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프로농구 인기하락의 원인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프로농구의 현황

2. 한국 프로농구 인기 하락의 원인
(1) 내부적 원인
(2) 외부적 원인

3. 현재 시행중인 대책 및 평가

4. 개선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론

프로농구 출범 직전인 90년대 초중반은, 한국 농구에게 있어서 르네상스 시기였다. 국내외적인 농구 붐과 함께 농구의 저변이 확대되었고, 이는 아마농구경기 및 선수들의 선풍적인 인기로 이어졌다. 당시 최대 규모의 대회였던 농구대잔치는 ‘오빠부대’를 몰고 다니는 스타 플레이어, 대학팀과 실업팀들 간의 긴장감 넘치는 경기 내용으로 인해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1997년 이러한 열기 속에 프로농구가 출범하게 된다. 용병제의 도입과 함께 대학시절 스타플레이어들의 프로 데뷔로 대중들의 관심을 이어가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시즌이 거듭되고 이상민, 문경은, 우지원 등 농구대잔치 세대의 간판스타들이 코트를 떠나기 시작하면서 팬들의 관심도 점차 사그라들기 시작했다. 지난 몇 년간 시청률이 급격하게 하락했고, ‘겨울스포츠의 꽃’이라 불리던 프로농구의 위상도 예전과 같지 않은 상태이다.
지금의 인기 하락은 프로화 이후 수년 간의 외적 성과에 도취되어 스스로의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하는데 소홀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농구계는 뒤늦게 떨어진 인기를 되찾기 위해 혼혈 선수 드래프트나 ‘프로-아마 최강전’과 같은 개선책 마련에 나서고 있지만 한번 떨어진 인기는 좀처럼 오를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일시적이고 단기적인 대책으로는 떠나간 팬들의 마음을 되돌리기 힘들다. 한국 프로농구의 재도약은 장기적인 시각에서 한국농구의 근본적인 문제점에 대한 진단과 개선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만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공태규, 농구 동호인의 프로농구 경기관람 결정요인, 2007.

김성훈, 리그 운영제도 개선을 통한 한국 프로농구 발전방안 모색, 2005.

박상일, 프로농구 팬의 소비행동 결정요인이 팀 충성도 및 재관람 의사에 미치 는 영향분석, 2006.

http://www.kbl.or.kr/history/spectator_report.asp KBL 공식 홈페이지.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342739 노컷뉴스, ‘농구대잔 치 추억팔이 언제까지?’, 2012년 12월 11일.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342742 노컷뉴스, ‘위기의 프 로농구 볼거리를 키워라’, 2012년 12월 11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ike 마케팅 레포트
  • 대책, 최적 생산국의 Sourcing 등의 위험 사태에 대한 대비도 촉구되고 있다. 경쟁 심화에 따른 매출 증대의 한계와 비용의 증대에 대한 대책 또한 강구해야 할 것이다. NIKE의 경우, 저가의 브랜드 출시보다 가격을 적정수준으로 인하하거나, 품질의 수준을 더 높이고 고가의 명품으로 전환하는 대안이 있다. 그러나 스포츠 의류 브랜드의 명품화는 고객들에게 다소 혁신의 정도가 크기 때문에 가격인하의 대안이 더 많은 고객을 불러들이기에 좋다고 생각

  • 나이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및 경쟁사분석
  • 한국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스포츠 브랜드 기업이라는 점이다. (* 선정 기업 중 프로스펙스는 그 조건과 부합되지 않을 수 있으나 한국 시장에서의 주도적 기업이라는 점 때문에 나이키의 경쟁 기업에 포함시켰다.)1.아디다스현재 나이키의 가장 강력한 경쟁 상대는 누가 뭐라 해도 아디다스일 것이다. 나이키가 미국시장에서 농구화를 통한 성장을 이루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시장을 정복했다면 아디다스는 축구화를 통해 유럽시장에서 성장을

  • [스포츠마케팅]프로야구 마케팅과 프로야구 활성화 방안
  • 한국 프로야구의 중계료는 프로야구의 인기도에 비해 너무 적다는게 관계자들의 일반적인 평가이다. 대체로 선진국의 방송중계권 수입은 입장수입과 비슷하거나 더 크다. 예를들어 ’96년도 프로야구 관중 수입은 207억원에 달했으나 중계료 수입은 40억원에 불과했다. 이것은 미국, 일본은 물론이고 한국과 비슷하거나 다소 못한 여건인 대만 프로야구의 중계료가 년간 150억원에 달하는 것에 비춰봐도 턱없이 적은 금액이다. 이런 원인으로는 광고비 정

  • [졸업][경영정보] 온라인게임 이용 현황 분석과 게임중독에 대한 대응 방안
  • 프로젝트에서 나타난 것처럼 어릴 때 부터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인성을 길러주며 게임 중독에 관한 피해의 심각성을 인식하도록 해주는 조기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참고문헌】1 김윤길(2000) : 온라인게임에서의 가상공동체 형성과 특성-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논문2 김진숙(2000) : 청소년의 PC중독 사례와 상담적 접근, 청소년상담문제 연구보고서39 청소년의 PC중독 - 한국청소년상담원3 김현수(2001) : 청소년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원인들을 규명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사회나 학교, 또한 행정적인 대책과 대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졌다고 할 수 있다(구자경․홍지영․정유진, 2001; 박영숙, 1999; 석숙이, 2000; 유성경 외, 1998; 이복헌, 2001; 이숙영 외, 1997; 장선호, 1996; 정지인, 1997; 조혜정, 1998; 허철수, 1998; 현연화, 1998; 황창순, 1996). 따라서 많은 중퇴관련 연구들이 중도탈락을 예방하기 위해서 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진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