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감성마케팅
1) 가족애를 다룬 광고
2) 우정을 다룬 광고
3) 연인을 다룬 광고
2. 체험마케팅
3. 문화마케팅
1) 호프슈테드 문화의 4차원
2) 문화마케팅 사례
4. 세대마케팅
1) 세대 간 미디어 이용 양식의 차이
2) 세대 특성을 이용한 마케팅
5. 설득마케팅
1) 설득과 광고
2) 설득과 정치
6.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광고는 사람이 보는 것이다. 광고는 수용자를 설득하고 태도변화를 일으키고 행동을 만들어 내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거나 광고의 이론체계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효과적인 광고제작을 하는데 있어서 심리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최근에는 모르는 사람이 없는 듯하다. 광고의 본래의 목적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함이고 종국에는 광고된 제품의 구매행동을 유발시키고 촉진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광고는 수용자를 설득하고 태도변화를 일으키고 행동을 만들어 내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따라서 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심리학적 지식의 학습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적인 지식이 광고에 사용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가장 먼저 한 연구자는 스코트(Scott, W.D.)이다. 그는 광고에 심리학적인 지식을 적용하면 광고효과가 배로 증가한다고 말함으로써 당시의 업계로부터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The Theory of Advertising」(1903)과 「The Psychology of Advertising」(1 908)이라는 저서에 그의 주장이 잘 나타나 있다. 광고라고 하는 「advertising」의 의미는 「상대의 주의를 끌다」이고, 또한 광고를 의미하는 독일어 「Werben」은 「권유하다」, 「끌어들이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즉, 광고의 의미가 「상대의 주의를 자기 쪽으로 끄는 것」 혹은 어떤 방향으로의 「권유」라고 한다면, 사람들이 어떠한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그리고 어떤 경우에 어떻게 권유되는가를 규명하는 것은 중요할 것이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자극을 어떻게 느끼고 지각하는가, 그리고 지각된 정보가 인간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하는가 등에 대해 심리학적인 지식을 바르게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광고에서 심리학의 관심은 어떤 자극에 주의(Attention)를 기울이는가, 어떤 자극에 흥미(Interest)를 갖는가, 광고자극이 욕구(Desire)를 움직이는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이것이 어떻게 해서 행위(Action)로 나타나는가 등에 대한 것, 즉 기억(Memory)을 포함하여 AIDMA 모델을 광고의 기본적인 요소로서 생각하여 이것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책/논문
김재휘. “광고와 인간심리 1”,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KOBACO 광고정보, pp.54~56.
________ “광고와 인간심리 5”,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KOBACO 광고정보, pp.38~43.
고경순 (2002). “체험마케팅 전략 전술”,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36(10), pp.41~46.
나은영 (2002).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한나래.
리대룡 (1999). “광고와 문화”,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제33권 제10호(통권 369호), pp.44~50.
부경희. “소비자와의 심리적 공유 노리는 사랑 마케팅”,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KOBACO 광고정보.
알렌 로젠샤인 (1999).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확장”, 한국방송광고공사, AD INFORMATION, p.54.
이희복 (2005). “정치광고의 이미지 소구”,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4호, pp.179~212.
최안자 (2010). “정 소구 광고의 특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54권 1호, p.7.
최지원∙김현칠 (2010). "체험마케팅의 오해와 진실",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pp.15~26
편집부 (2006). “광고, 감성을 말하다 - 마음을 울리는 광고”, 마케팅 제46권 제6호, pp74~81.
한선민 (2008). “정치광고의 특성”, 마케팅, pp56~64.
뉴스
박선미 (2013-03-24). “뭉치면 이자 더준다…은행권, 친구마케팅 활발”, 아주경제.
박미라 (2010-11-02). “격변하는 트렌드, 마케팅 新공략법”, 정경뉴스.
노현승 (2011-08-16). "대학생 잡아라"…영 마케팅 총력전, 프라임경제.
강현경 (2012-09-26). “대선 후보 3인 연설 스타일도 3색”, The Korea Times.
김세형 (2013-03-12). “브루노말리, 화이트데이 '체인지 유어 백 시즌4'가 뭐길래…”, 스포츠조선.
사이트
http://ryanplee.blog.me/140109450627
http://blog.naver.com/megkis?Redirect=Log&logNo=150009927093
http://blog.naver.com/kocca2008?Redirect=Log&logNo=60059562590
http://blog.naver.com/shymar?Redirect=Log&logNo=20182331848
http://blog.naver.com/idcrew123?Redirect=Log&logNo=60174481998
http://blog.naver.com/missbmy74?Redirect=Log&logNo=130090454433
http://come-unity.com/60174988848
http://blog.naver.com/msp3441?Redirect=Log&logNo=40169569368
http://blog.theshirtsstudio.com/89
http://siegblog.com/234
http://blog.naver.com/baconhopper?Redirect=Log&logNo=90158894701
http://iton.tistory.com/1430
http://blog.naver.com/jajanglove?Redirect=Log&logNo=60023984902
http://blog.naver.com/bridgeipot?Redirect=Log&logNo=20101945650
http://tlsk.tistory.com/4
http://blog.naver.com/bridgeipot?Redirect=Log&logNo=2010194565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