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의 분류와 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교육목표의 설정(송한용)

1. 교육 목표의 의미
2. 교육 목표의 설정
3. 교육 목표의 분류 체계

제 2절. 인지적 교육목표(송다혜)

1. 지식
2. 이해력
3. 적용력
4. 분석력
5. 종합력

제 3절. 정의적 교육목표(손은지)

1.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평가의 중요성
2. 정의적 특성의 유형
3.정의적 영역의 교수목표 분류

제 4절. 운동기능적 교육목표(손은지)

1. Simpson의 분류방식
2. Harrow의 분류방식

제 5절.교육목표의 진술방식(배정은)

1. 교육목표를 진술하는 방식
2. 교육목표의 세분화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2. 교육목표의 설정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무엇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교육목표가 설정되어야 그것을 기초로 하여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지도, 학습성과의 평가 등 후속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타일러의 언급을 정리하면
어느 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선하려면 추구하려는 목적이 무엇인가에 관한 구상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는 자료를 선정하고, 내용을 결정하고, 수업절차를 개발하고, 평가문제를 준비하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만약 우리가 어느 한 교육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지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면, 먼저 어떤 교육목표를 추구할 것인가를 분명히 알아야만 한다.
- 교육목표의 설정은 궁극적으로 가치판단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사결정자의 철학에 의해서 결정될 문제이다.
- 교육목표 추출에 다음과 같은 세 요소가 있다.
① 학습자에 관한 사실
학습자에 관한 사실 중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를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② 현대사회에 관한 사실
넓은 의미의 교육은 학습자가 속한 사회의 규범, 가치, 지식을 내면화하여 사회구성원이 되도록 돕는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사회 역시 교육목표 추출의 중요한 원천이 될 수 있다.
과거의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고,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사회적 요구가 교육목표에 반영되어야 한다.
③ 교과전문가의 견해
교과전문가는 그 특정한 교과의 성격과,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내용이 어떤 것인가에 관하여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교과전문가들의 제안은 교육목표 추출의 또 다른 중요자원이 된다고 하겠다.
그런데 이렇게 추출된 교육목표들 가운데 모순된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교육목표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상호 모순되지 않는 소수의 목표들을 골라내기 위해서는 일정한 준거와 방법이 있어야 할 것이다. 즉, 추출한 목표들 중에서 중요한 것만을 골라내는 일종의 ‘체’(screen)가 필요하다. 이러한 체의 역할이 바로 교육철학과 학습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진규(1987). 정의적 특성의 분류방법과 종류. 교사를 위한 정의적 특성의 평가 방법. 서울: 중앙교육평가원.
정세구(1986). 정의적 여역 평가의 원리와 실제. 서울: 중앙교육평가원.
이종승(1987) 현대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검사 개발과 문항 유형1
  • 목표에 대한 학생들의 성취도를 제대로 평가하고 실제 수행하는 능력을 평가하라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다. 이러한 수행평가의 장점은 평가와 교수-학습과의 연계성이 높고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가능한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고등사고능력을 측

  • 교육방법의 적용
  • 교육목표의 설정과 진술의 방법 1단계 : 기능/지식(s/k) 진술문 준비 2단계 : s/k 진술문에서 요구하는 학습 영역의 확인(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운동기능적 영역) 3단계 : 목표(수행 과업)를 정확히 기술하는 용어의 선정4단계 : 목표의 진술(수행할 과업, 수행 판단 기준, 수행 필요조건)5단계 : 목표의 틀 갖추기6단계 : 목표의 수정 및 시험인지적 영역의 목표분류와 예구분교육목표의 예시행동적 용어의 예시지식- 기본개념과 구체적

  • 평가를 위한 교육 목표 진술
  • 교육목표 분류학 - 행동에 대한 아이디어 상세화▶ 타일러가 제시한 7가지 행동형 더욱 상세화※ 교육목표① 지적 영역 ② 정의적 영역 ③ 운동 영역- 지적 영역 : 저차원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고차원- 지금까지 출제된 시험 문항들을 분석하여 각 문항들을 풀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 찾아냄3. 메이거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 - 평가 결과가 객관적, 공정함▶ 수업목표의 진술은 반드시 관찰 가능하고 대안적인 해석이 불가능한 동사를

  • [교육론] 과학 교육 목표(2)
  • 과학 교육목표 (2)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교육목표는 학습 지도의 지침이 되고,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진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목표를 진술하는 방식은 교육목표의 유형과 수준에 따라서 혹은 교육내용이나 학습지도에 사용된 교수모형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살펴볼 이야기 이 장에서는 대표적인 과학교육목표 분류인 Bloom, Klopfer의 교육목표 분류, 영국의 APU 분류틀과 수업목표 선정 및 진술 방식에 대해

  •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 3. 교육 목적의 설정과 진술1. 교육목적의 개념여기에서는 다수가 승인 할 수 있으며, 교사와 예비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목적의 개념을 규정해본다. 적용범위의 포괄성, 적용기간의 길이, 수단의 구체화 등에 따라 교육목적은 교육의 목적, 교육의 일반적 목표, 교육의 구체적 목표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이 구분은 논리적이고 경험적인 관계이기는 하지만 인과관계는 아니다. 상호간의 경험적인 관련성이 높으므로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