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Krumboltz 사회학습이론과 진로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사회학습이론 개관

2.상담자 개입

3.우연사건을 적용한 진로상담

4.사례 및 동향
본문내용
1. 사회학습이론 개관

John. D. Krumboltz

Stanford University 교육심리학 교수

Ph. D. Unversity of Minnesota

행동과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진로의사결정 이론

예기치 못한 사건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기술이 필요함을 주장

학습경험의 중요성을 강조


반두라의 3각 상호작용 체계

사회학습이론의 목표

진로상담의 목표는 끊임없는 직업 환경의 변화 속에서 내담자가 만족스런 삶을 창조할 수 있는 기술, 흥미, 신념, 가치, 일습관, 개인적 특성에 대한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다


상담목표에 영향을 주는 기준

능력과 흥미의 확장 필요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는 자세

적극적으로 행동하도록 격려

진로상담영역의 확장



진로결정의 4가지 구성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조건

학습경험

과제-접근 기술


환경적 : 개인의 통제영역 밖의 요인

심리적 : 개인의 생각,감정,행동을 결정

유전적 요인
학습된 것이 아닌 생득적인 개인의 특성
신체적인 외모, 특정 질병에 걸릴 소인 등
그 밖의 기질을 포함
개인의 생득적인 유전적 능력이 클수록
학습이나 교육에 더 잘 반응

사회학습이론은 이 부분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고 기술을 학습하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
참고문헌
• Richard S. Sharf, Applying Career Development Theory to
Counseling
• Krumboltz, J. D. & Mitchell. A. M., Brian Jones.G.(1976)
A Social Learning Theory of Career Selection
• Krumboltz, J. D.(1996). A learning theory of career couns-
-eling, Handbook of career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 임은경(1999), 진로상담에 대한 사회학습적 접근의 적용,
한국진로상담학회지
• 박성미(1997), 인지적 진로상담의 모형
• 김봉환 외,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 김봉환 외, 진로상담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