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연구-백두의 영웅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하늘못이 영웅
2.대홍수를 다스릴 자
3.삼태성 삼형제
4.분석
5.다른 민족 신화와의 비교
6.결론
- 본문내용
-
대홍수를 다스릴 자
백두산에 석 달 열흘
동안 비가 와서 온 세상이 물로 가득 참
유복자의 어머니가 아들을 살리기 위해 기도를 하다가 죽고 저승에서도 신에게 멈추지 않고 기도를 드림.
간절한 기도로 여와가 자신의 증손녀를 유복자를 구하고 홍수를 해결하라고 백두산으로 보냄
증손녀가 유복자를 구하고 돌을 갈아서 바늘을 만들어 바윗돌을 엮어 홍수를 다스림.(16기봉의 기원)
여와의 명령에 의해 증손녀는 인간이 되어 유복자를 키우고 나중에 그와 결혼함.
여와의 증손녀와 유복자 사이에서 다시 인류가 번성함.
삼태성 삼형제
쌍둥이 3형제가 어머니의 명에 따라 8살에 재주를 배우러 10년간 길을 떠남
재주를 배우고 돌아와 어머니와 농사를 지으며 살던 중 하늘에 태양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함
삼형제는 노스승을 찾아가 해가 사라진 이유를 묻고, 두 마리 흑룡의 짓이란 것을 알게 됨
삼형제는 태양을 찾기 위해 흑룡과 싸우고 결국에는 태양을 토해내게 만듬
그러나 두 마리 중 한 마리는 살아남아 흑룡담으로 도망 침
이후 삼형제는 남은 한 마리의 흑룡으로부터 태양을 지키기 위해 하늘로 올라가 삼태성이 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