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몬테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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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애
Ⅱ. 교육이론
① 주요이론
㉠ 민감기
㉡ 흡수정신
㉢ 준비된 환경
㉣ 자동교육
② 생명의 교육관
③ 몬테소리의 새로운 교육
④ 생명의 충동, 호르메(Horme)
⑤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 원칙
⑥ 어린이 변화의 특성
Ⅲ. 교육사상
①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② 몬테소리의 아동관과 신념체계
㉠ 아동관
㉡ 몬테소리의 신념체계
③ 교육관 및 목표
㉠ 몬테소리 교육관
㉡ 목표
④ 교육내용
㉠ 일상생활 훈련
㉡ 감각교육
〈감각적 교구의 예〉
〈감각교구의 용도〉
〈쓰기와 읽기를 위한 교구의 예〉
㉣ 수학교육
〈셈하기를 위한 교구의 예〉
㉤ 문화교육
⑤ 교육방법
㉠ 방법
㉡ 몬테소리 방법에 대한 비판
⑥ 몬테소리의 교사관과 교사의 역할
Ⅳ. Feed Back
① 업적평가 및 후세영향
② 의의 및 시사점
③ 몬테소리 교육의 장■단점
④ 몬테소리 교육의 현장적용 가능성과 한계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1870년에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몬테소리는 1952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여성이라는 이유 때문에 수많은 장애에 부딪치면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고 자신의 교육사상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수립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데 일생을 바쳤다.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을 교육사적인 측면에서 볼 때 자연주의교육, 신인문주의 교육, 계발주의 교육 등의 교육사조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걸쳐 일어난 새 교육운동 그리고 Comenius, Rousseau, Pestalozzi, Frobel 등의 영향을 받았으며, 특수아에 대한 시각과 유아교육방법의 시발점이 된 특수 교육적 측면에서는 Itard와 Seguin의 영향을 받은바가 크다. 그러나 그녀는 기존의 교육사조나 사상을 답습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독특한 자기 자신의 교육사상을 형성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먼저 몬테소리의 생애를 시기별로 구분하고, 그에 따른 교육이론, 교육사상, 업적과 후세영향 그리고 한계 및 의의와 시사점의 순서로 정리해 보기로 하겠다.

Ⅰ. 생애
㈎ 가정의 영향기(1870~1882)
몬테소리는 1870년 로마 근교 캬라벨에서 외동 딸로 출생하였다. 몬테소리가 어려서 학문적 영향을 받은 사람은 외삼촌 스토파니(A. Stopani)인데 그녀의 저서 '인간 잠재력을 교육하는 것'에서 볼 수가 있다.
㈏ 학문적 기반기(1882~1896)
1975년에 초등학교를 거쳐 1882년 공업기술학교에 입학하여 1886년 졸업, 1896년 이탈리아의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으며, 미래에 몬테소리방법(Montessori Method)을 낳고 전통적인 교육에도 전하여 몬테소리 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 학문적 성장기(1896~1907)
로마대학을 졸업한 후 1898년부터 2년간 부속병원 수련의 시절을 거치면서 정신지체아를 다루었다. 이때 정신지체아들에 대한 교육자료 수집 중 정신지체교육의 선구자인 이타드(T. Itard, 1774~1838)와 세강(E. Seguin, 1812~1880)의 영향을 받아 감각교구를 개발하였다. 1901년 로마대학에 재입학하여 좀 더 심도 있는 학문에 몰입하여 교육철학, 심리학 등을 연구하였으며 실제로 아동을 돕는 교사의 역할과 정신 집중은 정신에 영양을 공급한다는 의미를 알게 되었다.
참고문헌
1. 오금희 저,『몬테소리의 유아교육 : 사상과 이론』, 서울 : 문음사, 1994.
2. 박리나 역,『(운현)몬테소리 교육과정』, 서울 : 예쁜튼튼사, 1984.
3. 이순형, 권미경 저,『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1992.
4. 김영환 편저,『(몬테소리 교구에 의한)감각훈련의 실제』, 서울 : 특수교육,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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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철학의 방법(교육철학은 철학의 방법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2) 교육철학의 방법규범적 접근★ 교육관이나 교육사상에서 추출해 낸 교육이론 → 이상적 사회나 인간관 & 추구해야 할 목적과 가치, 교육방법에 대해 탐구★ ‘교육관’ 연구 , ‘교육사상가’ 연구 , ‘교육사상사’ 연구★ 한계 & 보완점- 한계 : 교육적 주장의 철학적 엄밀성 X. - 보완점 : 교육고전 해석에 대한 철학적 방법의 정교화 및 세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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