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 경기체가의 발생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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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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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기체가의 연구 역사
Ⅱ. 경기체가의 작품 분류
Ⅲ. 경기체가의 장르형성
Ⅳ. 경기체가의 형식
Ⅴ. 경기체가 작품별 시대적 특성
Ⅵ. 경기체가의 작가와 향유층
Ⅶ. 경기체가 시어의 양상
Ⅷ. 경기체가 내용상의 특징
Ⅸ. 개별작품론 ― 「한림별곡(翰林別曲)」
Ⅹ. 문학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한림별곡(翰林別曲)」
Ⅺ. 임용시험 기출문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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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기체가의 연구 역사
1. 경기체가란?
( ) 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이다. 비록 25수밖에 되지 않아, 수적으로는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수 없는 영역이다.
2. 연구 역사
2.1. 1920~1930년대 - 자산(自山) 안확(安廓)으로부터 경기체가의 연구가 시작되었다. 그는 경기체가를 삼대목체, 정읍체, 첩성체, 장편, 시조 등과 함께 우리 시가의 한 장르로 파악했다. 또한 그는 ‘경기(景畿)’와 감탄사 ‘위’를 경기체가의 특색으로 보고 ‘경기체’라고 명명했다. 안확에 이어 김태준은 1932년 동아일보에 별곡의 기원과 생성, 발전, 분화, 변천 등 경기체가에 대한 역사적 변천을 깊이 있게 연구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연구는 국문 시가의 다른 분야의 연구가 아직 깊이 있게 이루어지지 못한 시점에서 연구의 방향만을 잡는 밑그림을 그리는 정도뿐이었다.
2.2. 1940~1950년대
1940~1950년대의 경기체가에 대한 논의는 경기체가 연구 영역의 전반에 걸친 언급이 개괄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그 기원과 형식에 대한 논의가 가장 활발했다. 양주동, 조윤제, 고정옥, 김사엽 등의 학자가 활동했던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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