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5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0-2세의 언어발달과정
2.표준보육과정
3.3차 표준보육과정 - 의사소통 영역
4.어린이집 사례
- 본문내용
-
1. 0-2세의 언어발달과정
1) 음성언어 발달
전언어기 : 언어에 대한 학습이 시작되는 시기
① 말소리 지각 : 범주적 지각 & 등가분류 -> 영아기 언어발달의 기초
② 말소리 산출 : 쿠잉, 옹알이
(2) 언어기: 전언어기를 거친 유아가 생후 1년을 전후하여 단어를 말하게 되는 시기
① 한 단어 시기 : 10~15개월 경, 의미 확장 현상 / 의미 축소 현상
② 두 세 단어 시기 : 18~24개월 경, 언어의 폭발적 팽창기
③ 어휘 발달과 문장 사용 단계 : 생후 30개월 경
2) 문자언어 발달
(1) 읽기발달
말없이 그림 쳐다보기
단순한 소리 내기
손으로 책의 그림 지적하기
부모가 하는 대로 따라서 명명하기
명명하기
책 옹알이
그림을 보고 마음대로 이야기 하기
그림을 보고 비슷하게 이야기 꾸며 말하기
단어나 구절을 기억하여 이야기 하기
(2) 쓰기발달
① 12개월 : 쓰기 도구 자체에 대해 탐색
② 18개월 : 긁적거리기 단계 - 수직선
③ 19개월 : 긁적거리기 단계 - 수평선
④ 20개월 : 우연히 원형 자국을 만들고, 반복 시도 / 쓴 글자에 이름을 붙이기 시작
⑤ 22개월 : 수직선과 수평선을 그으면서 선 집단을 분류하여 말하기 시작함
⑥ 23개월 : 획의 출현단계, “나도 쓸래.”라는 말이 나타나기 시작
⑦ 31개월 : 의도적 자형 출현
아이디어와 행동을 연결시킬 수 있다는 생각 출현 Ex) “무엇을 쓸까?”
⑧ 32개월~42개월 : 단어 쓰기 - 시각적 재창조 전략
자신의 이름이 어떤 글자로 구성되는지 말로는 알고 있으나 쓸 수는 없음
1) 제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
(1) 추구하는 인간상
가.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다.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라.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마.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 참고문헌
-
고문숙 외 5인(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양서원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운영의 이해. 2013. 보건복지부
이지현 외 3인(2009).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공동체.
이하원 외 2인(2012).언어지도. 창지사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영역별 목표와 내용. 2007. 여성가족부
한유미 외 3인(2012).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이론과 실제. 학지사
홍혜경 외 3인(2012). 영유아 언어교육 이론과 실제. 학지사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 제2013-8호(2013.1.21). 보건복지부
유아교육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
중앙보육정보센터 http://central.childcar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의사소통과 보육교사의 역할
- [2018 유아건강교육]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 [2018 유아건강교육A]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출처표기완료
- [2018 유아건강교육4A] 만 0-1세 표준보육과정,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 비교?분석 [인용, 출처표기완료]
- [2019 유아건강교육4A]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