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학동기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Ⅱ. 신체발달
6세에서 12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학동기라고 한다.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되므로, 이 시기를 “학동기” 또는 “도당기”라고도 한다. 또한 아동기는 유아기나 사춘기의 격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라는 점에서 “잠복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는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발달상의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진다. 즉, 신체적으로는 그 발달속도가 완만하게 이루어지고, 정신적으로는 두뇌의 발달에 있어서 거의 성인에 가까워지며, 기능도 조직적으로 분화 ․ 발달 한다.
1.신체의 발달
학동기 일어나는 중요한 신체적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학동기의 신체적 성장률은 영아기나 청년기처럼 급속하지 않으나 전체적인 모습이 성인과 유사하다. 학동기에는 신체발달이 대체로 완만하게 진행되고, 신체가 전체적으로 안정된다. 신장과 체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한다. 어깨가 넓어지고, 팔다리가 길고 가늘어지면서 유아기보다 신체가 훨씬 더 가늘어진 모습이 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 교문사
아동심리 분석론
http://www.living.snu.ac.kr
http://www.kwc.ac.kr
http://www.pariscoma.com
http://www.i-sangdam.co.kr/cd_theory5.html
자료평가
- 과제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howy1***
(2014.12.04 20:31:32)
- ,
- gos***
(2006.04.30 13:56:3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일전쟁시기의 중국현대문단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