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초중등 교육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창의적 인재의 정의
2. 한국의 교육 현실
3. 해외동향과 미래동향
4. 미래인재상
5. 미래교육전략
- 본문내용
-
창의성의 정의
∙ 창의성은 독특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상상력이 풍부한 활동이다(영국 국립 창의・문
화 교육 자문위원회 NACCCE, 1999).
∙ 창의성은 자유로운 표현, 상상력이 있는/결합적인 사고, 비판적 사고 등에 관한 것
이다(CapeUK, 1998).
∙ 창의성을 사고 능력에 포함하여 “창의적인 사고 능력은 가설을 설정하고 상상력을 동원하여 혁신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사고를 할 수 있게 한다.”고 제시한다(영국 국정 교과과정 핸드북 National Curriculum Handbook, 1999).
∙ 창의성은 상상력이 풍부한 것으로 분명한 무언가 와는 다른 매우 비 전통적이고 독특한 것으로 꼭 산출물을 만들어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Craft, 2000).
∙ 창의성은 새로운 방법으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 학습자는 네 가지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 스스로 새로운 문제를 찾아내는 능력
- 한 영역의 지식을 다른 영역으로 이전 할 수 있는 능력
- 반복적인 시도를 통해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 믿음
- 목표 추구를 위해 매진할 수 있는 능력
상상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문제를 찾고 지식의 영역을
넘나들며 결합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독특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창의적 인재
“인성, 지식, 핵심 역량을 겸비하여
새롭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진 자”
창의적 인성
“호기심, 집중력․인내력, 개방성․유연성, 도전정신 등을 포함”
지식
“핵심 교과/전공 및 21세기 전문지식을 포함”
- 창의 인재 양성 교육의 미래전략 연구
한국의 교육 현실
고등학교 교육정책
문민정부(김영삼)
국민의 정부(김대중)
참여 정부(노무현)
이명박 정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