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론 - 내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기(motive)란:
§ 개인을 활성화시키고 목표 지향적 행동을 유발시키는 내적 상태
§ 욕구와 행동을 연결시키는 매개변인
§ 유기체가 목표지향적 행동을 하도록 활성화시키는 의식적인 심리 정신적 에너지
동기의 특성
§ 인간행동을 활성화
§ 인간행동의 방향을 설정, 목표를 지향하도록 통로화
§ 인간행동을 유지, 지속시킴


I. 욕구계층이론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Need Hierarchy Theory)
§ 욕구는 우선순위에 따라 위계를 사진다.
§ 충족된 욕구는 감소, 약화되고 다음 단계의 동기가 유발됨
§ 충족된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지 않는다
§ 생리적 욕구 à 안전욕구 à 사회적 욕구 à 존경 욕구 à 자아실현 욕구

2. 포터(Porter)의 욕구계층이론
§ Maslow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생리적 욕구를 빼고 자율 욕구를 삽입
§ 안전 à 소속 à 존경 à 자율 à 자아성취

3. 앨더퍼(Alderfer)의 ERG 이론
§ Malsow 이론 보완하여 3단계 욕구 제시
§ 생존욕구(Existence needs) à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à 성장욕구(Growth needs)
§ Maslow 이론과의 차이
- 하위 욕구를 충족한 후 다음단계 욕구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욕구가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다
- 상위 욕구의 계속적인 좌절은 낮은 수준의 욕구를 강화하는 효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적인 학교, 서울 등원 초등학교 -`교육행정 및 경영` 이론 적용
  • 이상적인 학교, 서울 등원 초등학교- 이론 적용하기-1.서론(1)들어가며교육행정 및 경영이라는 교직과목을 듣기 전까지만 해도 교육을 행정하고 경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몰랐다. 학교라는 곳은 단순히 학급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치고 학생들은 그 지식을 받아들이면서 성장을 하는 곳이라는 생각을 했다. 교장과 교감은 단순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을 책임지고 그들을 집결시키는 사람으로 생각을 했다. 하지만,

  • [교육행정] 광양제철초등학교
  • ◈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학교 소개 2. 동기이론 2-1. 학생과 관련된 동기이론 2-2. 교사와 관련된 동기이론 3. 리더십이론 3-1. ‘자기 주도적 학습법을 활용한 수업 방식’3-2. 우리와 친한 교장선생님 4. 교육인사행정 Ⅲ. 나가는 말 Ⅰ. 들어가는 말우리나라 학부모들은 교육비 부담에 항상 고민한다. 가계 지출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사교육비가 된 것이 오래되었고, 해마다 지출 규모도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 학교경영에 대한 수업지도안
  • 이론적인 부분의 수업을 다양한 학습 자료나 매체를 이용하여 이해가 쉽도록 한다.2. 발표자는 통일된 복장으로 발표의 질을 높인다.3. 학교경영기법과 학교경영계획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시킨다.Ⅷ. 세부시간사용계획▶▶교육경영기법, 학교경영계획(9차시) 수업지도안◀◀◆수업 내용: 학교경영기법, 학교경영계획◆수업 목표: 학교경영기법의 종류에 대해서 이해 할 수 있다.학교경영의 개념 및 성격을 이해 할 수 있다.학교경영의 영역 및 경

  • 교육행정학 이론에서 본 고교평준화 정책 분석
  • 교육으로 변질된 중학교육3) 과열 과외의 성행으로 학교교육이 도외시 되어 학교교육 권위 실추4) 과중한 과외비 부담으로 경제적으로 부담5) 명문 고등학교들이 밀집해 있는 대도시로 인구의 집중 가속화6) 사회계층간의 위화감을 증대이러한 배경으로 1974년 처음 고교 평준화가 도입되었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과열된 중학생들의 입시 경쟁과 과열 과외이다. 이러한 배경에는 동기론 중 내용이론을 적용해 볼 수 있다. 사실 동기 이론에 속하는 욕

  • 동기론 욕구 정의 위생 정의 생존 정의 관계 정의 성장 정의 내용이론 용어정리
  • 내용이론: 동기-위생이론Herzberg- 사람에게 일에 대하여 긍정적 혹은 부정적 태도를 유발시키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작업 환경에 초점을 둠 만족요인 (satisfiers) = 동기요인(motivations) 불만족요인 (dissatisfiers) = 위생 요인(hygiene factors)Herzberg동기-위생 요인직무만족 연속선불만족(-) 0 만족(+)보수성취인정직업 자체책임발전성장 가능성인간관계지위감독정책과 행정근무조건직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