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의사결정 사례 연구-오리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2. 기업선정 사유
Ⅱ. 본론
1. 데이터 수집 우선순위
2. 의사결정 반영 및 결과
3. 중국 성공 사례
4. 중국 시장 결과
Ⅲ. 결론
반영 핵심 요소 분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오리온제과 기업소개

그림 1 오리온 제과 로고
1934년 4월 13일 설립된 풍국제과를 인수하여 1956년 7월 25일 동양제과공업(주)으로 법인전환을 하였다. 1962년 6월 오리온제과공업(주)으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1974년 4월부터 초코파이를 생산하였다. 1975년 6월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고, 1984년 8월 동양종합상사를 흡수합병하였으며, 1986년 12월 동양제과(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94년 영상사업(케이블)에 진출하였고, 생산혁신 전국대회에서 사업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1995년 12월 중국 오리온푸드를 설립하였고, 1996년 초코파이가 한국능률협회 주최 KMA 히트상품 전국대회에서 장수히트상품으로 선정되었다. 2001년 6월 복합상영관 메가박스를 설립한 데 이어 2002년 1월 영화제작투자배급회사 쇼박스, 2월 미디어지주회사 (주)온미디어를 설립하였다. 같은 해 9월 동양그룹으로부터 계열 분리하여 오리온그룹이 출범하였으며, 2002년 9월 외식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롸이즈온(주)을 설립하였다.
2003년 8월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고, 10월 러시아 현지법인을 설립하였다. 2005년 5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한국능률협회)되었고, 10월 베트남 현지법인을 설립하였다. 2006년 6월 일본 동경지점을, 2008년 5월 중동사무소를 설립하였고, 2009년 5월 제과업계 처음으로 모든 공장이 식품의약품안정청으로부터 HACCP(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인증을 획득하였다.
주요 사업은 파이, 초콜릿, 스낵, 껌, 비스킷, 사탕과자 등 각종 과자류와 음식료품의 제조이다. 주요 종속회사로 오리온스낵인터내셔널(주), 스포츠토토(주), (주)미디어플렉스, (주)메가마크, (주)미소인, 러시아 현지법인 오리온푸드 러시아, 베트남 현지법인 오리온푸드 비나, 오리온스낵, 중국 현지법인 호려우식품유한공사, 오리온푸드 상하이, 오리온푸드 광저우, 판오리온 등이 있다.

2. 기업 선정 사유
‘초코파이’는 어렸을 때부터 먹어왔고, 지금도 쉽게 접할 수 있기에 상당히 친근한 제품이다. 이렇게 소비자에게 인식되어 있다는 사실은 오리온의 초코파이가 탄탄하게 장수하고 있다는 사실을 대변한다. 그동안벤치마킹한 제품들도 많이 있어왔으며 제과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건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오리온 제과의 초코파이만의 특별한 무언가를 발견하기 위해 그들의 의사결정 전략을 심층적으로 탐구해보고 싶어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중국 내수 성장 수혜 이제 시작이다 - 한국투자증권
동양제과 ORION CHOCOPIE 세계로 진출하는 한국의 정 - 이유재(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조교수) 담철곤(동양그룹 부회장)
감성마케팅 사례(http://blog.naver.com/sac0315/70165716816)
중국 내수 성공 사례, 오리온의 중국 분투기(http://blog.chosun.com/odin80/6232661)
성진씨꺼 책 그거 넣기(마케팅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감성마케팅에 관한 연구
  • 의사결정을 내린다. 이는 소비자들의 감상하는 눈, 선택하는 눈이 비약적으로 향상하고 있음을 증명해준다. 이렇게 소비자의 개인적인 의사결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기업들 간의 치열한 경쟁과 상품의 기능이나 품질의 평준화로 인해 차별화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변덕스럽게 상품을 구매하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욕구 변화생활자의 선택기준의 변화“보통사람”과같은 생활을 하고 싶다.기능∙품질생

  • [국제경영] 이마트, 삼성전자, 농심, 오리온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기업들은 준비 미흡, 시장에 대한 이해 결여, 전략의 일관성 부족 등으로 많은 시행착오를 경험했다. 성공적으로 진출한 국내외 기업들의 경험을 벤치마킹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마트, 삼성전자, 농심, 오리온을 구체적 사례로 들어 가격, 유통전략, 현지화전략, 판촉전략, 제품전략을 중심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겠다.수출총액 대중국수출비중906501%917101.8%92 7703.2%939106.3%949606.6%9512107.4%9612208.8%9713309.9%98

  • [국제마케팅] 인도의 소비문화
  • 공식통계에 기술 협력 건수를 국가별 및 산업별로 상세히 공개하는 등 기술 협력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자료출처- 인도 소비재시장 동량과 진출확대전략 (Global Business Report 09-036/2009.09.22- 인도 경제의 성장지속 가능성과 시사점, SERI 경제 포커스 (2007.04.09/ 제 138호)- 한국의 인도 직접투자 현황과 시사점, SERI 경제 포커스 (2009.09.08/ 제 258호)- 인도의 잠재력과 리스크 요인평가, BRICs, 박번순 수석연구원- 우리 2조 카페, http://cafe.naver.com/kmuim2.cafe

  • [국제관계학] 중국연구론-외국기업의 중국 투자사례
  • 제목: 외국기업의 중국 투자사례Ⅰ. 서론1.연구 목적Ⅱ. 본론1. 중국에 대한 외국기업의 투자 증가배경 1)중국의 개방정책 2)외국인 투자 제도 3)외자기업의 구분 4) 중국 내 업종 제한 2. 투자기업들의 성공사례 1)오리온 초코파이 2)경동 보일러 3) E-Mart 4) Volkswagen 5) KFC3. 투자기업들의 실패사례 1)롯데리아 2)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3)세원텔레콤4)베텔스만 북클럽Ⅲ. 결론1. 내용정리 및 중국시장 전망 Ⅰ. 서론1. 연구 목적이번 주제에

  • 대우사태에 관한 고찰
  • 사례다. 재벌 총수들은 지주회사 역할을 하는 몇 개의 핵심계열사만 장악하고, 이 핵심계열사들을 중심으로 순환출자를 통해 1인 경영체제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계열사를 지배해 왔다. 중요 협상은 김우중 회장이 항상 양자협상 형태로 혼자 해결했고, 결과적으로 김우중 회장이 경영정보를 독점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총수의 독단적 의사결정을 막을 수 있는 합리적인 시스템도 갖춰지지 않았다.IMF 체제 이후 모든 기업들이 사업매각 및 고용조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