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일제 탄압 시대의 소설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하층민의 고난을 다루는 방법 – 송지연
1. 최서해
2. 김유정

Ⅱ. 세태소설 – 이수지
1. 구인회(九人會)
2. 박태원
3. 이태준

Ⅲ. 염상섭‧현진건의 사회사소설 – 오민지
1. 염상섭 - 갈등과 화해의 모색, <삼대>
2. 현진건 - ‘새로운 세계’와 조국, <적도>

Ⅳ. 지식인의 수난과 자학 - 정현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하층민의 고난을 다루는 방법

우리나라의 어두운 시대의 상황으로 말할 것 같으면 일제강점기가 떠올려 질 것이다. 일제의 수탈 속에서 국민들은 힘에 겨워한다. 이 장에서는 일제 수탈이 본격적으로 가속화 되던 20년대와 식민지적 상황의 완고성을 나타내는 30년대에서 하층민의 고뇌를 다룬 대표적 작가 최서해와 김유정을 비교ㆍ분석해보고자 한다.

ⅰ) 1920년대 시대상
1920년대는 일제의 식민체제의 강화에 따라 궁핍화 현상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일제의 토지수용-동양척식회사-식량수탈-고리채의 과정으로 이어지는 농민수탈의 과정으로 궁핍화 현상이 두드러진다. 동양척식회사의 수탈로 자작농이 소작농이 되고 소작마저도 중간착취에 의해 불가능하게 되어 농민들은 도시의 유랑민으로 공장의 노동자로 흘러 들어가거나 만주, 서간도등지로의 이주가 불가피했다. 서종택, 『한국 근대 소설의 구조』, 국학자료원, 2003, p.99.


ⅱ) 최서해와 그의 소설에 대하여
1920년대의 한국소설은 이러한 궁핍화 현실에 대한 문제로 집약되어 나타난다. 이 시기의 문학적 성과를 프롤레타리아 문학이나 근대적 리얼리즘의 영향으로도 볼 수 있겠지만 근본적으로는 당대 현실과 불가피한 동기적 관련은 맺고 등장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일반적으로 20년대 사회의 궁핌화 현실을 보는 관점은 경험적인 것과 이념적인 것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경험적이라는 것은 당대의 참혹한 상황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 반응이라고 할 수 있겠고 이념적이라는 것은 신경향파의 등장이나 1925년의 카프(KAPF)의 결성에 의한 사회주의적 또는 계급적 이데올로기에 의해 생성된 반응이라 할 수 있겠다. 최서해는 빈궁 현실의 경험적인 것과 이념적인 것을 동시에 수용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같은책, pp.101~102.

최서해의 호는 서해(曙海)‧설봉(雪峰), 필명은 풍년년(豊年年). 본명은 학송(學松)이다. 1901년 1월 21일 함북 성진 태생으로 가난으로 소학교도 제대로 다니지 못한 그는, 『청춘』이나 『학지광』 같은 잡지를 읽으면서 독학으로 문학 수업을 하고 이들 잡지에 투고도 하는 등의 습작기를 보냈다. 1918년 간도 등지를 유랑하면서 나무장사‧두부장사‧부두노동자‧음식점 배달꾼 등 최하층 생활을 경험하는데, 이 체험이 창작의 밑거름이 되었다. 1924년 초에 단편 소설 「토혈」을 『동아일보』에 발표하는 것을 계기로 상경한 그는, 10월에 이광수의 추천으로 『조선문단』에 「고국」을 발표했다.
참고문헌
국어문학회, 『채만식 문학연구』, 한국문화사, 1997.
김봉진, 『박태원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2001.
김윤식, 『염상섭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9.
김윤식 ·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5.
박태원, 『천변풍경』, 열림원, 2008.
박헌호, 『이태준과 한국 근대소설의 성격』, 소명출판, 1999.
염상섭, 『삼대』 상권, 을유문화사, 1947.
우한용, 『채만식 소설의 담론의 시학』, 태학사, 1992.
윤병로, 「민족주의 문학운동과 『삼대』」, 『염상섭연구』, 새문사, 1982.
이주형, 『채만식연구』, 태학사, 2010.
이중재, 『<九人會>소설의 문학사적 연구』, 국학자료원, 1998.
장영우, 『그들의 문학과 생애, 이태준』, 한길사, 2008.
정현숙, 『박태원 문학 연구』, 국학자료원, 199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5』, 지식산업사, 2006.
조동일, 『현대 소설 작품론』, 「탁류론」, 문장사, 1981.
조용만, 『울밑에 선 봉선화야』, 범양사, 1985.
현길언, 『문학과 사랑의 이데올로기』, 태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작가 한설야
  • 의한 정치ㆍ문학의 일원론을 펼쳐, 북한 문학을 주도하는 위치에 있었음이 밝혀졌다. 하지만 창작과정에서 작위성을 너무 드러내 보이거나 이상주의적 관념, 정치성 등을 직접 표출해냄으로서 소설 형상화에 있어서 미적 가치를 훼손하거나 소설적 재미를 반감시킨 것이 문학사적 위상에서 큰 약점이 된다. 【참고문헌】조수웅, 『한설야 소설의 변모양상』, 국학자료원, 1999장석홍, 『한설야 소설 연구』, 박이정, 1997 http://blog.naver.com/mmuay/30006453897

  • 이광수 <단종애사> 연구
  • 소설의 제재로 사용한 것에서 한계가 보이긴 하지만, 이광수 나름의 뚜렷한 역사의식을 가지고 일제식민지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이 글을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하려 했다는 점에서 소설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참 고 문 헌 ․ 강영주, 『한국 역사소설의 재인식』, 창작과비평사, 1991.․ 김윤식, 『이광수와 그의 시대2』, 솔, 1999.․ 김윤식,정호웅, 『한국소설사』, 예하, 1993.․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한국현대소설사』, 삼화원, 1999.․ 서정

  • 인문어학 전향소설
  • 자기가 저지른 가장 기본적인 주면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고 회피하는 내면 풍경의 모습이다. 소시민인 전향자의 윤리의식의 일단면을 고발했다는 데에 이 작품의 의의를 찾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김남천 전향소설연구/ 김용선 학위논문(석사): 국어교육학1930년대 후기 한국 전향소설 연구/ 金寅王 학위논문(박사): 현대문학김남천 전향소설 연구/ 권인근 학위논문(석사): 국어교육김남천 전향소설 연구/ 박은영 학위논문(석사): 국어교육

  • 1920년대 문학, 1930년대 문학
  • Ⅰ. 1920년대 문학1. 1920년대 문학의 배경1) 시대적 배경31 운동의 영향으로 시작된 1920년대는 그 시작에서부터 연이어 다양한 사건들이 발생하였다. 1020년에는 구한국 화폐사용금지와 대한독립군의 조직, 1922년에는 조선교육령 공포, 1925년 조선공산당 조직, 1927년 신간회조직, 1928년 한국독립당 조직, 1929년 광주학생사건운동 등이 있었다. 특히 31 운동의 이후 일본으로 무단정치에서 문화정치 31운동 이후 일제가 무단통치 방식 대신 새로 내세운 식

  • [문학]채만식 작품 분석
  • 소설에서도 이같은 시대의 부조리를 폭로(그 방법이 직설적이든 간접적이든)하고자 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까닭에 그는 일제의 강력한 탄압정책 속에서도 자신의 반일적 감정과 시대반영을 포기하지 않았던 것이다. 채만식의 시대적 현실인식 면에서나 그의 기법과 문체적인 면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지만, 항상 긍정적인 평가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최하림의 경우, 그는 채만식과 1930년대(《현대문학》, 1973)에서 채만식은 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