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몬테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어린이로부터의 교육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비교 연구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D형]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
-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루터,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 목차
-
Ⅰ. 생애
Ⅱ. 교육이론
① 주요이론
㉠ 민감기
㉡ 흡수정신
㉢ 준비된 환경
㉣ 자동교육
② 생명의 교육관
③ 몬테소리의 새로운 교육
④ 생명의 충동, 호르메(Horme)
⑤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 원칙
⑥ 어린이 변화의 특성
Ⅲ. 교육사상
①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② 몬테소리의 아동관과 신념체계
㉠ 아동관
㉡ 몬테소리의 신념체계
③ 교육관 및 목표
㉠ 몬테소리 교육관
㉡ 목표
④ 교육내용
㉠ 일상생활 훈련
㉡ 감각교육
〈감각적 교구의 예〉
〈감각교구의 용도〉
〈쓰기와 읽기를 위한 교구의 예〉
㉣ 수학교육
〈셈하기를 위한 교구의 예〉
㉤ 문화교육
⑤ 교육방법
㉠ 방법
㉡ 몬테소리 방법에 대한 비판
⑥ 몬테소리의 교사관과 교사의 역할
Ⅳ. Feed Back
① 업적평가 및 후세영향
② 의의 및 시사점
③ 몬테소리 교육의 장■단점
④ 몬테소리 교육의 현장적용 가능성과 한계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1870년에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몬테소리는 1952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여성이라는 이유 때문에 수많은 장애에 부딪치면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고 자신의 교육사상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수립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데 일생을 바쳤다.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을 교육사적인 측면에서 볼 때 자연주의교육, 신인문주의 교육, 계발주의 교육 등의 교육사조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걸쳐 일어난 새 교육운동 그리고 Comenius, Rousseau, Pestalozzi, Frobel 등의 영향을 받았으며, 특수아에 대한 시각과 유아교육방법의 시발점이 된 특수 교육적 측면에서는 Itard와 Seguin의 영향을 받은바가 크다. 그러나 그녀는 기존의 교육사조나 사상을 답습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독특한 자기 자신의 교육사상을 형성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먼저 몬테소리의 생애를 시기별로 구분하고, 그에 따른 교육이론, 교육사상, 업적과 후세영향 그리고 한계 및 의의와 시사점의 순서로 정리해 보기로 하겠다.
Ⅰ. 생애
㈎ 가정의 영향기(1870~1882)
몬테소리는 1870년 로마 근교 캬라벨에서 외동 딸로 출생하였다. 몬테소리가 어려서 학문적 영향을 받은 사람은 외삼촌 스토파니(A. Stopani)인데 그녀의 저서 '인간 잠재력을 교육하는 것'에서 볼 수가 있다.
㈏ 학문적 기반기(1882~1896)
1975년에 초등학교를 거쳐 1882년 공업기술학교에 입학하여 1886년 졸업, 1896년 이탈리아의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으며, 미래에 몬테소리방법(Montessori Method)을 낳고 전통적인 교육에도 전하여 몬테소리 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 학문적 성장기(1896~1907)
로마대학을 졸업한 후 1898년부터 2년간 부속병원 수련의 시절을 거치면서 정신지체아를 다루었다. 이때 정신지체아들에 대한 교육자료 수집 중 정신지체교육의 선구자인 이타드(T. Itard, 1774~1838)와 세강(E. Seguin, 1812~1880)의 영향을 받아 감각교구를 개발하였다. 1901년 로마대학에 재입학하여 좀 더 심도 있는 학문에 몰입하여 교육철학, 심리학 등을 연구하였으며 실제로 아동을 돕는 교사의 역할과 정신 집중은 정신에 영양을 공급한다는 의미를 알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 오금희 저,『몬테소리의 유아교육 : 사상과 이론』, 서울 : 문음사, 1994.
2. 박리나 역,『(운현)몬테소리 교육과정』, 서울 : 예쁜튼튼사, 1984.
3. 이순형, 권미경 저,『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1992.
4. 김영환 편저,『(몬테소리 교구에 의한)감각훈련의 실제』, 서울 : 특수교육,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