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세계화 시대에 있어서 자민족 중심주의적 태도가 필요한가, 필요치 않은가, 자신이 택한 입장에 대한 각각의 이유를 설명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6 / 2015.06.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학개론] 세계화 시대에 있어서 자민족 중심주의적 태도가 필요한가, 필요치 않은가, 자신이 택한 입장에 대한 각각의 이유를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민족 중심주의적 태도란

2. 세계화 시대에 있어서 자민족 중심주의적 태도 필요치 않은 이유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민족 중심주의는 사전적인 정의로는 자신의 종족, 국가, 그룹 등이 다른 종족, 국가, 그룹보다 더 낫고 중요하다는 믿음에 기초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문화와 가치관을 중심으로 다른 집단의 문화와 가치관 등을 이해하고 평가하며, 자신이 속한 문화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집단은 쉽게 수용하고 우수한 것으로 보며 상이한 집단은 열등한 것으로 보고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믿음 체계를 자민족 중심주의(ethnocentrism)라고 하며 이러한 자민족 중심주의는 애국심이나 보수성향과 관련이 매우 높은 개념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계화 시대에 있어서 자민족 중심주의적 태도가 필요한가, 필요치 않은가, 자신이 택한 입장에 대한 각각의 이유를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영봉(2001). 소비자행동론. 박영사.
김용상(1999). 국가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관광정책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개론]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개론] 문화인류학개론 서브노트
  • 대한 다른 태도 등이 그것이다. 세계화를 표방하는 현대사회에서 타문화에 대한 경멸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비단 정신적인 차원에서만 문제되는 것이 아니라 때로 물리적 충돌과도 연결될 위험성을 갖고 있다.다른 문화를 우월하게 보는 시각은 문화 사대주의와 원시문화동경이라는 두가지 차원으로 다시 파악할 수 있다. 먼저 문화 사대주의에 대해 생각해 보자. 이는 자신의 문화를 비하하고 특정의 문화에 대해 동경하는 태도다. 역사적으로 문화

  •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 시대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발전했으나 역사를 보는 태도는 기본적으로 공자의 입장과 다르지 않았다. 서양에서 ‘역사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그리스의 헤로도토스는 5세기 초에 그리스와 페르시아 사이에 일어난 페르시아 전쟁을 기록하고 『히스토리아』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전쟁의 원인을 규명하여 비슷한 과오가 다시 일어나지 않기를 기대했다. 또한 약 30년 뒤에 투키디데스도 펠로폰네소스 전쟁에 대한 글을 쓰면서 자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대한 피드백을 다른 국가의 회원들로부터 받을 수 있다. 때로는 기업에 필요한 사람을 전 세계 위워크 회원들 중에서 찾아 고용할 수도 있다. 공유 사무실 서비스는 건물 전체 또는 몇 개 층을 빌린 뒤 이를 여러 개로 나누어 소규모 기업이나 1인 창업자에게 재임대하면서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편의 시설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소기업 입장에선 대형 빌딩을 소유하는 부담이 없고, 개인 창업자는 저렴하게 사무실을 빌릴 수 있어 공유 사무실의 인기는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태도 변화(믿을 수 없는->믿을 수 있는)는 학습자 자신의 주관적인 성향이 우선시 됨② 다음 단계로 옮겨 가는 데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지 않음③ 과정 내의 언어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도 없음1.3. 의의① 문화학습은 학습자의 태도와 의도- ‘존중하고 받아들일 준비, 그리고 참여할 수있는 역량’-에 따라 좌우됨 -> 학습자의 개인적 성향이 문화학습 과정에 중요2. 문화 간 학습 과정 모형(D. S. Hoopes, 1979) 2.1. 문화학습 단계자민족 중심주의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자신의 삶이 즐겁고 유익하길 바라지 허무하고 후회로 가득 차길 바라진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나쁜 습관을 고치고 좋은 습관을 지닐 수 있을까? 이것들에 대한 답을 작가는 여러 실험 결과들을 토대로 비교하며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인체에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책을 통해 말하고 있다.흔히 무언가를 처음 시작하고 그 일을 꾸준히 지속해서 하는 힘을 우리는 의지력이라고 한다. 의지력이 없는 사람은 쉽게 포기하고 좌절하는 반면 의지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