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세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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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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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프로젝트의 목적
2.Localization vs. Globalization
3.다른 나라 음식의 현지화 예시
4.김치의 현지화(시장의 세분화)
5.시장 선정 이유
6.현지화를 위한 맞춤형 김치 제작
7.Slogan
- 본문내용
-
프로젝트의 목적
김치의 세계화
“해외 시장에서 김치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량을 늘린다.”
Localization vs. Globalization
“너무 매워 보여요.”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김치를 먹어보라고 했을 때 , 대부분의 외국인들이 한 말이다.
그 동안 우리는 외국인들은 김치가 김치 특유의 냄새나 씹는 질감 혹은 보관과정에서 김치가 숙성됨에 따라 나오는 짙은 향 때문에 김치를 잘 먹지 않는다 라고 생각 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외국인들은 김치가 너무 맵기 때문에 혹은 매워 보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고 한다.
실제로 외식문화기업 강강술래 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고춧가루와 젓갈 등 갖은 양념으로 버무린 배추김치나 무김치, 깍두기 등 전통방식의 매운 김치를 더 좋아한다는 응답은 20.4%였고, 덜 매운 물김치나 동치미를 좋다고 한 외국인이 62.2%였다. 또한 음식점에서 매운 김치가 나왔을 때, 물에 헹궈 먹는다는 응답도 24.5%나 되었다.
위와 같은 사실로 보았을 때 지금 우리가 먹는 김치를 그대로 외국시장에 내놓았을 때, 경쟁력이 없는 것은 당연하다 생각된다. 그렇다고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물김치나 동치미만 팔기에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김치인 빨간 김치가 소외되고, 외국인들이 김치를 왜곡하여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다. 마치 모든 김치는 물김치 인 것 처럼 말이다.
그래서 김치를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각 지역별, 나라별로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김치를 세계시장에 내놓아야 한다. 이때 김치의 컨텐츠 개발은 단지 입맛만을 고려한 상품이 아닌 우리의 문화와 김치를 올바르게 알릴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올바른 정보도 같이 홍보해, 외국인들이 일본의 기무치 때문에 잘 못 알고 있는 김치는 일본음식 이라는 인식을 바꿔 줘야 겠다. 단지 상품으로 인한 수출증대는 김치의 세계화와 맞지 않고, 우리의 문화를 알리고 그에 맞는 상품으로 수출이 증대되어야 진정한 세계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Loc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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