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초중등 교육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적 인재의 정의
2. 한국의 교육 현실
3. 해외동향과 미래동향
4. 미래인재상
5. 미래교육전략
본문내용
창의성의 정의

∙ 창의성은 독특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상상력이 풍부한 활동이다(영국 국립 창의・문
화 교육 자문위원회 NACCCE, 1999).

∙ 창의성은 자유로운 표현, 상상력이 있는/결합적인 사고, 비판적 사고 등에 관한 것
이다(CapeUK, 1998).

∙ 창의성을 사고 능력에 포함하여 “창의적인 사고 능력은 가설을 설정하고 상상력을 동원하여 혁신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사고를 할 수 있게 한다.”고 제시한다(영국 국정 교과과정 핸드북 National Curriculum Handbook, 1999).

∙ 창의성은 상상력이 풍부한 것으로 분명한 무언가 와는 다른 매우 비 전통적이고 독특한 것으로 꼭 산출물을 만들어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Craft, 2000).

∙ 창의성은 새로운 방법으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 학습자는 네 가지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 스스로 새로운 문제를 찾아내는 능력
- 한 영역의 지식을 다른 영역으로 이전 할 수 있는 능력
- 반복적인 시도를 통해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 믿음
- 목표 추구를 위해 매진할 수 있는 능력


상상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문제를 찾고 지식의 영역을
넘나들며 결합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독특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창의적 인재
“인성, 지식, 핵심 역량을 겸비하여
새롭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진 자”

창의적 인성
“호기심, 집중력․인내력, 개방성․유연성, 도전정신 등을 포함”

지식
“핵심 교과/전공 및 21세기 전문지식을 포함”

- 창의 인재 양성 교육의 미래전략 연구


한국의 교육 현실

고등학교 교육정책

문민정부(김영삼)
국민의 정부(김대중)
참여 정부(노무현)
이명박 정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정의, 배경, 필요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창의적 사고,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독서교육,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장점, 향후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과제
  • 위한 기술ꡐ임을 의미한다. 우리 나라의 교육정보화는 지식기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적이며 생산적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ICT를 기반으로 하는 국민 교육체제의 총체적 변화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다. ICT 활용 교육은 교육정보화의 첫 단계에서 강조하던 ICT 소양 교육과 구별된다. ICT 활용교육이 도구나 수단적 의미에 가깝다면 ICT 소양교육은 ICT 자체에 관한 기술적 의미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초중등학교의 정보화 목표는 정보화

  • [교육과정] 2009-2011 비교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문제제기
  • 인재 양성 교육을 학교에서 실시특별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을 통합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운영한다. 여기서 창의적 체험활동은 진로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중심으로 지역 사회의 실제적 문제에 직접 참여하는 활동 등을 주로 한다. 학생들의 도덕성 함양, 준법정신 및 윤리의식 강화를 위해서 기존의 교과 중심 교육에서 체험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한다. 3)고등학교 단계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기초교육은 모

  • [교육과정] 2009-2011 비교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문제제기
  • 교육과정으로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이 어렵다고 보고, 학교 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우리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개혁하고자 발표함.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1.1. 세계 환경과 국가 위상의 변화1.2. 인재 육성 전략의 재조정 요청1.3. 고질적 문제 해소로 유연하고 창의적인 학교 교육 실현1.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교육과학기술부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면서 창의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 유아교육 -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방향
  • 교육과 외국어 교육 으로 인해 유아 개개인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보다는 일부 분야의 특기나 학업 성취를 위한 기초기술을 익히는 데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조기교육은 부모들의 사교육비를 가중시킬 뿐 아니라 유아들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이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입증되어 왔다. 또한 이런한 교육은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인 창의적 사

  • 독후감 - 한국 교육 거듭나기
  • 위한 시험이 아닌 학생 각자가 스스로를 평가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을 수 있는 시험, 시험을 통해 배움이 가능한 시험이 되어야 한다.4) 경쟁력 있는 교원 평가로 교육현장 다지기 - 교원 임용 및 평가흔히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어 설 수 없다’ 고 한다. 교육의 수준이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달려 있다는 뜻이다. 교사의 자질이 이처럼 중요한데도 교원의 선발, 양성, 재교육 등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은 취약하기만 하다.우리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