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Albert Bandura
◈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1. 학습의 성격과 기본 가정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1) 모방학습과 행동주의적 관점
(2)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
▣ 상호결정론
(3) 학습의 결과
2. 학습의 구성 요소
1) 행동적 모델
2) 행동의 결과
(1) 대리 강화
(2) 대리 처벌
(3) 대리 부재
(4) 자기 강화
(5) 외부적 결과와의 상호 작용
3)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
▣ 관찰 학습의 전형
1) 직접모방전형
2) 동일시전형 (identification paradigm)
3) 무시행학습 (no-trial learning paradigm)
4) 동시학습전형(co-trial learning paradigm)
5)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 전형(vicarious classical conditioning)
3. 학습의 과정
1) 인지된 자기 효능감
2) 자기 규제 체제
4. 수업을 위한 원리
가. 수업의 구성요소
1)모델과의 동일시
2)행동의 기능적 가치의 확립
3)인지 능력과 운동기술의 지도
나. 교실 수업의 실제
1)학급환경
2)자기 효능감을 위한 프로그램
5. 학교 교육에의 적용
가. 학습자의 개인차와 모델링 수업
1)학습자의 특징
2)인지과정과 교수
3)학습에 대한 사회적 배경
나. 수업의실제
1) 수업의 절차와 계획
2)수업의 실례
다. 이론의 개관 및 장단점
1)이론의 약점
2)학교 교육을 위한 기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제 7장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 Albert Bandura
1925년 캐나다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였고 미국 아이오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그 후 스탠퍼드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였음.

원래 관찰 학습으로 언급되던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의 관점에 따르면 심리적 기능은 행동적, 인지적 그리고 환경적인 영향력들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 작용이라는 견지에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이것은 행동, 개인적 요인, 사회적 영향력들 모두가 서로 맞물려서 행동의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행동은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만, 인간 역시 사회적 환경과 그들의 일상적인 사건에서 발생하는 다른 상황들을 창조하는 역할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이 직접 경험에 의한 학습에 전적으로 관심을 둔 Skinner와는 달리, Bandura는 행동의 습득에 있어서 관찰 학습의 역할을 크게 강조한다. 뿐만 아니라 Bandura 이론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대부분의 우리 행동은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를 본보기로 삼아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된다고 믿는데 있다.
Bandura는 초기에는 친사회적/반사회적 학습에서의 행동적 모델의 역할과 행동의 모방화에서의 모델 역할을 동일하게 취급했다. 그리고 나서 개인이 타인의 행동의 관찰로부터 복잡한 행동을 배우는 과정과 조건화를 동일시했다.

◈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인지적 사회학습에서는 행동과 환경뿐만 아니라 인지도 인간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 이론은 아동 행동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고전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되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이것을 모방(imitation) 또는 모델링(modeling)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발달 이론 II. http://www.ajo.co.kr/wwwb/data/welfare/발달 이론
http://okmind.com/bbs/zboard.phpid=top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1.인지적 사회학습이론 주요내용- 행동과 환경뿐만 아니라 인지도 발달에 중요한 요인-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 강조- 아동행동의 변화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됨- 관찰학습(observation)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발생하는 학습에 초점 모방(imitation), 모델링(modeling). 관찰학습을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인지적으로 재현하고 때로는 그러한 행동을

  • 2021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교수학습이론 장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참여학습이론
  • 이론, 교수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참여학습이론 분석Ⅰ. 서론Ⅱ. 교수학습이론의 정의1. 교수와 수업2. 수업과 학습Ⅲ. 교수학습이론의 지도원리1. 자발성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사회화의 원리4. 통합의 원리5. 직관의 원리6. 목적의 원리7. 생활화의 원리8. 과학성의 원리9. 자연화의 원리Ⅳ. 교수학습이론의 중요성Ⅴ. 교수학습이론의 관찰학습이론1. 관찰에 의한 학습2. 관찰 학습의 인지적 과정3. 기본 가정4. Bandura의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디스타 프로그램) Distar Program
  • Ⅰ. 프로그램의 배경1. 프로그램의 사회적 배경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2)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3)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4) 아동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Ⅱ. 프로그램의 요소1. 교육의 목적/ 목표1) 목적2) 목표2. 교육의 내용1) 언어2) 셈하기3) 읽기3. 교사의 역할 / 교수 원리1) 교사의 역할2) 교수 학습방법4. 환경1) 공간적 구성2) 시간적 구성3) 교재・교구Ⅲ. 프로그램의 평가1. 프로그램의 장・단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디스타 프로그램) Distar Program
  • 행동주의 ( 디스타 프로그램 ) Distar Program목 차Distar ProgramⅠ. 프로그램의 배경1. 프로그램의 사회적 배경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2) 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3)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4) 아동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Ⅱ. 프로그램의 요소1. 교육의 목적/ 목표       1) 목적       2) 목표 2. 교육의 내용       1) 언어       2) 셈하기       3) 읽기    3. 교사의 역할 / 교수 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