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조건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1~3
1)스키너의 실험
2)학습과정
3. 조작적조건형성의 주요원리..............................................................3~5
1)강화(reinforcement)
2)벌(punishment)
3)소거와 자발적 회복
4. Skinner의 프로그램 교수법..............................................................5~6
5. 학교수업에서의 적용........................................................................6~10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6. 소감 및 정리....................................................................................10
- 본문내용
-
1. 스키너 (Burrhus Frederic Skinner 1904~1990)
미국 심리학자. 존 왓슨(John Watson)이ꡐ행동주의의 아버지ꡑ라면 스키너는 행동주의의 장남ꡑ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이룬 스키너의 업적은 교육, 특히 1950년대 이후의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스키너는 1904년 펜실베니아의 서스케하나(Susquehanna)에서 태어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장했다. 그의 아버지는 법률가였으며 스키너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는 가정이레 몰두하고 근검하며 자애스러웠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의 스키너의 가정은 부유하지는 않았지만 유복한 편이었다. 따라서 그는 어린시절의 생활에 대한 부담과 어려움에 대한 기억보다는 정서적인 생활에 대한 기억들로 가득 차 있다.
그는 헤밀튼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했으나 졸업 후 2년 동안 문학의 한계를 느끼게 되고 다른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그리하여 스키너는 과학을 통해서 인간의 행위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된다. 이때 그의 정신성이 ‘문학적 상상력’에서 ‘과학적 사실성’으로 전향되었다. 그의 행동주의에 대한 호감은 심리학에 대한 공부를 통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문학에 대한 반항이 우선하는 것으로 행동주의를 연구하기 위해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즉 행동주의를 통해서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