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조건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1~3
1)스키너의 실험
2)학습과정


3. 조작적조건형성의 주요원리..............................................................3~5
1)강화(reinforcement)
2)벌(punishment)
3)소거와 자발적 회복


4. Skinner의 프로그램 교수법..............................................................5~6


5. 학교수업에서의 적용........................................................................6~10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6. 소감 및 정리....................................................................................10
본문내용
1. 스키너 (Burrhus Frederic Skinner 1904~1990)
미국 심리학자. 존 왓슨(John Watson)이ꡐ행동주의의 아버지ꡑ라면 스키너는 행동주의의 장남ꡑ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이룬 스키너의 업적은 교육, 특히 1950년대 이후의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스키너는 1904년 펜실베니아의 서스케하나(Susquehanna)에서 태어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장했다. 그의 아버지는 법률가였으며 스키너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는 가정이레 몰두하고 근검하며 자애스러웠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의 스키너의 가정은 부유하지는 않았지만 유복한 편이었다. 따라서 그는 어린시절의 생활에 대한 부담과 어려움에 대한 기억보다는 정서적인 생활에 대한 기억들로 가득 차 있다.
그는 헤밀튼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했으나 졸업 후 2년 동안 문학의 한계를 느끼게 되고 다른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그리하여 스키너는 과학을 통해서 인간의 행위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된다. 이때 그의 정신성이 ‘문학적 상상력’에서 ‘과학적 사실성’으로 전향되었다. 그의 행동주의에 대한 호감은 심리학에 대한 공부를 통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문학에 대한 반항이 우선하는 것으로 행동주의를 연구하기 위해 심리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즉 행동주의를 통해서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2C)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설명하시0k
  • 이론은 전통적으로 두 개의 큰 학문적 흐름이 지배해 왔다. 우선 학습을 정의한 다음,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대학자로서, 조작적 조건화가 동물훈련에 매우 효과적임을 발견하여 인간학습에도 그 원리가 적용될 수 있음을 믿고 그의 학습이론과 교수원리들을 발전시켰다. 조작적 조건화에서 교사들은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역

  • [학습심리] 조작적 조건형성
  • 조작적’이란 용어를 사용한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과정은 자극, 반응, 강화물이 라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로 구성되며, 반응과 결과에 강조점을 둔다. Skinner의 이론은 교육기제와 프로그램 학습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 분야에서도 광범 위 하게 이용되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조작적 조건형성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 지 그 과정과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Ⅱ. 조작적 조건 형성의 정의와 스키너의 생애 1. 조작적 조건형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 아들러(Adler) 이론의 기본가정을 작성하고 스키너(Skinner)가 제시한 조작적조건형성의 방법론적인특징주요개념작성하세요0K
  • 스키너는 현재까지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영향력이 큰 행동주의를 이끈 심리학자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년 3월 20일~ 1990년 8월 18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교육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1958년부터 1974년 은퇴할 때까지 심리학과의 교수였다. 스키너의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를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급진적 행동주의라고 부르는 과학철학을 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스키너B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경험 작성하세요0k
  • 스키너는 현재까지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영향력이 큰 행동주의를 이끈 심리학자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년 3월 20일~ 1990년 8월 18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교육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1958년부터 1974년 은퇴할 때까지 심리학과의 교수였다. 스키너의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를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급진적 행동주의라고 부르는 과학철학을 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스키너는 현재까지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영향력이 큰 행동주의를 이끈 심리학자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년 3월 20일~ 1990년 8월 18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교육과 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1958년부터 1974년 은퇴할 때까지 심리학과의 교수였다. 스키너의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를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급진적 행동주의라고 부르는 과학철학을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