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세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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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로젝트의 목적
2.Localization vs. Globalization
3.다른 나라 음식의 현지화 예시
4.김치의 현지화(시장의 세분화)
5.시장 선정 이유
6.현지화를 위한 맞춤형 김치 제작
7.Slogan
본문내용
프로젝트의 목적
김치의 세계화
“해외 시장에서 김치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량을 늘린다.”


Localization vs. Globalization
“너무 매워 보여요.”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김치를 먹어보라고 했을 때 , 대부분의 외국인들이 한 말이다.
그 동안 우리는 외국인들은 김치가 김치 특유의 냄새나 씹는 질감 혹은 보관과정에서 김치가 숙성됨에 따라 나오는 짙은 향 때문에 김치를 잘 먹지 않는다 라고 생각 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외국인들은 김치가 너무 맵기 때문에 혹은 매워 보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고 한다.
실제로 외식문화기업 강강술래 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고춧가루와 젓갈 등 갖은 양념으로 버무린 배추김치나 무김치, 깍두기 등 전통방식의 매운 김치를 더 좋아한다는 응답은 20.4%였고, 덜 매운 물김치나 동치미를 좋다고 한 외국인이 62.2%였다. 또한 음식점에서 매운 김치가 나왔을 때, 물에 헹궈 먹는다는 응답도 24.5%나 되었다.
위와 같은 사실로 보았을 때 지금 우리가 먹는 김치를 그대로 외국시장에 내놓았을 때, 경쟁력이 없는 것은 당연하다 생각된다. 그렇다고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물김치나 동치미만 팔기에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김치인 빨간 김치가 소외되고, 외국인들이 김치를 왜곡하여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다. 마치 모든 김치는 물김치 인 것 처럼 말이다.


그래서 김치를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각 지역별, 나라별로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김치를 세계시장에 내놓아야 한다. 이때 김치의 컨텐츠 개발은 단지 입맛만을 고려한 상품이 아닌 우리의 문화와 김치를 올바르게 알릴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올바른 정보도 같이 홍보해, 외국인들이 일본의 기무치 때문에 잘 못 알고 있는 김치는 일본음식 이라는 인식을 바꿔 줘야 겠다. 단지 상품으로 인한 수출증대는 김치의 세계화와 맞지 않고, 우리의 문화를 알리고 그에 맞는 상품으로 수출이 증대되어야 진정한 세계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Loc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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