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제 8장. 학업성취격차의 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학업성취수준
- 학교교육을 통해 학습한 지식, 지적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결과의 총칭이다.
- 지적영역과 비지적영역의 학습결과를 포함하나 흔히 지적영역의 학습수준을 의미한다.
- 앞 단계의 교육과정을 어느 정도로 학습했는가를 나타내는 평가 자료인 동시에 다음 단 계의 과정을 제대로 이수할 수 있는 학습기초를 갖추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예측자료이다.
- 학교의 교육능력을 나타내며 교육기회의 분배와 직결된다.
- 교육선발과정에서 판단의 기준으로 사용된다.

■ 상급학교에 올라갈수록 성적격차가 더 벌어지는 현상
도시와 농촌간의 학력격차가 중학교에서보다 고등학교에서 더 크며 대도시와 농촌의 중학교간의 점수차이가 6.59점인 반면 고등학교의 대도시와 농촌간의 차이는 11.37로 더욱 벌어진다.
이는 교육기회분배에 있어서 농촌 학생들이 도시 학생들에 비하여 불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2. 학업 성취의 학교 내 요인
1) 학급규모와 학교규모
학급규모가 학생들의 학업성적에 영향을 주리라는 것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다.
․1998년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 우리 나라의 경우는 전국평균이 39.4명이지만 일본 33 명, 서독 26명, 호주 25명, 스웨덴24명, 영국 23명, 노르웨이 20명.
․중학교: 우리 나라가 40.8명, 서독 29명, 스웨덴 26명, 영국 25명, 노르웨이와 호주 21명, 뉴질랜드 17명 등이다.
→우리 나라의 학급규모가 다른 나라들에 비하여 얼마나 큰가를 알 수 있다.
학급규모만 적정수준으로 줄일 수 있으면 교육의 효과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교사와 일반인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학급규모가 작을수록 학생의 성적이 올라간다는 보장은 없다. 학급규모와 학업성취의 관계에 관한 연구결과들이 서로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그렇게 괜찮치는않네요.
  • yunkyo***
    (2005.12.03 13:43:2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교육사회 정리
  • 제․입시지옥, 빗나간 교육풍토, 서울과 지방의 양극화와 격차심화 등의 문제를 심각하게 앓고 있다. (63~79년 입학시험시행, 60~61년, 87년 이후 대학별 고사와 학군제 및 인문/실업계 교육)․우리나라 학교제도 경직성과 폐쇄성이 매우 높다. (공교육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갈림길)(5) 빈부격차, 도․농간 격차와 교육․도시와 농촌간의 학력격차에 대한 연구결과① 농촌지역 학생들은 도시지역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학업성취를 보인다.②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학업 등으로 억압을 받을 때 가족관계가 위기에 있을 때(가족해체, 이혼등)유혹 - 환락, 자유분방, 친구의 꾐 등으로, 호기심. *가출의 특징- 무계획적이고, 약물에 접근이 용이하며, 비행가능성이 높아진다. *가출 예방으로 - 과잉기대를 억제 할 것. 주제적인 인간으로 인정. 전인적인 인간관계를 맺도록 함. 청소년 개인적 사생활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4.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 1) 청소년 교육에 대한 지역사회의 무관심 청소년 교육에 대해서는

  • [사회학] 제8장 사회계층
  • 제도와 밀접히 결부되어 지금에도 전반에 걸쳐 강한 영향력 행사의식적 오염순수성 회복정화의식카스트사회2. 계층체계2. 계층체계계급사회개인의 지위가 살아가는 과정에서 변함획득한 직업, 학력과 같은 성취지위에 기초계급구조 내에서 사회적 이동 가능계급들 간의 경계가 선명하지 않음계급의 구성원 역시 분명하게 파악되지 않음계급을 결정하는 기준이 상당히 유연적계급을 결정해주는 요인이 다차원적산업화로 인한 계급제도의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교육 - 구화적 접근 청각장애아도들에게 제공되는 교육경험은 본질적으로 건청아동들의 것과 같아야 한다. 그러나 청력손실로 인한 의사소통의 제한은 이러한 동일한 경험으로의 접근을 어렵게 한다. 다음에 언급하는 바는 교육성취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필요로 하는 청각장애아동들을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접근방법에 관해 알아본다. 1. 구화적 접근 구화적 접근에서는 농아동들도 건청 세계 속에서 가능하기 위해서는 말을 꼭 배워야 함을

  • 한국사회와 교육 재생산 이론 -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 한국 사회와 교육의 재생산 이론
  • 제구조가 상위구조를 결정짓는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런 맑스의 갈등론을 경제갈등론이나 계급갈등론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제 6장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설명」p135~136 (2003 동문사)베버의 갈등론적 입장은 맑스와는 달리 사회갈등의 원인을 생산적 사회관계에서만 찾으려 하지 않았다. 사회구조를 결정하는 변수로 경제뿐만 아니라 지위․권력․부 등의 다양한 사회적 변인도 작용한다고 보았다. 베버의 이러한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