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관찰법, 설문지법, 면접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관찰법의 의의
관찰법은 인간이 사용한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래된 측정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인간 행동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즉, 사람을 관찰하느냐, 그 사람에게 묻느냐는 것이다. 그런데 피험자에게 답을 하게 하거나 물어보는 방법은 그 반응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문제가 된다. 그러므로 연구자가 직접 정밀한 관찰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연구의 기본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관찰법은 비언어적인 정보를 수집하는데 일차적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질문지나 심리검사 등과 같은 방법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연구자가 아닌 일반 사람들도 일상생활에서 많은 관찰을 하고 있다.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기도 하고, 대화할 때 상대방의 표정을 살피는 것도 관찰이다. 그런데 이러한 관찰은 주관적이고 일시적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이 하는 모든 관찰 형태가 연구방법으로 사용될 수는 없다. 연구로서의 관찰은 타당성과 신뢰성을 가져야 하며 객관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관찰이 연구에서 사용되는 경우는 다음의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다른 측정 방법으로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을 방해할 위험이 있을 경우이다. 둘째, 행위자 자신이 직접적인 정보원으로서는 부적당한 경우이다. 특히 감수성이나 언어 표현이 부족한 피험자의 행동 등은 질문(질문지나 면접)에 한해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피관찰자에게 반응을 요구하지 않고 단지 그 행동을 관찰하여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 참고문헌
-
1. 권순달 (2000), 교육연구의 이해, 양서원
2. 하영철 (1996), 뉴 핵심 교육학,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