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마틴루터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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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루터의 생애
2. 주요 이론
3. 교육 목적
4. 교육 내용
5. 교육 방법
6. 교육기관과 그 역할
7. 루터의 평가와 영향
8,토론 내용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루터는 흔히 종교개혁가로 잘 알려져 있고 종교개혁의 장본인이다. 종교개혁은 로마 카톨릭 교회의 면죄부 판매에 반대하고 95개 조항의 반박문을 교회정문에 게시한 것에서 비롯된 운동이었다. 이러한 종교개혁운동은 교육개혁운동으로 이어졌다. 그 당시 독일에서는 이곳저곳에서 학교가 폐지되거나 그 기능이 약화되고 있었다. 기존의 학교는 로마 카톨릭 교회의 지배 하에 있었고, 교육 기관은 교회를 위해 존재하고 있었다. 당시 로마 카톨릭 교회의 부패로 훌륭한 교육을 받은 사제는 거의 없고 무지한 사제들의 교육으로 인해 일반인의 교육 역시 무지한 상태였다. 즉 루터시대의 교육 실상은 교회의 이익을 위한 교육제도로써 읽기, 쓰기, 셈하기(3Rs)의 교육과 7자유교과에 한정된 교육이었다. 이 시대의 교육방법은 주로 권위주의적이며, 교황에 의해 교육제도와 방법이 결정되는 교육이었으며, 귀족 중심의 교육이었다.
이에 맞서 루터는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회복시켰으며, 지적․도덕적․육체적인 발달을 위한 전인적인 인격 도야를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여기서는 그의 교육적 사상을 바로 알고자 그의 생애를 시작으로, 그의 이론과 교육목적, 교육내용, 주요교육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ㆍ안상원, 『교육사 및 교육철학』, 재동문화사, 1991.
ㆍ손인수, 『교육사 교육 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8.
ㆍ손인수ㆍ정건영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2000.
ㆍ정희정,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 교육대학원, 1996.
ㆍ차영철, 『루터의 교육사상 연구』, 석사학위눈몬, 총신대 신학대학원, 2002
ㆍ이 근, 『Luther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한남대 대학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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