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유아기발달(언어,정서,사회성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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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아기의언어발달(2세~6세)-

-유아기의정서발달-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
본문내용
1)문법의 발달
영아가 두 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전문식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다가, 유아기에 들어서서는 점차 여러 개의 단어를 전문식으로 사용하게 되고. 나아가서는 기능어들이 문장에 포함되어 성인과 같은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즉, 두 단어 시기가 끝나는 2세경부터 두 단어 문장과 세 단어 문장이 동시에 나타나고, 세 단어 이상을 쓰는 다어문 시기로 들어가게 되며, 6세경부터는 문법규칙을 익히는 통사숙달기에 들어가게 된다. 그리하여 아동의 언어발달은 10세경까지 계속 이루어진다.
유아가 세 단어 이상을 구사하기 시작하면서 그 이전에는 별로 형식을 갖추지 않았던 문법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게 된다. 세 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는 시기에는 어휘수가 증가할 뿐만 아니라 유아가 문장을 발달시켜 가면서 유아의 언어는 점차 성인의 문장과 문법과 유사해져 간다. 따라서 이 시기부터 각종 문법적 형태소가 나타나게 된다.
과잉 일반화
유아들은 문법규칙을 따로 배우지 않아도 상황적 맥락 내에서 문법 규칙을 내면화 하여 규칙을 설명하진 못하지만 규칙을 적용하는 말을 하게 되는데 성인과 비슷한 문법을 사용하게 되면서 문법 규칙을 확대 적용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영어의 경우 일반적으로 복수형은 단어에 s나 es를 붙인다. 일단 유아가 이러한 규칙을 알고 난 뒤에는 모든 단어의 복수를 만들 때 바로 s나 es를 붙이는 현상이다. 즉, man의 복수는 men임에도 불구하고 s를 붙여 mans라 하고, foot의 복수는 feet이나 s를 붙여 foots라 한다 우리말의 경우에는“신발”과 같이 받침이 있는 낱말에 주격 조사 “이” 대신에 “가”를 붙여 “신발가” 또는 “신발이가”라는 형태의 말을 쓰는 경우가 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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