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과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 Porter - Lawler Model
­포터(L. Porter)와 로울러(E. Lawler)는 브롬의 기대이론을 토대로하여 이들 추가변수를 종합하고 공정성이론도 연결시켜 자신들의 총괄적인 동기모형을 제시하였다.
▶ Porter-Lawler모델이 1968년 목표설정 이론이 발표되던 같은 해에 발표됨으로써 목표이 론의 골자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지만 1960년대말 당시 상황에서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 키고 있었던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내재적 보상, 그리고 성과와 만족의 관계 등을 총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능력과 역할 지각의 문제까지를 모델에 포함시키고 있어 가히 종합 모델리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기대이론의 특성>
* 인지적 성격을 갖는 이론이다. 기대이론은 직무에 대한 개인의 동기력은 자신의 목표 및 노력-성과, 성과-보상, 보상-만족 관련도에 대한 기대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이는 사람들이 주관적 합리성과 쾌락을 추구한다는 점을 반영하는 것이다.
* 동기과정의 규명에 초점을 둔 이론이다. 기대이론은 욕구 이론 중에서 욕구의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사람의 욕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가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 곱셈모형이다. 기대감, 수단성, 유의성 중 어느 한 요소가 <0>이면 모두 <0>이 된다는 것이다. 즉, 열심히 노력하면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고, 보상도 개인적으로 가치있는 것이라도 성과가 보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전혀 없다면 동기력은 <0>이다.
* 개인 내(within-person) 모형이다. 개인의 욕구를 설명할 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배제하고 개인의 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 극대화 모형이다. 기대이론에서 개인의 의사결정을 동기력의 값이 가장 큰 대안을 선택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조직과 인간행동」김성국 저 (2001)
「조직행동연구」백기목 저 (2000)
「조직행동론」 이학종 저 (2000)
「조직행위론」 황규대 외 7명 공저 (2000)
「조직행위론적 접근-인간존중의 경영」신유근 저 (2000)
인터넷 검색 : 네이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 이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동기이론1. 동기의 개념2. 동기의 내용이론3. 동기의 과정이론4. 동기이론의 시사점ContentsGoals동기란 자기 스스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에 이르게 하는 욕구로, 이러한 동기가 있어야만 사기가 유발되고 조직의 효과성을 달성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동기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동기이론이 학교조직에 주는 시사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동기(motive)란 ?자기가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에 이르

  • 동기이론 - 1 동기이론의 개념 2 동기의 내용이론 3 동기의 과정이론
  • 유아교육행정동기이론-목 차 –1.동기이론의 개념2.동기의 내용이론1) Maslow의 욕구위계이론2) Alderfer의 ERG 이론3) McMgregor의 XY이론4)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3.동기의 과정이론1) Vroom의 기대이론2) Adams의 공정성 이론3) Locke의 목표설정이론4. 참고 문헌 및 자료1. 동기이론의 개념동기(motive)는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 요인 또는 마음의 상태를 의미한다. 조직생활에서의 동기부여(motivation)는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이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행정 정리
  • 임용고시 대비를 위한 교육행정 정리1. 교육행정이란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3. 인간관계론4. 인간자원론5. 사회과정이론6.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7.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8. 맥그리버의 XY이론9. 쉐인의 인간관과 동기유발 전략10. Z이론11. 아지리스의 성숙ㆍ미성숙 이론12. 리커트의 관리체제 유형13. 브룸의 기대모형14. 로크의 목표이론15. 아담스의 공정성이론16. 지도성이론17. 허어시와 블랜차드의 지도적 상황론18. 초우량 지도성

  • [교육과정] 동기이론 요약
  • 이론,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Argyris의 성숙-미성숙 이론, McGregor의 X-Y이론이 내용 이론에 속한다. 2) 과정이론 ① 내용이론이 인간의 동기화를 지나치게 단순화 한 것에 반해 과정이론은 개인이 경유하는 심리적 과정과 행위적 과정의 공통적인 체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개인에 따라 다르나, 행위를 유발하고 유지하며 종료하는 과정은 같다고 본다. 교육행정 및 학급경영② Vroom의 기대이론, Porter & Lawler의 성취-만족이론, 목표

  • [교육행정] 동기이론
  • 동기는 또한 행동의 방향을 제시한다. 즉, 그것은 목표지향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행동을 유지시키고 지속시키기 위하여 주위환경은 개인적 추진력의 강도와 방향을 강화하여야한다.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 원론」(서울: 학지사, 1998), pp.71-724. 현대의 동기이론-내용이론, 과정이론1) 내용이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나 충동이 무엇이며 그것의 우선순위를 확인, 인간 이 획득하고자하는 목표인 유인체가 무엇인가에 관심(Maslow의 욕구계층이론, 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