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위기상담-상실을 경험한 아동을 위한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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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위기상담

1. 위기의 의미
2. 위기의 유형 (Parad & Parad)
3. 위기에 처한 아동들의 스트레스 반응
4. 위기 단계
5. 위기상담의 단계와 전략 (Muro & Kottman)

Ⅱ. 주제별 상담 – 상실을 경험한 아동을 위한 상담

1. 아동이 느끼는 상실
2. 죽음에 대한 아동의 반응 단계 (Cook&Dworkin)
3. 상담 전략
(1) 문학치료
(2) 미술치료
본문내용
Ⅰ. 위기상담

1. 위기의 의미
위기상담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위기(危機)라는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위기(crisis)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krisis(κρισι)에서 나온 것으로, 결정(decision) 혹은 전환점(turning point)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또한, 한자의 위기(危機)는 위험(危險)과 기회(機會)의 뜻을 가지고 있다.
Gerald Caplan은 위기를 「안정된 상태 속의 혼란이며, 어려운 입장에 처한 사람이 어떤 방법으로든지 빠져나가 보려는 상태」로 보고 있다.
웹스터(Webster) 사전에는 ‘인간생활에 있어서의 상태의 급격한 변화’, ‘정신적으로 중요한 사건’, ‘결정적인 순간’, ‘불안정하며 중대한 시기’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과 달리, 위기라는 말이 풍기는 뉘앙스는 반드시 부정적인 것은 아니다.
아동들은 친구가 자기를 미워하는 것, 원하지 않는 별명으로 불리는 것, 자신의 신체적 약점을 가지고 친구들이 놀리는 것 등 상담자가 보기에는 별로 심각하지 않은 문제들에도 크게 괴로워하며 위기로 느낀다. 상담자가 보기에는 사소한 일상적인 일로 생각될 수도 있지만, 아동들에게는 매우 현실적이고 스트레스적인 사건일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 때 상담자는 아동의 지각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위기란 중요한 인생의 목표에 장애가 나타나서 그것이 일반적인 문제해결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때 유발되는 것으로 상황에 대해 생각하고, 계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개인의 능력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스트레스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김춘경, 학지사
「상실을 경험한 아동을 도우려면」, 마곳 선더랜드, 니키 암스트롱, 2007
「긍정적 행동지원을 활용한 독서치료」, 이찬숙, 양서원, 2012
「독서치료의 실제」, 김현희, 학지사, 2003
「어머니 상실을 경험한 우울 아동의 미술치료 사례연구」, 김효은, 2011
「아이들은 그림으로 말한다」, 마틴 슈스터 지음 김시정 옮김, (주)고려원북스
「임상미술치료학」, Harriet Wadeson 지음 장연집외 6명 옮김, 시그마프레스
「아동 미술치료」, 주디스 아론 루빈 지음 고빛샘 옮김, 知와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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