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관찰법, 설문지법, 면접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관찰법의 의의
관찰법은 인간이 사용한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래된 측정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인간 행동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즉, 사람을 관찰하느냐, 그 사람에게 묻느냐는 것이다. 그런데 피험자에게 답을 하게 하거나 물어보는 방법은 그 반응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문제가 된다. 그러므로 연구자가 직접 정밀한 관찰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연구의 기본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관찰법은 비언어적인 정보를 수집하는데 일차적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질문지나 심리검사 등과 같은 방법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연구자가 아닌 일반 사람들도 일상생활에서 많은 관찰을 하고 있다.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기도 하고, 대화할 때 상대방의 표정을 살피는 것도 관찰이다. 그런데 이러한 관찰은 주관적이고 일시적으로 끝나는 것이 보통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이 하는 모든 관찰 형태가 연구방법으로 사용될 수는 없다. 연구로서의 관찰은 타당성과 신뢰성을 가져야 하며 객관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관찰이 연구에서 사용되는 경우는 다음의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다른 측정 방법으로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을 방해할 위험이 있을 경우이다. 둘째, 행위자 자신이 직접적인 정보원으로서는 부적당한 경우이다. 특히 감수성이나 언어 표현이 부족한 피험자의 행동 등은 질문(질문지나 면접)에 한해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피관찰자에게 반응을 요구하지 않고 단지 그 행동을 관찰하여 증거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1. 권순달 (2000), 교육연구의 이해, 양서원
2. 하영철 (1996), 뉴 핵심 교육학,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연구] 아동발달연구의 목적, 아동발달의 자연적 연구와 과학적 연구, 아동발달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아동발달연구방법
  • 법1. 종단적 방법2. 횡단적 방법3. 단기종단(연속)적 방법4. 시간차이적 방법V. 자료수집방법에 따른 분류1. 관찰법2. 면접법3. 설문지법4. 사례연구VI. 최근의 아동발달이론의 경향아동발달연구I. 아동발달연구의 목적아동발달은 각 단계별로 신체, 운동, 인지, 사고, 언어, 정서, 사회성 등 제반 발달과정과 발달의 원리, 이론 및 발달장애를 다루며, 이와 관련된 부모, 형제, 또래, 학교, 사회기관, 대중매체, 사회문화적 배경 등 아동들과 관련된 모

  • 아동 이상행동의 접근방법
  • 심리상태에 의해 연구결과가 좌우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설문지법이나 면접법의 경우는 응답 과정에서의 심리 상태가 직접 영향을 미치지만 관찰법에서는 행동으로 표현된 것만을 수집하기 때문에 반응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오류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 관찰대상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히 모르거나 표현하지 못한다해도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무의식적인 행동이라든가 연구대상자가 말이나 글로 자신의 의사를 표시하기 힘들 경

  • 직무분석에 대하여 설명
  • 법이다. 또한 복수의 종업원을 동시에 면접하는 집단면접법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직무평가의 상대적 정확성이 제고되며 시간 절약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개인면접법의 경우, 개인적 직무에 대한 중요성이 면접대상자에 의해 과장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고, 집단면접법의 경우에는 집단심리에 의한 집단역학(group dynamics)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효과에 대한 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3) 설문지법(questionnaire method)계획에 의해표준화된 설문지

  • [산업심리학] 교정공무원에 관한 직무분석
  • 법에 반(反)하는 행위를 한 사람들을 사회복귀를 목적으로 공무원 신분으로 법이 정하는 범위내에서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로 전국 교도소, 구치소, 감호소에 배치되어 수용관리를 주업무로 한 다 과제 및 활동  - 시설내의 수용자, 미결수용자에 대한 수용관리 업무 전반에 대한관리-감독업무- 치안담당 및 감시-통제활동의 계호업무- 사회복귀에 대비한 일련의 교육프로그램의 교정-교화업무  작업환경- 제복 - 규율위반 행위에 대

  • 교육 관찰법 레포트
  • 법관찰자가 제일 중요하며, 또 두사람 이상의 관찰자를 활용하여 개인적 오류의 가능성을 줄이고, 피 관찰자들을 활용하고, 가급적 관찰한 내용의 모든 사실을 기록함으로써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8)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비교세 가지 자료수집 방법의 장단점 비교구분장점단점관찰법․ 현 시점의 행동을 현장에서 직접 포착, 기록할 수 있다.․ 응답자의 특성 파악이 쉽다.― 구두표현의 능력, 비협조적․ 면접거부 의사 확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