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의 분류와 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교육목표의 설정(송한용)
1. 교육 목표의 의미
2. 교육 목표의 설정
3. 교육 목표의 분류 체계
제 2절. 인지적 교육목표(송다혜)
1. 지식
2. 이해력
3. 적용력
4. 분석력
5. 종합력
제 3절. 정의적 교육목표(손은지)
1.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평가의 중요성
2. 정의적 특성의 유형
3.정의적 영역의 교수목표 분류
제 4절. 운동기능적 교육목표(손은지)
1. Simpson의 분류방식
2. Harrow의 분류방식
제 5절.교육목표의 진술방식(배정은)
1. 교육목표를 진술하는 방식
2. 교육목표의 세분화에 대한 비판
- 본문내용
-
2. 교육목표의 설정
-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무엇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교육목표가 설정되어야 그것을 기초로 하여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지도, 학습성과의 평가 등 후속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타일러의 언급을 정리하면
어느 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선하려면 추구하려는 목적이 무엇인가에 관한 구상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는 자료를 선정하고, 내용을 결정하고, 수업절차를 개발하고, 평가문제를 준비하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만약 우리가 어느 한 교육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지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면, 먼저 어떤 교육목표를 추구할 것인가를 분명히 알아야만 한다.
- 교육목표의 설정은 궁극적으로 가치판단을 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사결정자의 철학에 의해서 결정될 문제이다.
- 교육목표 추출에 다음과 같은 세 요소가 있다.
① 학습자에 관한 사실
학습자에 관한 사실 중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를 파악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② 현대사회에 관한 사실
넓은 의미의 교육은 학습자가 속한 사회의 규범, 가치, 지식을 내면화하여 사회구성원이 되도록 돕는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사회 역시 교육목표 추출의 중요한 원천이 될 수 있다.
과거의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고,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사회적 요구가 교육목표에 반영되어야 한다.
③ 교과전문가의 견해
교과전문가는 그 특정한 교과의 성격과,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내용이 어떤 것인가에 관하여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교과전문가들의 제안은 교육목표 추출의 또 다른 중요자원이 된다고 하겠다.
그런데 이렇게 추출된 교육목표들 가운데 모순된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교육목표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상호 모순되지 않는 소수의 목표들을 골라내기 위해서는 일정한 준거와 방법이 있어야 할 것이다. 즉, 추출한 목표들 중에서 중요한 것만을 골라내는 일종의 ‘체’(screen)가 필요하다. 이러한 체의 역할이 바로 교육철학과 학습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진규(1987). 정의적 특성의 분류방법과 종류. 교사를 위한 정의적 특성의 평가 방법. 서울: 중앙교육평가원.
정세구(1986). 정의적 여역 평가의 원리와 실제. 서울: 중앙교육평가원.
이종승(1987) 현대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