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취학 아동 조기영어교육에 따른 언어발달의 차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문제제기
2. 조사 가설 및 질문
3. 문제의 중요성 및 조사목적

II. 문헌고찰/ 이론적 배경
1. 개념정리
2. 이론적 고찰
3. 기존문헌 장단점 비평
4. 조사목적의 재서술

III. 조사연구방법
1. 조사유형
2. 조사설계
3. 대상자의 특성 및 표집방법
4. 변수측정 및 조작화
5. 자료수집절차
6. 조사도구/측정도구
7. 자료분석절차

IV. 논의 및 결론

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문제제기
- 2010년 10월 교과부 발표 자료: 20,529명
1~9월 사이 영어인증시험 텝스를 본 초등학생, 중학생의 수
- 2007년 서울 시내 초등학교 : 18,541명
- 1997년 초등학교 3학년에 대한 영어교육 시작
- 2000년에는 3~6학년 대상 영어 정규과목 편성

미취학 아동에 대한 영어조기교육이
언어발달에 과연 효과가 있을 것인가?

최종가설:

미취학아동에 대한 조기 영어교육은 아동의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앞서 제시한 한국의 사회적 상황 속에서

미취학 아동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언어발달의 효과성을 알아보는데 있으며, 그것을 통해 더 나은 영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것이다.


1. 미취학아동
:초등학교에 입학하지 않은 아동
영유아 보육법에 따르면 영아기: 0~3세
유아기: 3~5세
학동기: 6~8세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보육법에 근거, 출생에서 6세까지의 유아를 미취학아동으로 정의


조기영어교육
배두완(19995): 초등학교교육
이완기(1996): 7세 이전에 이루어지는 영어교육
Anderson, Lynch(1981): 6세 전, 또는 취학전의 영어교육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입학전의 아동에 대한 영어교육을 조기영어교육이라 정의내림

참고문헌
이현정. 2002. “조기영어교육경험이 이후 중학교 영어성적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천미정. 2008. “조기 영어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대욱. 2011. “조기영어교육의 인식연구”.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을 나타내 보이는 유아들과 함께 일반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만으로는 교육을 받기가 부적당하여 그들의 유아 교육 활동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소의 특별한 대책이 필요한 유아이다. 장애유아에 대한 분류는 연구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나지만 대체적인 경향은 유사하다. 첫째, 지적으로 우수하거나 지체된 유아로서 여기에는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영재아가 포함된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주

  • 어머니의 변인에 따른 유치원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것이 언어 교육 환경을 점검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장복명∙임원신, 1999)이 연구가 필연적인 이유에는 학부모의 인식은 사회적인 분위기를 대변하는 중재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향후 우리 나라 영어교육 정책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유아와 가장 가까이 지내는 어머니의 연령, 직업, 자녀의 수에 따라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현재 유아를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을 나타내 보이는 유아들과 함께 일반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만으로는 교육을 받기가 부적당하여 그들의 유아 교육 활동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소의 특별한 대책이 필요한 유아이다. 장애유아에 대한 분류는 연구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나지만 대체적인 경향은 유사하다. 첫째, 지적으로 우수하거나 지체된 유아로서 여기에는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영재아가 포함된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주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응실태 및 해결방안,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로 본 학교생활 부적응
  • 차이로 인해 겪게 되는 심리적 혼란과 갈등 그리고 고립된 생활경험은 자아통제력의 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장진경․정병호․양계민,2006).셋째는 사회적인 특성으로 볼 수 있는데 새터민은 경제적인 여건이나 시간부족 등의 이유로 적극적인 문화생활교육을 전혀 받지 못했기 때문에 사회 내의 다양한 문화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자연스럽지 못하다(이장호 외,1998). 새터민은 남한사회에서 개인적 심리적 유대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을 나타내 보이는 유아들과 함께 일반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만으로는 교육을 받기가 부적당하여 그들의 유아 교육 활동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소의 특별한 대책이 필요한 유아이다. 장애유아에 대한 분류는 연구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나지만 대체적인 경향은 유사하다. 첫째, 지적으로 우수하거나 지체된 유아로서 여기에는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영재아가 포함된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