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

학생들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세가 시험불안이다. 학생들이 가장 고민하고 있는 문제가 바로 성적이고, 공부로 인해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시험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불안감을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오히려 불안감을 갖는다는 것은 그만큼 성취 동기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험 불안 증은 시험을 앞두고 심한 불안감을 느끼고 무기력해지며, 주의집중이 전혀 안 된다든지, 두통, 시력 장애, 위장 장애, 현기증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든지 불면증이나 사소한 자극에 대해서도 흥분을 잘하고 파괴적으로 되는 증상을 보여준다. 보다 심한 경우에는 의욕상실, 식욕부진, 극도의 무력감을 나타내 학교를 포기하거나 극심한 경우에는 정서적 혼돈 상태에 빠져 정신병적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학업성적에 절대적인 중요성을 부여하는 사회에서는 이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이 시험불안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특히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능력이 약한 경우, 주위에서 비현실적으로 높은 기대를 하여 이에 대한 부담감이 심할 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시험불안은 일반적인 불안 상태와는 달리 구체적인 특정 상황에 국한된 문제이므로 체계적 둔감법의 방법을 통하여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즉 불안감을 주는 시험 상황들을 그 불안감의 강도에 따라 차례로 배열해 놓고, 긴장이 완전히 완화된 상태에서 그 상황들을 약한 것부터 차례로 상상해본다. 긴장이 완화된 상태에서의 이러한 훈련은 차츰 불안 상황에서도 마음의 긴장을 풀 수 있게 한다. 또는 불안을 가라앉힐 수 있는 장면이나 상상을 임의로 떠올리는 연습을 반복한 후 불안 상황에서 그 심상을 이용하여 불안을 진정시키고 차분한 마음을 회복하는 방법도 이용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4-1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인터넷중독)예방 교육
  • 학습자가 지나치게 인터넷에 몰입하여 현실의 자기를 잃어버리는 것을 막아 준다. (4) 보건교육 전략① 의사소통 : 강의-토의, 개별상담 및 지도, 시청각교재 활용, 교육방송 등을 활용② 훈련방법 : 게임(적당한 시간만 활용), 모델링, 행동수정 등을 활용5)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제목 : 인터넷 중독에 대한 보건교육(1) 장소 – 신OO군이 사는 OO구의 보건소 (2) 실시 - 2019년 4월 20일. 1시간 예정(3) 예산 – 해당 학교의 관내 보건소 협조로 인터

  • 정의와 배려 레포트
  • 시험 방식초등학교 5학년 때의 일이다. 선생님은 교육청에서 허락하는 시간 내에서 우리들이 원하는 대로 계속 수학 시험을 다시 치도록 하였다. 선생님은 우리들의 시험 불안에 대한 것을 최대한 배려해주고자 하셨고, 엄격한 등급 매기기가 아닌 최종적인 학습이 목표라는 것을 분명히 밝히셨다. 학습이 우리의 목표라면 그 방법이 등급을 매기는 것이어야 할 필요는 없었던 것이다.그런데 선생님이 이 계획을 발표하였을 때 한 친구가 “그것은 공

  • 약물중독의 원인 치료방법 실태와 그 사례에 대하여
  • 불안, 피로, 과민성, 우울, 피해의식의 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처방 약물에 중독된 사람들은 다음 신체적 증상 중 한 가지 이상을 겪을 수 있다. • 혈압 변동 • 호흡율 변동 • 심박동수 변동 • 설사 • 동공 확대 • 뜨겁거나 차가운 섬광 • 미열• 메스꺼움 및 구토 • 태만 • 발한 • 이유가 뚜렷하지 않은 체중 감량 • 정신적, 행동적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의사 쇼핑(추가적인 약물을 공급받기 위해 의사를 계속해서 바꿈)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학습적인 측면에서나 정서적인 측면에서 불안을 야기시키는 요소를 최대한 막아줄 수 있는 안정적인 곳이어야 할 것이다. 최자은,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p1그런데 불행이도 오늘날의 학교는 입시위주와 대량 생산적인 교육으로 인해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는 근거지가 되기도 한다. 입시와 성적으로 획일화된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인 갈등과

  • 고교 평준화제 도의 배경
  • 불안, 신경증 등을 유발시켜 소위 중 3병을 만연시켰다.한편, 학생들은 과도한 경쟁으로 인하여 이기적 성격과 의존적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학교생활을 통해 서로 돕고 봉사하는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지 못하고 극단적인 이기적 경쟁심을 체득하였고, 과중한 학습부담과 그에 따른 심리적 부담은 주위 사람들에게 후원과 보호를 기대하고 요청하도록 만들어 의존적 성격을 형성하게 되었다.3) 고등학교간 교육격차 심화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입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