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론 - 내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동기(motive)란:
§ 개인을 활성화시키고 목표 지향적 행동을 유발시키는 내적 상태
§ 욕구와 행동을 연결시키는 매개변인
§ 유기체가 목표지향적 행동을 하도록 활성화시키는 의식적인 심리 정신적 에너지
동기의 특성
§ 인간행동을 활성화
§ 인간행동의 방향을 설정, 목표를 지향하도록 통로화
§ 인간행동을 유지, 지속시킴
I. 욕구계층이론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Need Hierarchy Theory)
§ 욕구는 우선순위에 따라 위계를 사진다.
§ 충족된 욕구는 감소, 약화되고 다음 단계의 동기가 유발됨
§ 충족된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지 않는다
§ 생리적 욕구 à 안전욕구 à 사회적 욕구 à 존경 욕구 à 자아실현 욕구
2. 포터(Porter)의 욕구계층이론
§ Maslow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생리적 욕구를 빼고 자율 욕구를 삽입
§ 안전 à 소속 à 존경 à 자율 à 자아성취
3. 앨더퍼(Alderfer)의 ERG 이론
§ Malsow 이론 보완하여 3단계 욕구 제시
§ 생존욕구(Existence needs) à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à 성장욕구(Growth needs)
§ Maslow 이론과의 차이
- 하위 욕구를 충족한 후 다음단계 욕구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욕구가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다
- 상위 욕구의 계속적인 좌절은 낮은 수준의 욕구를 강화하는 효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