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아동상담과정-상담목표와 상담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초기단계

1) 주요 상담목표

(1)치료적 환경 마련하기

(2)치료적 관계 형성하기

(3)상담목표 합의하기

2) 주요 상담기술

(1)수용(Acceptance)

(2)반영(Reflection)

(3)공감(Empathy)

(4)침묵(Silence)

(5)명료화(Clarification)

(6)질문(Questions)

(7)비언어적 단서의 활용

(8)역할놀이(Role Play)

2.중기단계

1) 주요 상담목표

(1)심오한 탐색과 분석

(2)아동의 세계와 생활양식 이해

(3)상담목표에 도달하도록 돕기

2) 주요 상담기술

(1) 제안

(2) 정보

(3) 해석

(4) 미완성된 생각

(5) 질문

(6) 임시분석과 임시가설

(7) 자기노출

3. 말기단계

1) 주요 상담목표

2) 주요 상담기술

(1) 문제해결과 결정 내리기

(2) 직면

(3) 즉각성

(4) 격려


본문내용
상담과정은 내담아동의 문제에 관한 성격, 상황, 상담자의 이론적 배경, 상담자의 욕구와 가치관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상담자들마다 자신의 이론적 근거에 따라 상담과정을 설명하나 대부분의 상담과정에서 다루는 사항들은 크게 초기-중기-말기,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이 각 단계는 아동의 지각, 저항, 자발적인 참여에 따라 기간이 달라진다. 초기단계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아동의 관계를 확립하고, 목표에 동의하는 것을 다루고 중기단계에서는 아동이 세상을 보는 관점, 자신의 가치, 생활양식을 다룬다. 말기단계에서는 행동을 통하여 목표를 성취하는 것을 다룬다. 본 보고서에서는 상담과정의 각 단계마다의 주요 상담목표와 주요상담기술을 살펴본다.

1.초기단계
1) 주요 상담목표
(1)치료적 환경 마련하기
상담실 환경을 고려할 때는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심리적 환경도 고려해야한다. 치료적 환경이란 아동이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강요받지 않음을 느끼며 상담자를 신뢰하고 비밀이 보장된다는 확신이 드는 환경이다. 이러한 환경은 내담아동으로 하여금 안정감을 주고 자기노출과 감정표현을 돕는 역할을 한다.
심리적 안정을 위해 상담자는 우선적으로 내담아동에게 치료규칙을 설명하고 상담실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어야 한다. 치료의 규칙이 있음을 알려주는 것은 아동에게 안정감과 신뢰를 주고 아동을 더 쉽게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아동이 규칙, 제한점, 한계에 대해 마음대로 생각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은 불필요한 기대와 불안을 초래할 수 있고 아동의 창조적인 자유 활동을 제한 할 수 있다. 상담실의 치료 규칙과 주의사항은 안전을 보장하는 울타리의 역할을 한다. 울타리가 너무 높거나 답답하게 느껴져서는 안 되듯 규칙이 너무 엄격하거나 금지사항이 많아서는 안 된다. 규칙과 제한은 단지 안전을 보장하는 선에서 이루어 져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목표제5절 과정기록지제6절 상담일지제4장 사회복지학적 대책제5장 사회복지 이론 및 관점제6장 프로그램 및 기타제1절 프로그램제1장 서론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사회적, 개인적인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해 많은 현대인들이 술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술은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영향을 끼친다. 그 영향이 이로운 것도 있고 해로운 것도 있지만 대부분 부정적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기술을 교육시켜야 한다. 그 방법은 가치 명료화의 방법으로 여러사람앞에서 자신의 의지를 공헌하게 하고, 생활습관 훈련을 고치도록 도와준다.3) 청소년의 약물 접근을 또래를 통한 교육 및 상담을 통해서 약물 오남용을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4) 약물 남용자의 심리를 분석해서 다른 만족수단을 제공하여 대안을 제공해 줘야 한다.5) 상호존중, 상대방 이야기 경청, 상대방의 비언어적 행동에 관심과 이해와 수용적 자세가 필요하며, 상대방의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기술 학교 - 직업 훈련원1944년 보수당 정권에 의해 11+ exam 실시 → 1976년 노동당 정권에 의해 폐지보수당 : 수월성 추구(능력 중시, 교육의 질을 높임)종합 학교 : 노동당 정권에 의해 1965년 발생해 1976년 의무화됨초기에는 11+ exam(선발 시험)의 결과와 무관하게 입학 가능대처 수상에 의해 폐지되었으나 현재 추세가 되고 있음(87%)향후 영국 교육의 목표 : 국가 경쟁력 강화3) 미국단선형 학제 전통민주화, 아동 중심, 경험 중심, 실생활 중심 교육에 역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목표로 하는 교육의 기능이다. Dewey의 성장과 발달로서의 교육, 생활경험으로서의 교육은 개인의 보다 나은 성장과 발달을 이룩하기 위하여 생활경험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자가 아동을 지도하고 조성하는 개인완성의 과정을 담당함을 의미한다.(2)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사회보존기능 : 교육은 젊은 세대를 그 사회의 규범과 질서 안에 끌여들여 유형화하는 작용을 한다.2) 사회발전기능 : 생물이 그 생명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자기갱신

  • [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지도 요점정리 노트
  • 상담 -상담활동의 중핵 -> 인간관계 5) 생활지도의 잘못된 개념문제아 지도, 훈육이라고 보는 것. 사건처리를 생활지도라고 생각하는 것(예방적, 치료적 성격을 갖는다)2. 생활지도의 목표*직접목표학생의 성장, 발달 조력으로써의 목표 *간접목표-교사에게 주어야 하는 도움, 학교행정가에게 주어야 하는 도움-연구활동에의 도움-학부모의 자녀지도에 도움3. 생활지도의 필요성1) 교육 내적문제에 대한 대처 2) 교육 외적문제에 대한 대처 3)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