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주의(Attention)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자극에 학습자의 주의가 기울여져야함.
․호기심, 주의환기, 감각추구 등의 개념과 연결되어 있음
→특히 호기심은 주의를 유발․유지 시켜주는 주요 요인
<호기심 있는 사람의 특징-모(Maw & Maw, 1968)>
① 자신의 환경 안에 있는 새롭고, 이상하고, 기존의 것과는 다른 요소들에 대해 관심 을 갖거나 그들을 조작하면서 적극적으로 반응하고,(주의 유발시키는 방법과 관련)
② 자신과 주의의 환경에 대하여 더 알고싶어 하거나 알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내며,
(흥미 유지시키는 방법과 관련)
③ 새로운 경험을 얻기 위해 주의를 탐색하고, (주의 유발시키는 방법과 관련)
④ 주위의 자극들을 더 잘 알기 위해 자극들을 계속적으로 검토하고 탐구한다. (흥미
유지시키는 방법과 관련)

․지각적 주의환기(perceptual arousal)
새롭고 신기한 사건이나 사실을 제기함으로써 학습자의 호기심이나
주의를 유발시키는 것.
․인식적 주의 환기(epistemic arousal)
학습자들이 스스로 새로운 정보를 추구하고 문제해결을 하도록
계속적으로 주의나 호기심을 유지시키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Keller 중심의 ARCS 이론 53. Assure모델 - 9Ⅲ. 교수 분석 및 학습목표교수 분석 12 1. Context 분석 122. 학습자 분석 - 123. 과제분석 12Ⅳ. 교수 설계 - 13 Ⅴ. 교수

  • [학습동기]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동기 모델 분석 고찰
  •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동기 모델 분석 고찰Ⅰ. 서론Ⅱ. 동기이론1. 심리적 과정으로서 동기2. 학습에서의 동기와 지구력3. 동기이론4.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5. 성장동기론6. 성취동기론7. 귀인론Ⅲ. 학습동기 모델1. Keller의 학습동기 유발의 일반 모형(1) 학습과 동기 유발(2)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유발2. keller의 동기 이론 : ARCS 이론(1) ARCS 이론의 기본 가정(기존 동기 이론의 문제점)(2) 학업 성취와 동기(학습 동기, 학업 수행 및 교수 영향에

  • [교육공학] 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
  • 교육공학 2조 조별 보고서-교수설계 이론 및 모형-목 차Ⅰ. 발표 준비과정과 내용Ⅱ. 교수설계 이론의 개념 및 특징Ⅲ. Gagne의 수업사태Ⅳ. KELLER의 ARCS 이론Ⅴ.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Ⅵ.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Ⅰ. 발표 준비과정과 내용Ⅱ. 교수설계 이론의 개념 및 특징1. 교수의 개념1) 일반적 정의 -‘목적성,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성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는 교수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킨 학문영역이다. 앞서 말한 심리학은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인 원리와

  • [교수학습이론] 켈러의 학습동기이론
  • 동기를 계속 유지시키기 위한 전략을 ARCS 이론으로 발전 시켰다.Keller의 ARCS 이론은 교수의 세 가지 결과 변인인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중에서 특히 매력성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전략들을 제공하고 있다.Keller는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변인들로 주의(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 등을 제시하였고, 각 범주 내에서 구체적이고 처방 적인 동기 유발 및 유지를 위한 동기 설계와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