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조직의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 조직의 관료제적 경향성
2. 학교 조직의 전문적 성격
3. 관료제모형과 교육조직 구조
4. 관료성과 전문성의 갈등
5. 사회체제로 본 학교조직
6. 현대조직으로서 학교사회의 독특성
- 본문내용
-
1. 학교 조직의 관료제적 경향성
학교규모의 대형화, 학교 조직의 기능의 복잡화, 행정업무의 계속적 증가, 상급기관의 개별 학교에 대한 압력 증가, 학교의 획일화 경향, 학부모와 사회집단의 학교에대한 평가에의 깊은 참여 경향 등은 학교가 관료제적 성격을 띄게 하였다.
1) M.Weber의 관료제 모형
① 분업과 전문화 - 조직의 과업을 개인이 수행하기에는 너무 복잡하고 다양함으로 직위간 직무를 배분하여 전문화시킴으로 효율성을 도모한다. 학교 조직에서의 전문화는 과목별, 학년별, 또는 교무, 서무 등의 분류가 이루어짐.
② 몰인정성 - 개인의 감정을 떠나서 인간적 고려에 치우치지 않고 공정한 원칙, 법적 합리적 기준에 의해 조직을 운영하는 원리이다. 개인적 편애보다는 나타난 사실이나 결과에 기초하여 균등하게 대우하고, 의사결정을 함으로 합리성이 높아진다.
③ 권위의 계층 - 모든 직위가 공식적 명령계통을 중심으로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다.
교육장 - 부교육장 - 국장- 과장 - 계장, 교장 - 교감- 주임교사 - 교사
④ 규칙과 규정 - 각 지위에 부여되는 권리와 의무, 조직의 위계구조에 따른 구성원의 행동지침 및 규칙을 의미한다. 과업수행의 계속성, 일관성을 유지하도록하고, 구성원들의 행동에 있어 통일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⑤ 경력지향성 - 조직 구성원들은 자신의 직업을 경력으로 생각한다. 한 조직에 오랫동안 남게하는 유인으로 작용하기도 하고, 조직의 효과성 측면에서는 실적 중심이 소홀이 다루어 질 수도 있다.
자료평가
- 저에겐 많은 도움을 준 레포트예요 감사합니다~
- s1551***
(2012.06.18 19:57:56)
- 그럭저럭
- myquee***
(2006.05.06 10:01: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