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조직의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 조직의 관료제적 경향성
2. 학교 조직의 전문적 성격
3. 관료제모형과 교육조직 구조
4. 관료성과 전문성의 갈등
5. 사회체제로 본 학교조직
6. 현대조직으로서 학교사회의 독특성
본문내용
1. 학교 조직의 관료제적 경향성

학교규모의 대형화, 학교 조직의 기능의 복잡화, 행정업무의 계속적 증가, 상급기관의 개별 학교에 대한 압력 증가, 학교의 획일화 경향, 학부모와 사회집단의 학교에대한 평가에의 깊은 참여 경향 등은 학교가 관료제적 성격을 띄게 하였다.

1) M.Weber의 관료제 모형

① 분업과 전문화 - 조직의 과업을 개인이 수행하기에는 너무 복잡하고 다양함으로 직위간 직무를 배분하여 전문화시킴으로 효율성을 도모한다. 학교 조직에서의 전문화는 과목별, 학년별, 또는 교무, 서무 등의 분류가 이루어짐.
② 몰인정성 - 개인의 감정을 떠나서 인간적 고려에 치우치지 않고 공정한 원칙, 법적 합리적 기준에 의해 조직을 운영하는 원리이다. 개인적 편애보다는 나타난 사실이나 결과에 기초하여 균등하게 대우하고, 의사결정을 함으로 합리성이 높아진다.
③ 권위의 계층 - 모든 직위가 공식적 명령계통을 중심으로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다.
교육장 - 부교육장 - 국장- 과장 - 계장, 교장 - 교감- 주임교사 - 교사
④ 규칙과 규정 - 각 지위에 부여되는 권리와 의무, 조직의 위계구조에 따른 구성원의 행동지침 및 규칙을 의미한다. 과업수행의 계속성, 일관성을 유지하도록하고, 구성원들의 행동에 있어 통일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⑤ 경력지향성 - 조직 구성원들은 자신의 직업을 경력으로 생각한다. 한 조직에 오랫동안 남게하는 유인으로 작용하기도 하고, 조직의 효과성 측면에서는 실적 중심이 소홀이 다루어 질 수도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에겐 많은 도움을 준 레포트예요 감사합니다~
  • s1551***
    (2012.06.18 19:57:5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럭저럭
  • myquee***
    (2006.05.06 10:01:29)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교조직의 특성과 구조
  • 학교 조직의 특성과 구조announcemnet.- 학교 조직의 특성과 구조는 무엇인가?- 한국 중등학교 조직의 구조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고, 어떻게 재구조화되어야 할 것인가?과 목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발표일 : 2006. 10. 131. 학교의 조직특성● 학교와 조직의 차이점: 학교가 담당하는 업무는 인간적인 측면의 집약이다. 학교조직에서의 산출물은 사람이고 사람을 다루어 나간다는 점에서 학교는 인간적인 조직이다.1. 목 표1)학교조직의 목표 : 학교에

  • [교육경영학]학교조직의 역할분담
  • 조직을 어떻게 구성하느냐, 아울러 그것을 어떻게 운영하며 그리고 구성원으로 하여금 그 조직에 어떻게 참여하게 할 것인가가 학교조직운영의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교육에 대한 책무성이 강조됨에 따라 학교가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학교조직의 효과적인 운영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교육경영학 발표수업 | 학교조직의 역할분담Part 1. 학교조직의 특성 및 발전방향- -1. 학교조직의 특성▶ Tony Bush 학교 또는 교육조직과 일반 행정 또는

  • [교육경영학]학교조직의 역할분담(요약본)
  • CHAPTER 7학교조직의 역할분담- -Role sharing of School organization in School & Class managementPart 1. 학교조직의 특성 및 발전방향1. 학교조직의 특성 ▶ Tony Bush 학교 또는 교육조직과 일반 행정 또는 기업체와의 비교➊ 학교의 교육목적은 다른 산업체들에서와 같이 분명하게 설정하기가 용이하지 않다.➋ 학교는 아이들과 청소년으로 구성된 인적 자원인 것이다.➌ 학교경영자와 교직원들은 다양한 가치관과 훈련, 경험에 있어 유사한 전문적 배경을 가진다.

  • [[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이 제안한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
  •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1서론2교육행정의 개념3교육행정의 성격4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5학교조직의 특성6교육행정과정

  • [교육학] 학교제도와 교원교육
  • 학교제도와 교원교육1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기술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영역교육행정은 왜 하는 것이며, 무엇을 하는 것인가? 교육행정을 하는 이유는 교육행정의 개념을, 그리고 교육행정의 과업은 교육행정의 영역을 살펴보면 보다 명확해질 수 있다. 1) 교육행정의 개념교육행정은 교육활동, 즉, 사회적공공적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에 관한, 또는 그와 같은 교육활동을 위한 행정이다.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정의하는 것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