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Gagne의 학습조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2. 학습의 구성 요소
가. 학습의 조건
1) 외적 조건
2) 내적 조건
나. 학습의 영역
1) 언어적 정보
2) 지적 기능
3) 운동 기능
4) 태도
5) 인지 전략
나. 학습의 인지처리 과정
1) 학습을 위한 준비
2) 획득과 수행
3) 학습의 전이
3. 학습의 과정
가. 학습의 절차
나. 학습 위계(learning hierachies) - 지적 기능의 영역
1) 개요
2) 여덟 가지 학습유형
4. 수업을 위한 원리
가. 수업설계
나. 수업의 구성 요소
1) 수행 목표의 설계
2) 수업사태 선정
3) 수업사태
4) 이론의 적용 사례
5. 학교 교육에의 적용
가. 수업을 위한 적용
1) 학습자 특성
2) 인지과정과 수업
3) 학습의 사회적 맥락
나. 수업전략 개발
다. 이론의 개괄 및 장단점
1) 이론의 약점
2) 학교 수업에 있어서 공헌
<형성평가>
본문내용
Gagné의 학습조건 이론

학습의 현상과 교수의 과정을 접목시켜 가면서 교수․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과 실존적인 측면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정리해 놓은 문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든데, 이 연구에 일생 동안 헌신해 온 학자가 바로 Gagné이다. Gagné는 1940년 미국 브라운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난 후 50여 년간 학습 현상과 교수 방법에 관하여 연구를 수행하여 왔으며, 그의 학술연구의 대부분은 “학습의 조건과 교수 이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는 여러 가지 종류의 학습 수준 사이의 관계와 학습 목표를 분류하여 구체화시킬 수 있는 “학습이라 불리는 변화의 다양성”을 포괄적으로 제시하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교수학습이론을 크게 인지주의 심리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구분한다면, Gagné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이라는 배경 때문에 Gagné의 이론은 과학교수학습 이론 강좌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렵지만 마치 과학교수학습 이론 강좌에서 항상 Piaget의 이론이 중요한 것과 유사하게, 교육학과의 교수학습 강의나 교수 공학 강의에서는 Gagné의 이론이 항상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Gagné의 이론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교육현장의 여러 가지 현상들을 이해하기 어려운데, 예를 들면 왜 교육 현장에서 수업목표를 반드시 행동 동사로 제시하도록 요구하는지, 열심히 가르쳤는데도 불구하고 왜 학생들은 항상 배운 기억이 없다고 주장하는지 등을 이해하려면 Gagné의 이론이 필요하다.
Gagné의 학습조건 이론의 기본적 관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어 왔다.
둘째,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셋째, 주어진 학습과제는 그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다른 수준의 학습 능력을 요구한다.
넷째, 다른 위계의 학습 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 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은 학습 유형을 적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동일 외 4명 공저(2000), 아동발달과 학습, 서울 : 교육출판사
박인학(1995), 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 현문사
변영계(2004),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이론-목 차-Ⅰ. 머리말Ⅱ.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1.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기본이해1) 가네의 학습에 대한 정의2) 학습 모형2. Robert M. Gagne와 학습의 조건1) 학습결과의 분류2) 학습의 조건3) 수업의 9사태4) 수업의 9사태와 5대 학습결과에 적합한 학습의 조건3. 가네의 수업이론의 적용Ⅲ. 요약 및 평가1. 요약2. 평가 : 기여 및 제한점Ⅳ. 출처Ⅰ. 머리말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 1916 - 2002)는 학습의 조건들로 잘 알려진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 [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그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세 권으로 된 최초의 교육심리학 저서를 저술하였다.스키너(B. F. Skinner) 또한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사람이다. 그는 행동주의의 강화 이론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학습 자료(programed learning material)와 교수기계(teaching machine)를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행동수정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습의 조건’ 이론을 제시한 가네(R. M. Gagné), ‘

  • Gagne의 수업 이론 가네 이론 개요 가네 학습의 영역 가네 학습의 구성요소
  •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인 Robert Gagne(1616~2002)는 1916년 8월 21일 Massachusetts주 North Andover에서 태어났다. 1937년 Yale 대학교를 졸업하고 재학시절 그의 지도교수였던 Edward S. Robinson의 영향을 받았다. Brown대학교에서 1939년에 과학석사와 1940년 심리학분야에서 Ph.D를 수여받았다. 교육과 훈련의 적용문제에 대한 그의 연구관심은 1962년 AIR (American Institute for Research)의 연구부장이 된 후에도 계속되었고 이 시기에 그의 유명한 저서 「 학습의 조건 」이 처음으로 발

  • 가네(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학습조건적 수업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습조건적 수업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1. 가네(Gagne)의 목표별 수업이론의 개념① 수업목표 수업의 결과 5가지 능력에 따라 수업방법 학습조건 학습유형 학습수준을 다르게 설계해야 한다. 인지적(언어정보, 지적정보, 인지전략), 정의적(태도), 심리운동기능적(운동기능) 영역의 목표 영역을 모두 포괄하여 수업목표로 제시한다.② 처방적 수업이론: 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고 있어 그 적용범위가 광범위하여 현재 교육 훈

  • [교육심리] 가네(Robert Mills Gagne)
  •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인 Robert Gagne(1916-2002)는 1916년 8월 21일 Massachusetts주 North Andover에서 태어났다. 1937년 Yale대학교 졸업하고 재학시절 그의 지도교수였던 Edward S. Robinson의 영향을 받았다. Brown대학교에서 1939년에 과학석사와 1940년에 심리학분야에서 Ph.D를 수여 받았다. 교육과 훈련의 적용문제에 대한 그의 연구관심은 1962년 AIR(American Institute for Research)의 연구부장이 된 후에도 계속되었고 이 시기에 그의 유명한 저서 「학습의 조건(The condition of Learnin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