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초등 수학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및 실제-평면도형의 넓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소개
1. 대상학년
2. 단원명
3. 단원의 개관
4. 단원의 목표
5. 학습의 흐름
6. 단원의 계열
7. 차시별 지도 계획
8. 지도상의 유의점

Ⅱ. 재구성의 실제
1. 재구성 방향
2. 수업 모형의 적용 시도
3. 전-중-후 수업의 연계성

Ⅲ. 교수 - 학습 과정안
1. 전 차시 약안
2. 본 차시 세안
3. 후속 차시 약안

Ⅳ. 수업관련 자료
1. 활동지
2. 본 차시 형성평가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단원 소개


1. 대상 학년 : 5학년 1학기

2. 단원명 : 7. 평면도형의 넓이

3. 단원 개관

2학년 때 사물의 길이를 측정하는 것을 학습하였다. 그리고 4학년 2학기에 사각형의 넓이에 대한 비교활동과 단위 넓이의 도입을 통해서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원리를 학습하였다. 이와 같은 학습을 바탕으로 본 단원에서는 평행사변형, 삼각형, 사다리꼴,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과 원리를 배우게 된다. 우선 직사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원이를 이용하여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이어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삼각형과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고, 또한 삼각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삼각형의 밑변과 높이의 길이를 구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직사각형을 이용하여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과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4. 단원의 목표

지식ㆍ이해


•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마름모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기능


• 삼각형의 넓이를 이용하여 밑변의 길이나 높이를 구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넓이를 구할 수 있다.


가치ㆍ태도


•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학습을 통해 수학과 실생활의 관련성을 인식할 수 있다.
• 평면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알고 적용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다.



5. 학습의 흐름
참고문헌
-초등학교 5-1 수학책
-초등학교 5-1 수학익힘책
-초등학교 5-1 교사용 지도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5학년 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평면도형의 넓이
  •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학년 1학기7. 평면도형의 넓이목 차Ⅰ. 초등 수학교육에 관한 이론1. 수학교육의 심리학적 이론2. 수학교육의 학습 지도 이론Ⅱ. 단원 소개1. 선정 단원2. 단원의 개관3. 단원의 목표4. 단원의 연간 지도 계획5. 단원의 계열 및 지도 계획6. 단원의 전개 계획Ⅲ. 단원의 재구성1. 단원의 재구성 방향2. 단원 재구성의 전개 계획3. 단원 재구성의 실제4. 단원의 평가 계획 Ⅳ. 과제를 마치며 (부록) 1. 역할 분담2.

  • [초등수학기초이론] 입체도형
  • 도형 학습에 관한 수업 아이디어 16Ⅵ. 그 밖의 아이디어들 17Ⅶ. 생각한 문제와 생각할 문제 22Ⅷ. 참고문헌 23Ⅰ. 서론초등수학에 있어 도형학습은 여러 가지 구체물들을 관찰, 비교, 조작함으로써 도형 개념을 형성하고, 이를 생활에 활용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도형 영역에서 공간 감각이 강조되면서, 3차원 공간 및 입체도형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평면보다는 입체도형에 관

  • 초등수학 학습지도(6-나 2. 입체 도형)
  • 6-나 2. 입체 도형목 차Ⅰ. 초등 수학 교육에 관한 이론 Ⅱ. 수학과의 성격 및 역할 1. 2. 주제 및 내용 선정 3. 단원의 개관 4. 단원의 5. 단원의 지도계획 및 재구성의 주안점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 평가 계획 8. 본시 수업의 실제 - 교수-학습 과정안 Ⅲ. 정리 1. 부록 Ⅰ. 초등 수학 교육에 관한 이론초등 수학에 관련한 이론을 주장한 여러 수학자들 중 여기에서는 Piaget, Bruner, Dienes, Skemp, Polya, Van Hieles

  • 도형지도(도형교육) 주요개념, 도형지도(도형교육) 기본방향, 도형지도(도형교육) 내용, 도형지도(도형교육) 학습모형, 도형지도(도형교육) 제언
  • 도형지도(도형교육)의 주요개념1. 평면도형의 개념과 지도평면 위에 있는 도형을 평면도형이라 한다. 평면도형에는 점, 직선, 선분, 각, 삼각형, 사각형, 원, 부채꼴 등이 있다. 2. 입체도형의 개념과 지도평면도형과는 달리 입체도형은 시각적으로 보이지 않는 면이 있으므로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하지 않으면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입체도형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구체적인 입체모형을 조작하는 활동이 필수적이다.초등수학에서 다루는 입

  •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GSP활용전략, 소마큐브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종이접기활용전략, 단추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 기하판활용전략
  • 수학교육) 소마큐브활용전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종이접기활용전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단추활용전략, 초등학교 수학과 기하판활용전략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GSP활용전략1. GSP의 특성 이해하기1) GSP의 특성2) 적용 학습 영역2. GSP 활용 전략 익히기1) 교수․학습 활동2) 활용방법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소마큐브활용전략1. 조각의 유래와 특징 알아보기2. 소마큐브 조각 알기3. 소마큐브로 도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