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푸드마켓(WHOLE FOODS MARKET)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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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국 시장 분석

2.미국 시장 분석

3.성공 전략

4.결론
본문내용
미국 시장 분석

미 유기농 식품 시장은 전 세계 식품산업 중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 중
미국의 유기농시장은 90년 10억원 규모에서 10년 300억원 규모로 성장 - 시장 규모면에서 세계 1위
2011년 미국 유기농 시장은 전년동기대비 약 9.5% 증가한 약 315억 달러를 기록
소비자들의 관심과 구매 확대로 불경기에도 지속 성장
2011년 전체 식품시장에서 유기농 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2%로 전년도의 4%에서 약 0.2% 증가

미 유기농 마켓들은 우수한 제품, 소비자 마음을 읽는 마케팅, 새로운 쇼핑
컨셉과 차별화된 분위기 등으로 빠르게 자리잡아 기존 슈퍼마켓 업계를 자극

신선한 로컬 제품(그 지방 생산 농산물)취급
기존 슈퍼마켓과 다른 컨셉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지적인 소비자
유기농 제품 수요가 늘어나며 경쟁이 본격화

미 관련 유통업계에서는 이들 유기농 슈퍼마켓들을
‘트렌드 세터, 틈새시장 마케터, 고급 머천다이저’

경기 침체로 냉동식품 등 편리한 식품 소비가 늘고 인플레이션으로
가격이 올랐음에도 유기농 산업이 크게 성장
소비자들의 유기농 제품 신뢰

미국인들은 과일이나 우유에서 시작하여 주스, 육류, 시리얼 등으로
소비를 넓혀감.
유기농에서 시작하여 유기농 성분이 일부 들어간
친환경적 제품들을 섭취

경쟁자 분석

Trader Joe’s

미국 유기농 제2위 업체
작은 편의점으로 시작. 현재는 미국 25개주에 344개의 매장 소유
'100대 미국 소매업체' 중 55위에 랭크/ 세계 500대 기업 중 314위

유기농 유통 업체 중 성장률 1위
지난해 매출이 전년보다 10.2% 늘면서 미국 100대 소매 기업 중
성장률 9위, 유기농 슈퍼마켓 업계에서는 1위
단골고객에 집중/ 유통마진을 줄여 유기농 제품을
자사 브랜드를 통해 싸게 공급하는 방법으로 시장을 주도
'선택과 집중'으로 효율성을 높여 충성도가 높음
독점 판매하는 전략을 통해 유통마진을 줄임
트레이더 조스에서만 살 수 있는 독특한 상품들이 많음

Whole Foods Market vs. Trader Joe’s

공산품의 80% 정도는 PB상품
‘Whole trade’ 자체 인증제도 운영. 기업의 신뢰도가 높음
홀푸드마켓은 유기농 제품을 고급프리미엄 컨셉으로 제시
반면, 트레이더 조는 저렴한 컨셉
20~30% 비싼 가격으로 고급 컨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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