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정부의 언론상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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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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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무현은 누구인가?
2. 노무현정부의 언론 상황
3.기자실이란?
4.기자실의 역사
5.기자실 통폐합의 과정
6.기자실과 기자단을 둘러싼 논쟁
7.기자실 통폐합의 결말
8.결론
- 본문내용
-
1. 노무현은 누구인가?
1975
17회 사법고시 합격 후 인권변호사로 활동
1988~1991
제13대 국회의원에 선출
5공 비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청문회 스타'로 떠오름
2000~2001
해양수산부 장관
2003.02~2008.02
새천년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로 제16대 대통령에 당선됨
2. 노무현정부의 언론 상황
1.인터넷 미디어의 활성화
2002년 월드컵과 붉은 악마열기, 미군 장갑차 사건으로 인한 촛불시위, 대선에서의 활발한 네티즌 정치 참여등 민감한 사회이슈들로 디지털 온라인 미디어 영향력 급격히 확대됨
댓글, UCC등 쌍방향 미디어로서의 포털 역할 강화
2.인터넷과 TV의 융합
기술 진보로 인해 IPTV라는 인터넷과 TV가 융합된 새로운 매체가 탄생하게 되어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을 규제하고 관리할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가 2006년 7월 말 출범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IPTV법) 2007년말 통과
※매스컴의 형태가 TV,신문의 형태에서 인터넷으로 중심 이동하게 됨에 따라 기존 언론계에서의 위기의식 대두하게 됨
취임과 함께 권력과 언론의 관계를 ‘건전한 긴장관계‘로 표방하며 4대 개혁 입법에서 언론관계법을 내세울 만큼 언론 개혁에 관심을 보임.
기존 보수언론을 개혁해야 할 대상으로 보고 시장 지배적 사업자에 대한 공정거래법상 규제를 도입하는데 있어 '조 중 동'의 독과점을 막기 위해, 1개 일간지의 시장점유율이 30% 이상이거나 3개 일간지의 점유율이 60%를 초과할 시 규제를 가한다는 신문법을 마련하였으나, 조중동의 강력한 반발로 인하여 헌법재판소 일부 위헌 판결을 받게됨
신문 구독자에게 1년간 제공할 수 있는 무가지 및 경품 범위를 유료 신문대금의 20%이하로 제한하는 신문고시 조항을 발령하는 등 언론 개혁이지만 기존 언론에게 타격을 줄 수도 있는 관련법을 제정
노무현 정부와 보수언론계의 대립구도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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