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에서의 정보처리이론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보처리이론의 기초
2. 학교현장에서의 정보처리이론 적용 사례
3. 정보처리이론의 한계점
4. 토론 주제
5. Q & A
본문내용
인지처리 과정(cognitive process)

(1) 주의집중: 인지처리과정의 시작

(2) 지각: 경험에 의미와 해석을 부여하는 과정
과거의 경험과 자신의 기대에 영향을 받음

(3) 시연: 정보를 반복해서 숙지하는 것
반복의 횟수에 영향을 받음

(4) 부호화: 장기기억으로 정보를 이동시키는 과정
능동성이 높을 때 촉진됨

(1) 주의집중 – 흥미 유발적 유형


수업과 관련된 인물을 추측하도록 함으로써
흥미를 유발시킨다

각 나라의 기념품을
직접 착용해 보도록 하면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킨다

주제와 관련된 복장을 통해
학생들의 주의집중을 돕는다

.
.
.
정보처리이론의 한계점

다양한 사회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

창의성, 상상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인지 능력을 고려하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의 큰 틀을 이끌어가고 있는 철학이 전통주의에서 진보주의 쪽으로 이동하고 있었으며, 그 동안 미국 교육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던 행동주의 심리학이 점차 그 세력을 잃어가고 인지주의 내지는 구성주의 심리학이 대두되었을 뿐만 아니라, 크게는 교수 학습에 있어서 교육심리학의 쇠퇴와 더불어 교육사회학의 부상으로 교육계는 패러다임적인 전환을 시작한 시대가 1970년대이다. 교육과정 분야를 예로 들자면, 이론적 교육과정보다는 실제적 교육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의 정신능력에 대한 새로운 가설을 설정하여 지능연구에 집중한 결과 새롭게 7개의 지능을 제시하는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을 발표하였다. 그는 어떤 정보처리 체계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한 개인은 다른 사람과는 다른 뛰어난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가드너는 주장한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이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학교 현장에 적용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 후 학교에서 학생들을 한 줄로 세우지 않고 여러 줄로 세우기 등으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의 큰 틀을 이끌어가고 있는 철학이 전통주의에서 진보주의 쪽으로 이동하고 있었으며, 그 동안 미국 교육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던 행동주의 심리학이 점차 그 세력을 잃어가고 인지주의 내지는 구성주의 심리학이 대두되었을 뿐만 아니라, 크게는 교수 학습에 있어서 교육심리학의 쇠퇴와 더불어 교육사회학의 부상으로 교육계는 패러다임적인 전환을 시작한 시대가 1970년대이다. 교육과정 분야를 예로 들자면, 이론적 교육과정보다는 실제적 교육

  • [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 의 의의 1)교육문제의 정의 (1) 일반적인 정의 ① 성별, 인종, 신앙, 정치성. 경제적 조건에 의해 차별 받지 않고 누구나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말한다. ② 헌법 제 31 조 1항, 교육 기본법 제 4조 세계인권선언에 명문화 (2)개념적 속성 ① 접근 기회의 균등: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교육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균등하게 하는 것 ② 교육 과정에서의 균등: 투입 요인을 균등하게 하여 학교 간 격차를 줄이는 것 ③ 결과의 균등: 출발점

  • 공학교육인증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방안
  • (창의적공학설계 입문) (최종보고서)공학교육인증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방안목 차Ⅰ. 서론Ⅱ. 연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Ⅲ. 선행 연구 및 기존 문헌 검토Ⅳ.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Ⅴ. 연구 결과Ⅵ. 개선방안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 IT분야 공학교육 인증을 이수한 사람이 미국 등 해외에서도 동등하게 자격과 학력 등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 등은 우리나라가 주도로 한 미국, 캐나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