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RFID를 통한 SCM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RFID 정의
1.1. RFID의 개념
1.2. RFID의 의의
1.3. RFID의 특징
1.4. RFID의 동작원리 및 SCM 적용배경

2. 한국타이어의 RFID 활동사례 및 구축효과
2.1. 도입배경 및 목표
2.2. RFID 추진단계
2.3. 반제품 관리 FLOW
2.4. 창고관리 FLOW
2.5. 공장 흐름상의 RFID 적용상황
2.6. 구축효과

3. 운영관리 관점에서 RFID의 응용의 발전
3.1. RFID 도입의 한계
3.2. RFID 도입의 해결과제

4. 결론 및 전망




본문내용
무선 주파수(RF, Radio Frequency)를 이용하여 대상(물건, 사람 등)을 식별할 수 있는 기술

소형 반도체 칩을 이용해 사물의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인 Radio Frequency ‘라디오파’(전파)를 통해서 사물과 사람을 식별하고
여러 분야에 응용하는 것

전자 태그를 사물에 부착해
사물이 주위 상황을 인지 기존 IT시스템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처리할 수 있는 기술

RFID 구성요소


RFID 시스템은
안테나가 포함된 판독기 또는 리더기, 무선 자원을 송ㆍ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 정보를 저장하고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RFID의 핵심기능인 태그 ,서버 및 네트워크, 그리고 응용프로그램 등의 요소로 구성
 
 
전자 회로와 안테나가 하나로 결합된 전자 장치로서
이 중 전자회로는 데이터가 저장될 수 있는 메모리를 포함.

RFID 태그에서 송출된 라디오 주파수를 수집, 저장,소프트웨어로 송신
소프트웨어로부터의 각종 명령을 RFID 태그로 송신
RFID태그와 소프트웨어의 데이터 터미널역할을 수행하는 장치

RFID의 의의

RFID는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의 핵심 인프라로 기능



RFID 인프라는 기간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

∙ 입출고 시간 감소, 실시간 재고정보 공유로 인한 재고비용 감소 등으로 물류비 절감에 구체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 RFID는 인터넷 이후에 등장한 가장 뛰어난 기술로 불리며 사회 전체의 IT화, 자동화를 추진할 기술로 주목

세계 각국에서 RFID 시스템을 활용

∙ RFID는 현재 물류업에서 활용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앞으로 제조업과 교통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용 확대

 
다양한 형태와 사이즈로 개발이 가능
비금속 재료 통과가능( 유리, 섬유 목재)
출입문 통과 시 ,버스나 철도이용 시 카드를 주머니 혹은 가방에 넣은 채로 인식 가능

비 접촉식(무선인식)통신 방법
;비가시적, 원근거리에서 효과적으로 Read & Write 가능, reprogramming(재사용)가능
∴ 내환경성이 우수하여 수명이 길다. 이용자가 Reader에 카드를 삽입할 필요가 없고 기계적인 접촉이 없기 때문에
마찰에 의한 카드(Tag) 손상이나 먼지, 습기, 온도, 눈, 비 등의 악조건 하에서도 에러율이 극히 낮아 개방된 공간에서의 시스템에 많이 적용됨

동시에 여러 Card를 인식할 수 있으며 고속 인식이 가능하여 시간이 절약 가능
물류분야에서 RFID 태그가 바코드나 Magnetic 태그를 대체해 이용

-전파가 안테나 또는 Reader에서 발산되고 있기 때문에 정보전달에 있어서 가시거리와 방향성의 영향을 적게 받음
자재관리 시 물건이 일직선에 놓여있지 않아도 ID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재관리, 위치추적시스템에 응용됨.
인식방식 상 특성으로 고속의 이동체 인식이 가능
∴ 감지거리가 길기 때문에 시스템 특성이나 환경여건에 따라 적용이 손쉬우며 응용영역이 넓음
기존의 주차관리(Parking Control System)에서 사용되던 접촉식 스마트카드의 영역을 RFID 카드가 역할을 대신함

참고문헌
김기영, “한국제조업의 경쟁력 재 발굴”, 나남출판사, 서울, 1999
박정훈,“통합적 공급체인관리를 위한 조직간 정보기술의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2-3, 1999
유승화, “유비쿼터스 사회의 RFID”, 전자신문사, 2005. 3. 10.
이근호 외 3 역,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 RFID HANDBOOK”, 영진닷컴, 2004. 3. 10.
한국유통물류진흥원, “국내 RFID 산업활성화를 위한 로드맵 연구”, 2004. 6.
이일근 외 1, “RFID 시스템을 이용한 공급망 관리개선 및 투자수요예측,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ol.37C No.1, 2012. 01.
Klaus Finkenzeller, RFID Handbook-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Cards and Identification, 2nd ed., Willy, 2003. 9.
http://www.soulfree.net/331
무선인식(RFID) 산업 활성화 지원센터 http://www.rfidepc.or.kr/index.asp
http://www.ndsl.kr/index.do 과학기술정보통합서비스 NDSL
RFID, USN 관련 뉴스 3가지 [2008년 7월 16일] (RFID/USN 비즈니스 카페)
정부, RFID·USN 지원 분야 선정 (2008-07-23) (RFID/USN 비즈니스 카페)
http://www.rfidkor.com/ (RFID 코리아)
http://www.rfidepc.or.kr (RFID 산업활성화 지원센터)
http://www.rflink.co.kr/korea/rfid/frame1.htm(알에프링크)
http://www.jeiltec.co.kr/rfid/rfid.html(제일정보통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타이어의 RFID,한국타이어분석,RFID사례
  • RFID 기술의 활용은 세계적인 경쟁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추구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로 기대되고 있다. 더욱 품질을 넘어서 마케팅 활동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최근의 경영환경은 통합 공급망 관리를 통한 고객만족 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타이어의 RFID 태그의 도입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도입배경을 구체적으로 간추려 보면, 첫째, 고객욕구의 다양화로 다품종 소량 생산 가속화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둘째, 생

  • [졸업] [졸업논문] 물류비용과 서비스 관계 혁신 에관한 졸업논문(기업물류를중심으로)
  • 졸 업 논 문주제 : 물류비용과 서비스 관계 혁신- 기업물류를 중심으로학과:00000000 000목 차Chapter 1 개론 1. 연구개발의 배경 및 중요성2. 연구내용, 범위 및 방법Chapter 2 기존 방법론1. 상황요인에 관한 연구2. 물류합리화 정보시스템과 기존 개발, 도입사례3. 기업별 글로벌 생산계획4. RFID5. RFID를 통한 유비쿼터스 유통물류 추진Chapter 3 개발 방법론1. U-SCM2. 국내 현황 및 장애 요인3. 기대효과4. 경제산업적 효과Chapter 4 결론1.기대효과2.향후

  • [생산물류] SCM상에서의 RFID 활용방안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패러다임이다. 그림 1 SCM 프로세스SCM은 인터넷을 통해 기업 내부 프로세스와 기업 간 업무 프로세스를 온오프라인에서 통합한다는 e-SCM으로 발전하였고, 현재 u-SCM으로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u-SCM이란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SCM에 적용하는 것으로, 컴퓨팅과 네트워크 기반 기술인 RFID, 다양한 감지센서를 이용한 태

  • [비지니스] 한국타이어의 SCM 전략
  • 관리 비용이적게 투입emotiontechnologyperformanceControldriving타이어시장의 특성과 경쟁자 분석- Know about Hankook Tire -타이어 시장의 경쟁자국내 기업해외 기업시장점유율금호타이어넥 센굳이어미쉘린 타이어브릿지스톤emotiontechnologyperformanceControldriving한국타이어는 왜 SCM을 선택했나- Know about Hankook Tire -한국 타이어의 Five Force Model 1)교섭력 높음- 개인 / 기업 고객 모두공급자의 교섭력구매자의 교섭력없음시장내 경쟁자잠재적 진입자대

  • [공급체인관리론] 물류비관리와 ABC회계
  • 연구 보고서물류비관리와 ABC회계(공급체인관리론)1 서론2 물류비의 의의2-1 물류비의 개념2-2 물류비 산정목적2-3 물류비 산정방법의 통일3 물류비의 분류3-1 물류비의 정의 및 분류4 물류비 관리방법5 물류비관리 성공사례5-1 한국타이어5-2 만도6 ABC회계6-1 ABC 회계의 정의6-2 활동기준원가의 한계와 활용7 ABC회계 이용사례8 결론9 참고문헌1. 서론최근 기업의 이윤추구에 있어서 다른 비용을 줄여서 얻는 비용절감효과보다 물류비를 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