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대표학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에 대해서 설명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2 / 2015.06.02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정리하고 두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면서 언어발달에서 언어와 사고에 대한 견해를 비교 분석하였다.
- 목차
-
Ⅰ.서론
Ⅱ. 본론
1. 상호작용주의 개념
2. 피아제 이론
3. 비고츠키 이론
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1)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유사점
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언어발달에서 상호작용주의는 언어발달을 유전과 환경에 의한 능동적인 지식 구성의 과정으로 본다. 즉 언어발달은 자신의 경험을 지각 또는 기억에 근거하여 의식할 수 있게 되고 소통하는 노력에 의해 구조화된다고 하였다. 언어발달의 상호작용주의에서 언어와 사고 중 어느 것을 선행적인 것으로 보느냐에 따라 사고가 언어를 결정한다고 보는 피아제, 언어가 사고를 결정한다고 보는 비고츠키가 대표적인 학자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정리하고 두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면서 언어발달에서 언어와 사고에 대한 견해를 비교 분석하여 보겠다.
Ⅱ. 본론
1. 상호작용주의 개념
언어발달에서 상호작용주의는 언어발달을 유전(선천적)과 환경에 의한 능동적인 지식 구성의 과정으로 본다. 즉 언어발달은 자신의 경험을 지각 또는 기억에 근거하여 의식할 수 있게 되고 소통하는 노력에 의해 구조화된다. 상호작용주의 관점에 의하면 영유아의 언어습득은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자신의 욕구, 풍부한 언어적인 환경, 타인으로부터의 사회적, 정서적 지지, 의미 있는 타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촉진된다. 상호작용주의 이론에서는 유아 스스로 언어의 규칙을 발견하고 적용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과정에 의해 언어가 습득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따라서 유아는 기본적으로 선천적인 언어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 능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다양한 언어 환경을 제공해 주어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피아제는 인지가 언어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가 언어보다 선행하지만 다시 인지는 언어적 구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비고츠키 저,윤초희 역, 사고와 언어, 교육과학사, 2013
김정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이영, 이정희 외 3명, 영유아발달, 학지사, 2014
성영혜, 영유아발달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