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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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Childhood and adolescence mental disorder)
1.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2. 전반적 발달 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① 자폐증(autistic disorder)
② 소아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③ 아스퍼커 장애(asperger’s disorder)
④ 레트 장애(Rett’s disorder)

3. 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② 품행 장애(conduct disorder)
③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4.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s)
① 읽기 장애(reading disorder)
② 산술 장애(mathematics disorder)
③ 쓰기 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5.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
① 표현성 언어장애(expressive language disorder)
② 혼재형 수용 – 표현성 언어장애(mixed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disorder)
③ 음성학적 장애(phonological disorder)
④ 말더듬기(stuttering)

6. 틱 장애(tic disorder)
① 뚜렛 장애(Tourette’s disorder)
② 만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chronic motor or vocal tic disorder)
③ 일과성 틱장애(transient tic disorder)

7. 배설장애(elimination disorder)
① 유뇨증(enuresis)
② 유분증(encorpresis)

8. 급식 및 식이장애(feeding and eating disorders)
① 이식증(pica)
② 반추장애(rumination disorder)
③ 유아기 또는 초기 아동기의 급식장애(feeding disorder of infancy or early childhood)
9. 운동기술장애(motor skills disorder)

10. 기타의 아동/청소년기 장애(other childhood and adolescence disorder)

본문내용
3) 원인
① 유전자 이상: 유전자의 돌연변이, 방사선, 약제 및 화학 물질, 바이러스 등에 의한 염색체 이상은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를 유발한다.
② 임신 중 태내환경의 이상 : 임신 중인 어머니가 약물복용(아스피린, 기니네, 인슐린 등)을 하거나 감염성 질환(홍역, 매독, 뇌막염, 전염성 간염 등)에 걸렸을 때 발생 가능성이 있음.
* 태아 알코올 증후군(fetal alcohol syndrome) : 임신상태에서 과도한 알코올을 섭취하는 경우, 기형적 외모와 심한 정신지체를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③ 임신 및 출산과정에서의 이상: 태아나 신생아가 뇌 발달에 필요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질을 적절하게 공급받지 못하면 정신지체가 유발 가능성이 있고, 이외에도 태아나 신생아의 두개골절과 같은 물리적 외상, 조산아나 난산, 출산 시의 무산소증도 정신지체를 유발할 수 있다.
④ 후천성 아동기 질환 : 신생아나 아동의 신체적 질병과 사고가 정신지체를 유발하며 뇌의 영향을 주는 감염질환, 뇌 손상을 유발하는 각종 사고, 독성물질의 섭취로 인한 유발
⑤ 열악한 환경적 요인 :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고 빈곤한 가정의 경우, 아동기에 지능발달을 위한 풍부한 지적 자극을 제공받지 못한 아동. 대부분 경미한 정신지체를 나타내는 경향..
4) 치료
그 목표와 방법이 정신지체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데, 궁극적인 목표로는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적응기술을 학습시키고 유지되도록 하는 것으로 한다. 신경학적 평가와 더불어 지능 검사 및 심리평가를 받은 후에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을 적용.
조기에 집중적인 교육을 시키는 것이 효과적이고, 열악한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경우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통해 적응 수준을 현저하게 향상 시킬 수 있다.
참고문헌
[논문참고]
1.
감각통합치료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자기자극행동에 미치는 영향 (2012.2)
노 금 미
( 지도교수 :보건학 박사 김 경 미)
인제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석사과정

2.
소아夜尿치료에대한최신연구동향
- 침구치료, 정신요법, 카이로프락틱중심으로 (노영희․김기봉)

3.
<미술치료가 분리불안 장애아동의 정서안정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rt Therapy on Separation Anxiety Child’s Emotion Stability)- 임상미술치료학연구 Vol.5 No.1 33p ~ 41p 1975-3012, 김향숙(2010)>


[뉴스 기사]
1.
ADHD 치료에 운동이 도움(국민일보 쿠키뉴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cul&arcid=0006839274&cp=nv
2.
배설장애란 무엇이며,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
[뉴스]
http://cafe.naver.com/balancebrain/688
http://cafe.naver.com/inoon1052/4260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p/disorders/disorders13.html
http://cafe.naver.com/balancebrain/688
http://blog.naver.com/tpfusehlek?Redirect=Log&logNo=30161027982

[도서]
현대 이상 심리학 (권석만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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