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의 중국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롯데마트 개요
1) 경영철학
2) 국내사업
3) 해외사업
Ⅱ. 본론
1. 중국시장 유통시장 현황
1) 중국 WTO 가입 후의 유통시장 변화
2) 중국 유통시장 현황
3) 중국 소비시장의 특징
4) 중국내 외국계 할인점 현황
2. 롯데마트의 SWOT 분석
3. 롯데마트의 중국 진출 및 확장 전략
1)중국진출 전략
현지화 전략
차별화 전략
2)진출 및 확장 전략
M&A를 통한 진출
새로운 점포 오픈을 통한 확장
M&A를 통한 확장
4. 중국에서의 롯데마트 현황
1)롯데마트 중국 사업 부정적인 현황
2)롯데마트 중국 사업 긍정적인 현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롯데마트 개요
1) 경영철학
롯데마트는 ‘회사의 주인은 고객이십니다’ 라는 경영이념으로 고객 최우선 중심을 원칙으로 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성장하려 하고 있다. 또한, 2018년까지 아시아에서 1등 유통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위해 국내전략으로는 인기상품의 특화매장을 구성판매하고 쇼핑과 문화생활이 동시 가능한 복합시설을 구축하며 글로벌 전략으로는 신사업강화, 상품혁명과 사업모델 그리고 LEAN경영혁신을 통한 경영효율화, 해외사업 확대의 일환으로 국가별 맞춤전략, 매장형태 다각화, 판매형태 다양화를 핵심전략으로 삼아 수립, 운영하고 있다.
2) 국내사업
롯데마트는 대표적인 유통전문 그룹 롯데가 만들어낸 대형 할인점으로 롯데쇼핑에서 사업부문의 형태로 1998년 4월 1일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 강변점을 개점하며 할인점 사업을 시작하였다. 1999년 11월에 롯데마트는 사업부문에서 사업본부로 조직을 확대 개편하였고, 2000년 12월 최단기 매출 1조원을 돌파하였다. 2002년 6월 1일 '롯데마트'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2003년 4월부터 백화점과 별도로 독립경영체제로 분리되었다. 2010년 2월 9일 GS마트 14개점을 인수하여 전국 단위의 점포 출점을 진행하여 이마트, 홈플러스와 함께 대형 할인점 "빅 3사"를 이루고 있는 롯데마트는 2011년 말 20개의 점포로 최단기 다점포화를 전개하면서 유통산업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올랐으며, 첨단 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입지, 고품질의 상품을 최저 가격에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자체브랜드인 "Lotte Mart" 상표로 제품을 선보여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2013년 현재 기준으로 한국 내 전국적으로 103여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중국유통시장진출전략, KOTRA, 2004, 신주식, p.56
▪『대형 할인점 중국시장 진출전략 비교연구-월마트, 까르푸, 롯데마트 중심으로』,우송대학교, 2012
▪ 2013년 롯데쇼핑 분기보고서
▪ 2013년 5월 롯데쇼핑 분기보고서
▪ 『다국적 대형할인점의 중국시장 진출전략-이마트, 롯데마트의 사례 중심으로』,숭실대학교, 2011, 박진선
▪ 정승웅 외 2명,『한국신용평가』, 2007
▪ 함병헌 외 4명,「롯데쇼핑」, 『서울대투자연구회』, 2008
▪ 이상섭, 안상돈, 「2009년 국내 소비시장 전망」, 『농협경제연구소』, 2008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롯데쇼핑의 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저널, 2010
▪ 머니투데이 더벨 신수아 기자 |입력 : 2013.03.20
<사이트>
▪ 롯데마트, http://company.lottemart.com
▪ “세계 빅3 유통업체 테스코 중국서 잇단 폐점”, 주간무역, 2013.6.7,
http://www.weeklytrade.co.kr
▪ “중국경제 성장구조의 변화 가능성”, 김동화, 2013.3.29, 프레시안, www.pressian.com/article/
▪ 네이버, http://www.naver.co.kr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lhyemi***
(2016.05.31 20:52: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