러므로 학생이 즐거워하고 그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가르친다면 체육활동이 육체적인 활동을 증진시키는데 효율적이며, 이러한 교육은 주어진 문제의 주제에 관해 즐거움의 감정을 스며들게 하며, 체육활동에 대한 궁극적인 태도의 발달을 가져올 것이며 이것이 바로 체육프로그램의 목표라고 사료된다.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는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과 건강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하는데 있다.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1998).
교수 - 학습 과정에서 학습목표를 달성을 위한 교사의 교수 행동과 학습자의 학습 행동이 상호작용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교사의 교수 행동은 학습자의 학습결과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의 구성은 그 교과의 목표달성을 위한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적으로 불필요한 부담은 경감되어야 한다. 교과 하나 하나가 객관적으로 좋은 것이더라도 학습자에게 부담이 되고 의미 있는 경험이 되지 못하면 결코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교과서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의 제시가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어 왔다.
참고문헌
강신복(1994). 체육과정 이론. 서울, 보경문화사.
강신복 외(1995). 체육학습교수법. 서울, 보경문화사
강재성(1995). 체육교육입문서. 서울, 상조유아동연구소.
교육부(1988).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대한 교과서.
교육부(1990). 국민학교 교사용 지도서. 체육 3, 4, 5, 6학년. 서울 국정 교과서(주)
교육부(1992). 제 6차 교육과정 각론 개정 연구. 초·중·고등학교 체육과 (한국교육개발 원;RR92-10)
교육부(1993a). 제 6차 국민학교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주)
교육부(1993b). 제 6차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대한 교과서(주)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7). 초등학교 체육 교사용 지도서 3, 4, 5, 6 학년.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서울특별시 인쇄 공업 협동조합
교육인적자원부(1999).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1). 제 7차 초등학교 체육 교사용 지도서 3, 4 학년. 서울, 교육 인적 자 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1). 제 7차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3, 4 학년. 서울, 교육 인적 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2). 제 7차 초등학교 체육 교사용 지도서 5, 6 학년 .서울, 교육 인적 자 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2). 제 7차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5, 6 학년. 서울, 교육 인적 자원부
유봉호(1992). 한국교육과정사 연구. 서울, 교학 연구.
유삼태(1985) 국민학교 체육 교과서 체제 개선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윤명희(1990). 초등학교 운동 학습 효과 연구, 체육학회지 제 29권 1호.
윤명희(1997). 한일 체육수업 비교 연구. 효율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체육교육과] 해방이후 한국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체육정책 : (국방체육, 엘리트체육, 생활 체육) .10Ⅲ. 해방이후 한국 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화 양상 141. 체육교육과정의 기본방향.142. 체육교육과정의 목표 193. 체육교육과정의 지도내용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의 특별활동 분석Ⅰ. 서론Ⅱ. 제7차교육과정의 이해Ⅲ.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Ⅳ.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Ⅴ.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재량활동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재량활동1

  • 청각장애교육-국립서울농학교 참관록
  • 활동체육부,기악부,미술부, 스카우트 등의 학생활동 장려ꊧ 교육과정4~5차에 이르는 농교육과정이 적용ꊨ 특별활동무용부,공예부,탁구부,육상등 클럽활동 개설ꊩ통합교육유치부 일반아동과 통합운영, 일반학교와의 통합교육을 실시함. ꊧ 교육과정5차 농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병행ꊨ 통합교육유치부(상시 통합교육 운영), 초등부(일시 통합교육 운영)을 하고 있고, 타학교와 협력관계를 맺음구분보통교실치료교육실직업교육실음악실

  • [일본지역화교육][일본지역화교육 학습지도요령][일본지역화교육 활용][일본지역화교육 실천사례]일본지역화교육의 학습지도요령, 일본지역화교육의 활용, 일본지역화교육의 실천사례, 일본지역화교육과 중학교
  • 활동2) 교재개발2. 청삼현 미나베(남부)정립 무카이(향소학교)1) 구체적인 활동의 예2) 교재개발3. 궁성현 센다이(선대)시립 히가시니반쵸(동이번정) 소학교1) 4학년 학생들의 환경 실천 예2) 교재개발4. 복도현 니혼마츠(이본송)시립 아다타라(안달태량)소학교1) 4학년의 실천 예2) 교재개발Ⅴ. 일본지역화교육과 중학교1. 특별활동2. 도덕3. 외국어4. 기술․가정5. 체육보건1) 체육2) 보건6. 미술1) 내용2) 지도계획의 작성과 내용의 취급7. 음악1

  • 화학 교육 과정의 변천
  • 7차 교육 과정기18□ 3~7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 및 분석 223 4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24 5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45 6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76 7차 화학교육과정의 비교29□ 참고 문헌 및 자료 33교육과정이란 화학교육과정의 변천- -□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Curriculum)의 어원교육과정을 영어로는 Curriculum이라고 하며, 어원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나온 말이며, 이 말은 경주로나 경주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활동의 장소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