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Gagne의 학습조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2. 학습의 구성 요소
가. 학습의 조건
1) 외적 조건
2) 내적 조건
나. 학습의 영역
1) 언어적 정보
2) 지적 기능
3) 운동 기능
4) 태도
5) 인지 전략
나. 학습의 인지처리 과정
1) 학습을 위한 준비
2) 획득과 수행
3) 학습의 전이
3. 학습의 과정
가. 학습의 절차
나. 학습 위계(learning hierachies) - 지적 기능의 영역
1) 개요
2) 여덟 가지 학습유형
4. 수업을 위한 원리
가. 수업설계
나. 수업의 구성 요소
1) 수행 목표의 설계
2) 수업사태 선정
3) 수업사태
4) 이론의 적용 사례
5. 학교 교육에의 적용
가. 수업을 위한 적용
1) 학습자 특성
2) 인지과정과 수업
3) 학습의 사회적 맥락
나. 수업전략 개발
다. 이론의 개괄 및 장단점
1) 이론의 약점
2) 학교 수업에 있어서 공헌
<형성평가>
- 본문내용
-
Gagné의 학습조건 이론
학습의 현상과 교수의 과정을 접목시켜 가면서 교수․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과 실존적인 측면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정리해 놓은 문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든데, 이 연구에 일생 동안 헌신해 온 학자가 바로 Gagné이다. Gagné는 1940년 미국 브라운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난 후 50여 년간 학습 현상과 교수 방법에 관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왔으며, 그의 학술연구의 대부분은 “학습의 조건과 교수 이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는 여러 가지 종류의 학습 수준 사이의 관계와 학습 목표를 분류하여 구체화시킬 수 있는 “학습이라 불리는 변화의 다양성”을 포괄적으로 제시하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교수학습이론을 크게 인지주의 심리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구분한다면, Gagné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이라는 배경 때문에 Gagné의 이론은 과학교수학습 이론 강좌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렵지만 마치 과학교수학습 이론 강좌에서 항상 Piaget의 이론이 중요한 것과 유사하게, 교육학과의 교수학습 강의나 교수 공학 강의에서는 Gagné의 이론이 항상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Gagné의 이론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교육현장의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기 어려운데, 예를 들면 왜 교육 현장에서 수업목표를 반드시 행동 동사로 제시하도록 요구하는지, 열심히 가르쳤는데도 불구하고 왜 학생들은 항상 배운 기억이 없다고 주장하는지 등을 이해하려면 Gagné의 이론이 필요하다.
Gagné의 학습조건 이론의 기본적 관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어 왔다.
둘째,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셋째, 주어진 학습과제는 그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다른 수준의 학습 능력을 요구한다.
넷째, 다른 위계의 학습 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은 학습 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김동일 외 4명 공저(2000), 아동발달과 학습, 서울 : 교육출판사
박인학(1995), 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 현문사
변영계(2004),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