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 교육과정사회학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 1970년대 초 영국에 서 등장한 ꡐ교육과정 교육사회학ꡑ에서 비롯됨
*.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하고, 도외시했던 교육과정에 탐구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 다고 주장함
#. 영국
*. 중상류층이 교육을 지배해왔고, 사회적 상속도 강한 사회로써 이러한 불평등을 해소하 기 위해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조기선발의 폐지, 종합학교제도로의 개혁, 보상교육 프로 그램 도입 등 여러 가지 교육개혁을 실시하였으나 실패함
*. 호어(Hoare):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사 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 등을 일으키는 요소라고 주장
*. 전통적 실증주의적, 계량적 방법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해석적 연구방법이 제시됨
※ 해석적 연구방법: 지식사회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족방법론 등 다양한 사 회이론에 뿌리를 둔 다원적 연구모형
*. 영(Young)
? 교육과정사회학 분야를 개척하는데 공헌
?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한 지식을 절대적으로 보는, 그리고 특정지식이 다른 지식보다 본질적으로 우수하거나 열등하다고 보는 입장을 비판
? 지식의 ꡐ계층화ꡑ와 사회적 계층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을 강조함 으로써, 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가치의 유형, 사회적 보상, 권력의 배분, 지식과 조직 사 이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고 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해요ㅋ
  • yunkyo***
    (2005.11.22 21:32:42)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서적
  •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2절 학교의 사회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1.청소년 규정 - 청소년보호법(최근에 개정-신법우선원칙)에 의해 19세 미만으로 통일해서 규정.1)생리심리적측면 - 사춘기에서 신체적 성장이 멈추는 시기 (내분비 발달, 성호르몬분비) -골격이나 체형이 발달함(사춘기에서 청년기까지)2)교육.심리적측면 - 성인이 되어 가는 과정, 독립, 도덕적 사회적 발달시기 - 정체의식이 발달, 대인관계가 확대되는 시기3)사회적측면 - 신체적으로 성인이지만 사회적으로 책임을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성격 - 교육기관보다 사람들의 권익유지, 확대위한 사회기구로 변모, 강학기능 약화, 향학기능 더 강화② 교육방법 - 거경궁리 : 거경(주일무적, 우유함양), 궁리(독서궁리, 격물치지)③ 교육과정입학 : 생원, 진사 우선, 초시합격자나 향학열이 뛰어난 자 유림의 승인 받아 입학=> 성균관에 비해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음, 나름 학풍에 의해 독창적 교육방법, 내용 발전(국가 직접적 통치 안 받아)3) 서당 - 국가보조 없었다. 100% 사립, 정부체제, 법령과

  • [교육사회]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 Ⅰ. 서 론교육사회학은 교육을 사회적 현상으로 규정하고 사회학의 연구방법과 이론을 토대로 교육제도와 현실을 설명하고 이것을 현실에 적용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에서는 교육의 사회적 의미가 중요하게 부각된다. 교육의 선발적 기능은 바로 이러한 사회적 의미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선발 과정을 통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의 인적 자원을 배분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교육 선발은 사

  • [교육사회] 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요약
  • 교육사회학『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발표 요약 보고서발표일: 2005.11.04(금)-목 차- 《서론》1.교육과정사회학의 이해《본론1》2.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3.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본론2》4.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결론》비판적 인식과정과 교육의 최근 동향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 교육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