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피임의 의미
2.피임의 역사
3.피임의 실태
4.여성의 생리주기
5.피임법의 종류
본문내용
I. 피임의 의미
-수태조절 [受胎調節, oligogenics]
수태를 인공적으로 조절하는 일.
-모체의 건강이나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임신해서는 곤란한 사정이 있을 때 피임을 계속하고, 임신을 원하면 피임을 중지하고 임신할 수 있도록 인위적인 수단을 사용해서 수태를 인공적으로 조절하여 산아를 제한하는 것이다. 이미 임신한 것을 인공적으로 중절하는 것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II. 피임의 역사
-B.C. 1850년 이집트의 Amenemhat 3세의 통치시절, Petri Papyrus에서 발견 고대 이집트인들은 악어 똥과 꿀로 만든 질 연고를 사용
-6세기 그리스에서는 피임을 위해 노새의 자궁이나 정소, 발굽 등을 먹음
질을 자극하는 모종의 물질과 함께 벌꿀, 탄산나트륨을 배합하거나 기름지고 껌 같은 물질을 배합하기도 하여 이를 성교 전에 질 내에 삽입
-콘돔과 같이 정자의 통로를 차단하는 방법은 약 400년 전부터 사용
-20세기 전반기에 여러 가지 피임법이 사회적으로 호응을 얻었고 1950년대에는 먹는 피임약이 최초로 제조
-그 이후 자궁내 장치에 의한 피임 방법이 새로운 형태로 도입되어 먹는 피임법과 함께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통용

III. 피임의 실태

1. 우리나라
-가역적인 피임법 중에서는 콘돔과 자궁내장치가 기혼부부의 15%와 13%에서 사용되어 상대적으로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먹는 피임약은 1997년 가임여성의 1.8%정도만이 사용하여 다른 피임법에 비해 사용률이 현저하게 뒤져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낙태 반대에 대한 학술적 글쓰기
  • 피임 등 성교육의 부족, 생명에 대한 책임 의식 부족 등으로 불법적 낙태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우리의 형법에서 처벌 규정을 두고 있지만 이는 거의 사문화된 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언론에서 종종 낙태 불법 시술을 적발했다고 보도하지만 이 땅에서 일어나고 있는 낙태 현황에 비한다면 이는 미미한 수준이다. 이 문제에 대한 뾰족한 해결책은 없겠지만, 성윤리의 확립, 어려서부터의 올바른 성교육 실시,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교육과 계몽, 부부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자신이 받았던 성교육 경험에 대해서 설명하고 성교육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0K
  • 피임법, 콘돔 사용법 등에 더욱더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10대들이 임신을 할 경우 신체적으로 여학생은 타격이 크니 차라리 성교육을 통한 임신을 하지 못하도록 사전 예방적인 차원에서 성교육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1) 자신이 받았던 성교육 경험에 대해서 설명하고, 2) 성교육이 어떠해야 하며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자신이 받았던 성교육 경

  • 미혼모 관련 프로그램 개발
  • 피임법등에 대해서는 등한시하는 반면, 이성교재나 귀가 시간 등에 대해서는 지나친 간섭을 한다.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겪게 되는 정신적 결함은 가정환경에서 크게 영향을 받게 되는데 부모에 대한 애정결핍이나 불화, 부모의 갈등을 말 할 수 있다. 김유순. 청소년 양육 미혼모의 삶과 미래.2008.2-3. 사회적 요인미혼모 발생의 사회적 요인으로는 가족기능의 약화, 성윤리의 변화, 동료집단 문화의 변화, 자극적인 메스컴의 영향, 산업화와 도시화, 빈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수매체 개발(20대 여성을 위한 성교육)
  •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학습목표를 읽기로 합시다학생 : (학습 목표를 함께 읽음)1. 20대 여성이 사용할 수 있는 여러 피임법을 잘 사용할 수 있다.2. 자궁경부암의 원인과 예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2분3단계 선수지식의 회상판서교사 : 자 그럼 여러분들이 기존에 알고 있는 피임방법은 무엇이 있나요?학생1 : 콘돔이요학생2 : 먹는 피임약이요교사 : (칠판에 콘돔과 먹는 피임약을 판서) 또 무엇이 있죠? 학생과 교사 이것에

  • 레포트 - 생명윤리철학 기사스크랩 비평
  • 대해서 보상을 주듯이 이어지는 관계라는 생각부터가 잘못됐다고 본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이런 전제가 없이 서로서로 존중하고 존경하고 그래야 하는 관계인 것이다. 학생의 권리는 보장받아야 마땅하다. 하지만 그 전에 교사와의 소통을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있지 않은 학생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것이다.학생의 권리라는게 그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기를 원하는 것이라면 학생인권조례는 어느 정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