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Krumboltz 사회학습이론과 진로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학습이론 개관
(1) 이론가소개
(2) 진로상담을 위한 사회학습이론의 목표
(3) 진로결정 구성요인
(4) 진로결정 요인의 결과
(5) 진로계획 및 발달의 과정
(6) 직업 선호에 영향 미치는 가설 요인들
(7) 진로신념검사

2. 상담자 개입
(1) 예방적 개입
(2) 치료적 개입

3. 우연사건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
(1) 이론의 배경
(2) 우연사건 이론의 근본적 가정
(3) 우연사건 이론의 적용: 4단계
(4) 우연사건 이론 상담 기술

4. 사례 및 동향
□ 사례
□ 국내외 연구동향
본문내용
1. 사회학습이론 개관
(1) 이론가소개
John Krumboltz(Stanford University 교육심리학과 교수)와 동료들은 진로의사결정에서 행동과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인의 진로의사결정 방법에 관한 이론을 발전시켜 왔다. 이는 진로의사결정 기술을 가르치고 진로 대안들을 선택하고 예기치 못한 사건을 다루는 데 이러한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돕는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다른 많은 이론들이 타고난 능력과 환경적 사건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사회학습이론은 학습경험과 과제-접근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진로상담을 위한 사회학습이론의 목표
Krumbolzt (1996)는 “진로상담의 목표는 끊임없는 직업 환경의 변화 속에서 내담자가 만족스런 삶을 창조할 수 있는 기술, 흥미, 신념, 가치, 일습관, 개인적 특성에 대한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다”라고 말하여 어떤 직업을 선택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기자신과 환경에 대해 지속적으로 학습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진로상담은 직업을 선택하는 문제만이 아니라 재정적 문제, 가정에서의 책임감과 같은 장애물,직무불만족(상사나 동료, 출퇴근 등) 등과 같은 문제에 대처하고 의사결정할 수 있도록 직업적응문제도 포함한다고 본다. 자신의 능력과 흥미와 사회적·교육적·직업적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도록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믿으며 개인과 개인의 환경 내에서의 변화를 강조한다.

□ 진로상담목표에 영향을 주는 기준, Krumbolzt (1996)
1. 개인이 가지고 있는 소수의 제한된 특성에 근거하여 단순히 진로를 결정하는 기존의 방식을 초월하여 개인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이나 흥미 등을 개발하거나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
2. 직무변화에 대비할 필요가 있고, 직업이 안정적으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다양한 직무, 새로운 기술과 태도를 준비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Richard S. Sharf, Applying Career Development Theory to Counseling
Krumboltz, J. D. & Mitchell. A. M., Brian Jones.G. A(1976) Social Learning Theory of Career Selection
Krumboltz, J. D.(1996). A learning theory of career counseling. In M. L. Savickas & W. B. Walsh (Eds.), Handbook of career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pp.55-80)
Mitchell, K. E., Levin, A. S., & Krumboltz, J. D. (1999). Planned Happenstance: Constructing Unexpected Career Opportunitie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7. 115-124
Krumboltz, J. D. (2009). The Happenstance Learning Theory.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7. 135-154
Krumboltz, J. D. (2011). Capitalizing on Happenstance. Journal of Employment Counseling. 48. 156-158
임은경(1999). 진로상담에 대한 사회학습적 접근의 적용, 한국진로상담학회지
박성미(1997). 인지적 진로상담의 모형, 한국진로상담학회지
송병국, 이채식 (1997). 규범적 진로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 진로의사 결정에서의 우연의 영향. 한국농촌지도학회지. 4. 329-337
이상희, 신상수 (2012). 진로선택에서의 우연오인에 대한 대학생의 개념도 분석. 인간이해. 33. 1-20
김봉환 외,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김봉환 외, 진로상담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하고 풍부한 자료입니다.
  • 18439***
    (2021.10.10 21:02:1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