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Krumboltz 사회학습이론과 진로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 Krumboltz 사회학습이론과 진로상담
- [진로상담] 진로상담의 목표, 과정, 원리, 진로상담 기법 분석과 청소년 진로 상담 사례(Holland의 유형론을 적용한 진로상담)
- [진로교육]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이론과 원리,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과 개선 방안 분석
- [경력개발] 경력개발과 경력개발 제도 및 나이키의 사례
-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할 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진로선택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시오
- 목차
-
1.사회학습이론 개관
2.상담자 개입
3.우연사건을 적용한 진로상담
4.사례 및 동향
- 본문내용
-
1. 사회학습이론 개관
John. D. Krumboltz
Stanford University 교육심리학 교수
Ph. D. Unversity of Minnesota
행동과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진로의사결정 이론
예기치 못한 사건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기술이 필요함을 주장
학습경험의 중요성을 강조
반두라의 3각 상호작용 체계
사회학습이론의 목표
진로상담의 목표는 끊임없는 직업 환경의 변화 속에서 내담자가 만족스런 삶을 창조할 수 있는 기술, 흥미, 신념, 가치, 일습관, 개인적 특성에 대한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다
상담목표에 영향을 주는 기준
능력과 흥미의 확장 필요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는 자세
적극적으로 행동하도록 격려
진로상담영역의 확장
진로결정의 4가지 구성요인
유전적 요인
환경적 조건
학습경험
과제-접근 기술
환경적 : 개인의 통제영역 밖의 요인
심리적 : 개인의 생각,감정,행동을 결정
유전적 요인
학습된 것이 아닌 생득적인 개인의 특성
신체적인 외모, 특정 질병에 걸릴 소인 등
그 밖의 기질을 포함
개인의 생득적인 유전적 능력이 클수록
학습이나 교육에 더 잘 반응
사회학습이론은 이 부분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고 기술을 학습하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
- 참고문헌
-
• Richard S. Sharf, Applying Career Development Theory to
Counseling
• Krumboltz, J. D. & Mitchell. A. M., Brian Jones.G.(1976)
A Social Learning Theory of Career Selection
• Krumboltz, J. D.(1996). A learning theory of career couns-
-eling, Handbook of career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 임은경(1999), 진로상담에 대한 사회학습적 접근의 적용,
한국진로상담학회지
• 박성미(1997), 인지적 진로상담의 모형
• 김봉환 외,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 김봉환 외, 진로상담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 [진로교육, 진로지도, 실업계고등학교] 진로결정의 개념과 이론,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실업계고등학교의 역할, 실업계고등학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과 방법, 효과적인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제언
- [대학교진로교육]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발달이론,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사례,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원리,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역할분담과 방법,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및 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