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전통적 지도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통적 지도성 연구의 종합

(1) 특성이론 :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지도자와 비지도자를 구별할 수 있는 특성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봄.
(2) 행위이론 : 성공적 지도자와 비성공적 리더의 구별은 지도성 유형에 의해 구별된다고 봄.
(3) 상황이론 : 조직의 상황에 의해서 지도성의 효과성이 결정된다고 보고, 리더나 하급자들의 특성, 과업의 성격, 집단의 구조 등에 의해 지도자의 행위는 영향 받을 수 있다고 봄.
(4) 지도성 연구에 있어 중요한 점은 조직의 효과성과 질은 지도자의 특성과 기술뿐만 아니라, 지도자의 실제적인 행위와 하위자의 특성, 상황적 여건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조직의 실제적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이다.
(5) 전통적 지도성 이론인 특성이론, 행위이론, 상황이론 등의 접근 방법은 통합적 관점이 아닌, 한 일면만을 강조해 옴. → 지도성 이론의 접근방식을 통합하여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이 요구
(6) 지도성 이론의 구조적 모형은 지도자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과업과 상황에 따라 변화되는 성질의 것이므로 교육과 훈련, or 경험을 통하여 개발 신장시킬 수 있다는 시사점을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무행정] 고등교육 재정지원 정책과 나아갈 방향
  • 교육을 지원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교육의 외적 수익에 있다. 특히 고등교육의 경우에는 초등이나 중등교육에 비하여 외적효과가 지대하며, 경제성장이나 생산성과 직결되어 있는 고급인력을 양성, 배출하고 있다. 교육수준이 높아질수록 사회적 수익이 커지고, 교육수준이 낮아질수록 사회적 수익보다 사적 수익이 상대적으로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윤정일, “고등교육재정 확보방안”, 교육행정학연구 제9권 제2호, 1992, p.54.2) 고등교육 국가지원의

  • [장학행정] 장학의 개념과 기능 및 방법, 장학 유형과 발달
  • 장학행정 장학의 개념과 기능 및 방법, 장학 유형과 발달목차* 장학행정Ⅰ. 장학의 개념Ⅱ. 장학의 기능1. 지도성2. 조정3. 봉사4. 평가Ⅲ. 장학의 방법1. 학교방문2. 연구학교3. 연구수업4. 현직교육5. 회담Ⅳ. 장학의 유형1. 중앙장학2. 지방장학3. 지구별 자율장학4. 교내 자율장학1) 임상장학2) 동료장학3) 약식장학4) 자기장학5) 선택적 장학6) 요청장학Ⅴ. 장학의 발달1. 장학의 기본 성격 변화2. 장학방법의 변화3. 장학대상의 변화4.

  • [교육제도]열린학교 시행을 위한 학교장의 역할과 교육적 리더쉽
  • 교육을 학부모들에게 이해시키는 방법을 통해 교사들을 지원한다.5)효율적인 인적조직과 업무조직을 한다교내의 조직풍토는 수평적 조직과 비공식적 조직이 활성화되어 열린교육에 대한 이해와 아이디어가 순수하게 교환되도록 하며 행정 중심이 아닌 교육활동 중심으로 업무를 조직하여 학습자료, 평가, 프로그램 개발, 지원활동, 개별화 교육등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6)학교 재정은 투명하게 집행한다예산은 그것을 어떻게 운영하

  • [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정의 및 기능, 기본 방향의 제시
  • 행정 업무로서가 아니라 교수개선을 위한 장학장학은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주로 교원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제반 지도, 조언활동을 의미한다.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교와 교실 내에서의 수업 개선이며, 다만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 또는 방법상의 어디에 있느냐의 차이에 따라 교육 행정 측면, 교육 과정 측면, 수업 측면, 인간관계 측면, 경영 측면, 지도성 측면의 접근이 가능하다.이러한 입장에 근거해 볼 때 교사의 발달을 도

  • [교육행정]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
  • 지도성의 측면에서 정의하는 관점 등이 그것이다 J. Wiles & J. Bondi, Supervision, (A Guide to Practice, Columbus, OH: Charles E. Merrill Pub. Co. 1980), pp.8~11.. 김종철은 장학의 개념을 법규적 측면, 기능적 측면, 이념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 하였다. 첫째로 법규적 측면에서의 장학이란 교육활동의 계획연구, 행정관리, 학습지도, 생활지도 등을 포함하는 제반 영역에 걸쳐 계선조직을 통한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을 의미한다. 둘째로 기능적 측면에서의 장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